연말정산 개인연금예금 소득공제 연금통장 세액공제
직장인 노후 대비를 위해 필수인 3대 연금이 있죠??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이 중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가입자는 연말정산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청약 통장의 세금 혜택
청약 예금통장 공제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는 연간 납입액인 240만 원의 40, 최대 96만 원까지 소득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세율 소득 공제는 직접 소득 공제와는 다르며 소득에 따라 여러가지 세율이 적용된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총 960,000원의 소득공제를 받는 경우 소득 수준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과세표준이 1,400만 원 이하인 경우 세율은 6이므로 57,600원이 공제됩니다.
과세표준이 1,400만 원에서 5,000만 원 사이인 경우 세율이 15로 상승하여 144,000원이 공제됩니다.
자주 하는 질문
많은 분들이 따로 사는 부모님도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십니다. 네. 가능합니다. 따로 사는 부모님도 공제요건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 60세 이상을 충족한다면,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부양하던 부모님이 죽은 경우 기본공제가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소득요건연 소득 100만원 이하,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500만 원 이하 및 만 60세 이상인 경우 죽은 연도까지 기본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60세 미만이고 장애인이라면, 나이상관없이 기본공제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장애인 소득요건연소득 100만 원 이하,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연 500만 원 이하만 해당한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기본공제 대상자입니다.
연금예금 IRP 가입 혹은 추가납입
세금을 줄일 방법은 많지는 않지만 연금저축과 퇴직연금IRP은 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한도금액을 확인하여 연말까지 추가납입을 하면 세액 공제를 받아서 절세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금저축은 가입 제한이 없으며, IRP는 수익이 있는 자와 퇴직급여를 수령한 자가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두 상품은 가입대상, 세액공제 한도금액 및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연말정산 절세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전에차이점을 알고 나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최대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연금저축과 IRP 어떤 점이 같고 어떤점이 다를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부터 연금저축과 IRP 공통점과 틀린점에 대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저축
2000.12.31. 이전에 가입한 사람으로 분기마다. 300만원 이내로 납입이 가능합니다. 납입기간은 10년 이상입니다. 만기 후 지급조건은 계약기간이 만료된 후 만 55세부터 5년 이상 연금으로 지급을 받을 수 있으며 연간 납입액의 40의 소득공제율을 적용받으며 공제금액한도는 72만원입니다. 즉, 180만원까지 납입을 해면 최대 공제금액한도를 받을 수 있어요. 월 15만원씩 규칙적으로 불입한다면 72만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개인연금저축은 연금 수령 시에 부과되는 소득세가 비과세입니다. 또한 개인연금저축은 연간 연금수령액 1200만원 한도가 해당되는 연금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중도 해지 시 원천징수가 되나 이자소득으로 과세가 됩니다. 이자소득세는 15.4라서 현재 연금저축의 기타소득세16.5보다는 나은 편입니다.
연령 요소 고려하기
연금저축의 세액공제 효과는 은퇴 연령이 가까울수록 더 유리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젊은 전문직 종사자는 조심스럽게 선택을 검토해야 합니다. 55세까지 자금이 묶여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도에 해지할 경우 이전에 공제된 금액에 대하여 16.5의 세율을 적용하여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젊다면 연금 제도에 자금을 묶어두지 않고 은퇴를 위한 저축에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특히 11월 초에 홈택스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여 모의 연말정산을 해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혹은 경력 첫 12년 동안은 연금 저축에 불입하지 않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전략적 접근 계획을 통해 현실 납부할 세금을 측정하고 연금예금 플랜에 가입하는 것이 정말 유리한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세액과 공제 항목에 따라 연금 저축을 하지 않아도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2023년 세액공제 한도 변경
현재는 연금예금 세액공제 한도가 최대 400만원, IRP까지 포함하면 최대 700만원인데요 이 한도가 연금예금 600만원, IRP까지 포함하면 900만원까지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또한 세액 공제 소득 요건도 종합소득금액 기준 4천만원 이하에서 4,500만원 이하로 낮아졌습니다. 연마다 연금저축을 활용해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을 따져본다면, 평생 적금으로 모은 이자보다. 훨씬 큰 금액이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청약 통장의 세금 혜택
청약 예금통장 공제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는 연간 납입액인 240만 원의 40, 최대 96만 원까지 소득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하는 질문
많은 분들이 따로 사는 부모님도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십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예금 IRP 가입 혹은
세금을 줄일 방법은 많지는 않지만 연금저축과 퇴직연금IRP은 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