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암컷 강아지 생리기간 몇 살까지 개도 폐경이 있을까

암컷 강아지 생리기간 몇 살까지 개도 폐경이 있을까

반려견을 처음 키우거나 수컷만 키워본 사람이라면 암컷 개를 키우기 전 미리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강아지 생리기간과 발정주기에 관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개는 첫 생리를 언제 하고 또 몇 살까지 하는지에 대한 정보와 함께 이 시기에 조심할 점에 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개들은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성적으로 성숙하여 첫 생리를 하게 됩니다. 소형견이 대형견보다는 조금 더 빨리 시작하는 편으로, 대개 소형견은 태어난 지 68개월 정도 후에 시작하고 대형견은 812개월 사이에 첫 발정기를 맞는다.

생리를 시작하면 약 2주간 계속되며 이 시기를 포함한 전체 발정기는 23주 정도 됩니다. 강아지 생리주기는 평균 6개월로, 1년에 두 번 정도 하는데 품종이나 몸집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기저귀 사용 시 주의할 점
기저귀 사용 시 주의할 점

기저귀 사용 시 주의할 점

피가 많이 나오게 되면 카페트나 방바닥, 이불 등에 묻힐 수 있었는데 애견용 기저귀를 사용하면 이런 오염을 막을 수 있어요. 또한 개가 과도하게 생식기를 핥는 것도 방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강아지 기저귀 사용 시 조심할 점이 있는데, 기저귀를 자주 갈아 주지 않으면 세균 감염과 피부 짓무름. 가려움증, 염증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생식기에 세균 감염이 일어날 위험이 더 커지기 때문에 반려견을 유심히 잘 살피다가 용변을 보고 싶어 하면 기저귀를 벗겨 배변판에서 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귀는 34시간마다. 갈아주도록 하고, 갈아 줄 때는 물티슈로 털과 피부를 깔끔하게 닦아 주고 충분히 통풍시켜 말린 후 새것을 입혀 주면 됩니다.

개도 폐경이 있을까?
개도 폐경이 있을까?

개도 폐경이 있을까?

강아지 생리 몇 살까지 할까? 대부분 중성화 수술을 일찍 시키기 때문에 이에 대하여 모르는 견주들도 많을 것입니다. 답부터 말하자면 개는 폐경이 없습니다.. 사람과는 다르게 평생 합니다. 물론 개가 나이가 들수록 임신 확률이 떨어지게 되지만 노령견이 임신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안은 노령견이 임신할 경우 병약한 새끼가 태어날 가능성이 크고 어미개의 건강에 큰 위험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중성화를 하지 않은 암컷 노견을 키우는 견주는 이 기간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평생 하기 때문에 생식기나 호르몬에 연관된 질병에 걸릴 위험성 높다. 실제로 중성화 수술을 안한 암컷이 나이를 먹은 후 난소낭종, 유선종양, 자궁축농증에 걸리는 일을 흔하게 보게 됩니다.

증상, 가임기 알아두기
증상, 가임기 알아두기

증상, 가임기 알아두기

가장 존재감 있는 행동이 생식기를 자주 핥는 것입니다. 생식기가 평소보다. 두 세 배 부풀어 있고 피가 섞인 분비된 물질이 보인다면 생리를 시작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초기에는 짙은 색을 띠는 피가 나오다가 710일 이후가 되면 맑은 연분홍색 분비된 물질이 나오면서 생식기가 더 부풀어 오르는데 이때가 개가 임신 가능한 시기다. 2세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면 수컷 개를 만나지 않게 잘 챙겨야 합니다.

이외의 강아지 생리기간 증상으로는 예민함, 불안증상, 우울감, 식욕 변화, 수면시간 증가, 체온 상승, 소변보는 횟수 증가 등이 있습니다.

상상임신 여부 살피기

교배를 하지 않았는데도 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상상임신이 되면 젖이 나오고 배가 부풀어 오르는가 하면 수면 시간이 증가하고 소변을 자주 보는 변화가 뒤따른다. 또한 예민해져서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인형을 새끼처럼 돌보는 개들도 있었는데 40일50일 정도가 지나면 상상임신 증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상상임신이 자주 반복되면 개가 생식기와 연관된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임신으로 아기를 볼 계획이 없는 경우라면 중성화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강아지 생리기간 조심할 점은 다음과 같다.

암컷 강아지 생리기간 조심할 점과 몇 살까지 하는지, 개도 폐경이 있는지에 에 대하여 찾아보고 중성화 수술을 고민해봐야 하는 이유에 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하루하루 교감을 하며 지내지만 엄연히 우리와는 신체구조가 전혀 다른 존재들입니다. 그들의 생식기관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은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한 일반적인 배려일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저귀 사용 시 주의할 점

피가 많이 나오게 되면 카페트나 방바닥, 이불 등에 묻힐 수 있었는데 애견용 기저귀를 사용하면 이런 오염을 막을 수 있어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개도 폐경이 있을까?

강아지 생리 몇 살까지 할까? 대부분 중성화 수술을 일찍 시키기 때문에 이에 대하여 모르는 견주들도 많을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상 가임기 알아두기

가장 존재감 있는 행동이 생식기를 자주 핥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