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신재생수소 연관 뉴스 한덕수 총리, 블랙록, 고려아연, 미흡한 한국 신재생 발전

신재생수소 연관 뉴스 한덕수 총리, 블랙록, 고려아연, 미흡한 한국 신재생 발전

고유가, 높은 천연가스 비용 등으로 상대적 대안인 신재생 에너지가 뉴스에 나오고 있는데요. 지구의 미래를 위해서도 맞는 방향이고 산유국이 아니라도 에너지 독립을 이뤄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에너지 같습니다. 다만 아직 효율이 떨어지고 대조적으로 비싼 것은 차차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겠지요.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탄소중립, 탈원전과 관련해 탄소중립을 성공적으로 한 실현하고 원전은 물론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후보자는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화석연료에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고급원료를 써야 한다면서 석유가스에서 전기수소로 변화해야 하고 산업의 거의 모든 에너지가 전기 아니면 수소로 바뀌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imgCaption0
사업의 내용

사업의 내용

고려아공연은 비철금속제련회사로서 아연과 연의 생산판매를 주업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한국표준산업분류표의 소분류가 같고, 그 외 금, 은, 동, 황산 등은 아연과 연제련과정에서 회수하는 유가금속과 부산물의 일종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물건을 보겠습니다. 판매 수익 비중을 보시면 아연과 은에서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해야만 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매출을 더 상세하게 들여다. 보겠습니다. 매출을 보시면 고려아연은 내수시장보다는 수출시장에서 더 많은 매출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1분기의 매출액을 바탕으로 4를 곱하여 1년의 매출을 예상해 보시면 22년 보다는 매출이 적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세계 경제가 하반기에도 좋아질 것 같은 분위기보다는 하반기에도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매출은 조금 더 줄어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재무에 관한 사항

고려아연은 자본금이 많은 회사로 유명합니다. 부채비율이 22년에는 31였고, 1분기보고서에 의하면 23년에는 29.33입니다. 너무 낮은 부채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를 보겠습니다. 매출액은 줄어들었습니다. 매출총이익은 22년 1분기 대비하여 약 1100억 원이 줄어들었습니다. 영업이익도 약 1400억 원이 줄어들었습니다. 실제로 금액으로 보니 더 크게 줄어든 것처럼 느껴집니다. 당기순이익도 약 90억 원이 줄어들었습니다.

장관적인 것은 22년 1분기에 금융 비용이 컸었다는 점입니다. 23년 1분기에는 금융 비용이 줄어들었군요. 고려아연은 현재 지분 경쟁으로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고려아연의 지분 경쟁 이슈에 에 관해 상세하게 설명해놓은 기사를 링크해 두겠습니다.

한국, 미흡한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기업 수출 발목 잡는다

호주에 LNG 터미널에서 블루수소, 그린 수소 생산 사업이 활기차게 진행 중. SK ES도 이미 진출 한 바 있으며 여기서 생산한 수소를 국내에 들여서 활용하겠다는 계획. 비철금속의 세계적 강자인만큼 기술력을 활용해 이차전지 소재 진출을 이뤄냈고 이어서 기술력 활용, 수소 밸류체인에도 들어가는 모습. 탄소세로 인해 문화 연료를 사용한 비철은 세금을 많이 부여받아 경쟁력이 떨어질 것을 준비하는 것이기도 함.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현대 모터스, 삼성에스디아이, DB메탈, 포스코, LG전자 11개 기업은 2020년 기준 총 98 TWh를 소비했다.

이는 2020년 21.5 TWh에 불과한 한국의 풍력해빛 발전량보다. 4.5배 많은 전력 소비량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업의 내용

고려아공연은 비철금속제련회사로서 아연과 연의 생산판매를 주업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한국표준산업분류표의 소분류가 같고, 그 외 금, 은, 동, 황산 등은 아연과 연제련과정에서 회수하는 유가금속과 부산물의 일종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무에 관한 사항

고려아연은 자본금이 많은 회사로 유명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미흡한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기업 수출 발목

호주에 LNG 터미널에서 블루수소, 그린 수소 생산 사업이 활기차게 진행 중.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