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수전증 원인, 손떨림 원인 자가진단 테스트

수전증 원인, 손떨림 원인 자가진단 테스트

우리는 생활을 하며 손을 떠는 증상을 수전증이라고 합니다. 손이 떨리게 되면 세련된 처리를 하거나 물을 따르거나 등등 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주는데요. 손이 떨지 않게 하려고 해도 마음껏 쉽게 되지 않는 것이 수전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손떨림 수전증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NetFunnel.gControl.next.success,data 수전증은 손이 떨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팔운동을 하거나 손으로 무거운 것을 긴 시간 동안 들고 있다면 손이 떨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가 아닌 손 떨림 증상이 나타났다가 없어지기도 하며 감정상태, 불안, 피로에 따라 손 떨림 증상이 나타나며 심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imgCaption0
손떨림 조심스럽게 봐야되는것

손떨림 조심스럽게 봐야되는것

손과 함께 다른 신체 부위도 떨리지 않는지 확인하면 되지만 하지만 하지만 예를 들어 턱, 혀, 머리, 다리 등에도 떨림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 손 떨림이 한쪽 손에서 관찰되는지 양쪽 손에서 대칭으로 관찰되는지 확인해야하며 안정떨림인지 활동떨림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안정떨림의 경우 신체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 생겨나는 떨림입니다. 움직임이 시작되면 떨림이 사라지게 됩니다. 반대로 활동떨림은 말그대로 신체를 움직일 때 생겨나는 떨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동 떨림은 또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자세떨림, 의도떨림, 행동떨림입니다. 자세떨림은 양팔을 일직선으로 펴고 얼굴높이로 들어 올렸을 때 떨림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때 손바닥은 아래를 향하게 하고 손가락은 벌리고 있다면 됩니다.

그 외 원인에 의한 떨림

알코올 중독도 떨림 증상을 유발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든 술이 본태성 떨림을 줄여주기도 하지만 그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말초 신경병증에서 근육에 분포하는 신경이 손상될 경우 떨림이 생길 있습니다. 말초 신경병증은 전신 혹은 특정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점차 범위가 확대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담배 금단증상에 의한 떨림, 극심한 공포나 공황경우에 의한 떨림 등이 있습니다.

손떨림 치료방법 고주파열응고술

손떨림 치료방법 대표적인 수술 방법은 고주파열응고술RF과 뇌심부자극술DBS이 하지만 두 방법의 수술은 두개골에작은 구멍을 뚫어 진행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비수술적 방법은 MR 유도하고집적 초음파FUS 초음파 발생 소자가 삽입된 치료 헬멧을 환자 머리를고정을 한 후 신경회로 시상 복층 중간핵에 초음파를 집속 시켜 열을 가해 응고시키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초음파는 두개골을 관통하며 기존 수술 방법과 각양각색으로 두개골에 구멍을 낼 필요가 없으며 출혈과 감염에 대한 위험이 적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장소에 가서 유심히 관찰하면 드물지 않게 발견될 수 있는 손떨림 증세, 하지만 보이는 것보다. 훨씬 많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이 증상을 말 그대로 손을 떠는 증상, 즉 수전증이라고 칭합니다.

파킨슨병 떨림

수전증이 안정을 취했는데도 계속 나타나면 파킨슨병에 의한 떨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가만히 있어도 떨림 증상이 나타나며, 엄지 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비비는 움직임이 특징입니다. 초기에는 팔다리의 끝에서 시작되지만 하지만 하지만 점점 팔다리 전체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의 떨림은 의도적으로 신체를 움직일 경우 일시적으로 사라지고, 안정을 취하면 다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잠을 잘 때에는 사라지고 흥분할 때 심해지지만, 병이 오래된 경우 떨림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에 의한 떨림은 본태 떨림과 각양각색으로 움직임이 느려짐, 발을 땅에 끌면서 걷기, 자세 불안정, 얼굴 표정 사라짐, 글씨를 작게 씀, 근육 긴장에 의한 발작 등 신경학적 이상 증상을 동반합니다.

손떨림의 치료

생활에 지장이 있는 손떨림 증상은 약제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본태성 진전은 혈압 치료 등에도 사용되고 있는 베타 차단제라는 일부 약제나 정신 안정제를 사용하여 손떨림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특히 고령자의 경우 졸음이나 휘청거림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삶의 질과의 균형을 고려해서 결정할 요구된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환자라면 파킨슨병 치료제를 사용합니다. 난치성 떨림 등, 약제로 증상을 경감시키기 어려운 경우 뇌의 외과적인 수술로 손떨림 증상을 줄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뇌의 떨림과 연관된 수mm의 협소한 부분을 전기적으로 파괴하는 수술전기적 응고술과 파괴하는 대신에 가는 전극을 삽입하여 전기로 자극하는 수술뇌 심부 자극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술 대신에 두개골 밖에서 특수한 초음파를 쏘아 열을 발생시켜, 떨림과 연관된 뇌의 일부를 응고시키는 치료법(집적 초음파 치료)도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떨림 조심스럽게 봐야되는것

손과 함께 다른 신체 부위도 떨리지 않는지 확인하면 되지만 하지만 하지만 예를 들어 턱, 혀, 머리, 다리 등에도 떨림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원인에 의한 떨림

알코올 중독도 떨림 증상을 유발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손떨림 치료법

손떨림 치료방법 대표적인 수술 방법은 고주파열응고술RF과 뇌심부자극술DBS이 하지만 두 방법의 수술은 두개골에작은 구멍을 뚫어 진행되는 방법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