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손발 저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손발 저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생각보다. 밤에 잠을 자다가 손저림 때문에 잠을 깨는 분들이 많습니다. 숙면을 취해야 건강에도 좋고 하루 컨디션이 상쾌할텐데 그렇지 못한 분들이 많습니다.는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잘때 손저림 원인 및 손저림 완화법 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에게 나타나는 특성 중에 하나가 밤에 잘때 손저림이 자주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밤에 자다가 손저림이 심해지면 잠을 설치게 되니 피곤함의 연속일 수 밖에 없는데요. 잘때 손저림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에 자다가 손이 저릴 뿐만 아니라 팔까지 전부 저려서 잠을 설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분들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다소 건강검진을 해봐도 특별한 문제가 없습니다.


imgCaption0
공황장애의 두 얼굴

공황장애의 두 얼굴

공황장애는 만성 질환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공황발작은 강렬하게 바깥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스스로도 자각할 수 있고, 자신도 주변 사람들도 병에 대해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이 깨닫지 못한 채, 정체불명으로 진행한다는 두 얼굴을 갖고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공황발작 증상만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공황발작 등의 증상이 낫거나 다시 악화되기도 하고, 눈에 띄지 않는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등 만성의 경과를 밟을 수 있습니다.

괴로운 일이지만, 처음 발작이 일어난 직후를 빼고 이 단계에 이르면 좀처럼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 무엇을 조심하면 좋을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찬 공황발작만을 걱정하며 ”공황발작이 일어나지 않았으니 괜찮다”라고 생각하고, 일상생활이 불편해지는 것을 깨닫지 못하거나 영문을 몰라 막연한 색의 걱정스러운 나날을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성기의 공황발작(공황장애 초기증상) rarr; 갑작스러운 공포

공황장애는 돌연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을 쉴 수 없게 되어, 호흡곤란, 가슴통증, 어지러움, 구역질, 떨림, 손발 저림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며 ”자기가 어떻게 되어 버릴지 모르겠다”, ”죽을 것 같다”라고 공포와 불안에 사로잡히는 공황발작이 일어납니다.

공황발작은 15분 이내에 정점을 찍고 보통 수십 분 정도면 저절로 가라앉기 때문에 구급차로 응급실을 방문해도 다소 그대로 돌려보내지기도 합니다.

심전도 등 신체적 검사를 해도 특별한 이상은 보이지 않아, ”아무 데도 나쁘지 않다”, ”너무 신경 쓴다”, ”더 이상 어쩔 수 없습니다.”는 설명만으로 끝나거나, 자율신경실조증 등의 진단, 혹은, 정신과에서 진찰을 받게끔 권유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 외 원인

이 외에도 손저림, 손가락 저림 증상에는 다채로운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 사이로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계를 압박합니다. 이 때는 팔저림, 어깨통증, 두통 등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꿈치터널증후군 : 팔꿈치터널 증후군에 걸리게 되면 약지와 새끼손가락이 저리고, 손아귀 능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흉각출구증후군 : 흉곽출구증후군은 무겁다는 짐을 오래 들어 어깨, 목에 무리가 가거나, 어깨에 짐을 실어 운반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새끼손가락 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쪽과 약지 바깥쪽이 저리면서 손, 팔 통증, 감각이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을 방치하는 경우

공황장애 초기증상인 공황발작을 반복하면, 예기 불안과 광장 공포에 상황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예기불안은 공황발작이 일어난 후에 또 비슷한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아닐까, 불안하게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광장 공포는 공황발작이 일어날 것을 두려워하여 어떤 구체적인 장소나 상황을 피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공황발작일지도 모른다고 생각된다면, 예기불안과 광장 공포로 진행되기 전에 병원에서 소개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방법

공황장애의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를 실시하고 항불안제나 항우울제를 사용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사물을 받아들이것은 사고방법에 접근하여 스트레스에 빠른 색의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심리치료로, 약물치료와 병행합니다. 공황장애의 자세한 치료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 위의 글, ”공황장애 초기증상 공황발작”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황장애의 두 얼굴

공황장애는 만성 질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급성기의 공황발작(공황장애 초기증상) rarr; 갑작스러운

공황장애는 돌연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을 쉴 수 없게 되어, 호흡곤란, 가슴통증, 어지러움, 구역질, 떨림, 손발 저림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며 ”자기가 어떻게 되어 버릴지 모르겠다”, ”죽을 것 같다”라고 공포와 불안에 사로잡히는 공황발작이 일어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그 외 원인

이 외에도 손저림, 손가락 저림 증상에는 다채로운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