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관절 통증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3가지 방법
염증은 통증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원인이죠 특히 관절주위에 염증이 생기면 관절이 붓고 열감이 느껴지며 변형까지 발생하는데,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에는 대표적으로 퇴행성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스마트 기기의 사용 증가와, 골프 열풍에 따른 방아쇠수지 증후군등이 있습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자고 일어나면 손가락 뻣뻣함과 붓기 등의 관절강직으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데요, 이 세가지 질환은 무엇이고 또 어떤 증상 차이점, 치료법이 있는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증상과 예방, 치료법퇴행성 관절염 원인 관절연골의 점진적인 손상 및 퇴행성 변화에 의해 뼈를 둘러싸고 있는 연골이 닳아 없어지거나 찢어져 염증이 차고 통증 발생하므로, 주로 고령층에서 발생합니다.
검지 손가락이 아픈 경우
검지 손가락의 경우에는 이나 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40대 후반에서 50대 이상이며 손바닥쪽이 굳는 느낌이라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염두해 두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참고해서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침에 일어날 때즈음에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방아쇠 수지증후군은 검지를 구부릴 때 딱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이며 보통 스포츠를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관절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서스펜션 포크
서스펜션의 강도가 적당한지 확인합니다. 필요하면 강도를 조정합니다. 앞 브레이크를 붙잡는 자전거를 앞뒤로 움직였을 때 포크가 움직이거나 헤드셋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지 봅니다. 이상이 있다면 스템의 옆면에 있는 고정볼트를 풀고 윗면의 조정볼트를 조인 다음 고정볼트를 다시 조여 줍니다. 일반 헤드셋은 헤드 스패너로 헤드셋을 조여야 합니다. 크랭크가 흔들리지 않는지 점검하고 페달에 강한 힘을 주었을 때 크랭크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지 살펴봅니다.
크랭크의 움직임이 있다면 체인 링 중심에 있는 고정볼트를 조여 줍니다. 케이블 고정볼트가 잘 조여 있는지 확인하고 케이블 끝이 나뉜 곳은 없는지 살펴봅니다. 나뉜 곳은 테이프로 잘 붙여줍니다. 끝이 나뉜 케이블은 빠르게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물청소로 자전거를 깨끗이 닦아줍니다. 자전거가 완전히 마른 다음에는 주요 요소에 기름칠을 해줍니다. 자전거에 물을 뿌려 먼지를 없앤다. 이 때 허브, 바텀 브래킷, 헤드셋 등 베어링이 있는 부분은 물이 들어가면 안 되므로 직접뿌리지 않습니다. 체인, 체인링, 스프패들 등에 디그리서클리너를 뿌려줍니다. 이 때 디그리서가 허브나 바텀 브래킷 등 베어링이 있는 곳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더운물에 세제를 탄 후 스펀지로 체인과 체인링, 스프라켓, 변속기 등을 뺀 자전거 전체를 잘 닦아줍니다.
칫솔 아니면 브러시를 사용해서 더러워진 곳을 잘 닦아줍니다. 특히 소홀하기 쉬운 브레이크 패드와 림은 꼭 닦아줍니다. 케이블이 뻑뻑한 경우에는 케이블과 케이블 집을 잘 닦아줍니다. 깨끗한 물로 비눗물을 잘 씻어낸다.
손가락과 손목 스트레칭을 주기적으로 하기
아울러 손가락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염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스트레칭을 해주면 조금이나마 예방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지속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예를들어 왼쪽 엄지손가락이 아프다면, 왼쪽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두고 오른쪽 엄지와 검지로 왼쪽 엄지와 검지 사이를 늘린다는 느낌으로 펴줍니다. 이 것을 계속 지속해주면 됩니다.
이 방법은 그림으로 나왔듯이 두 손을 기도하듯 맞붙잡는 손목을 가볍게 풀어줍니다. 위 그림은 서로 악수하듯이 손을 맞붙잡는 손목을 화살표방향과 같이 풀어줍니다.
통증이 만성적이고 계속적인 경우 지체없이 병원가기
이럴 땐 지체하지 말고 병원으로 가서 의사에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요. 안타깝지만 스트레칭이나 영양제로 예방할 수 있는 단계는 지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을 인정하고 주기적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빠르게 통증을 없애는 길입니다. 이렇게 이번에는 손가락 관절 통증을 최대한 빠르게 치료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평소에 관절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안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연골은 한번 망가지면 다시 재생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관절을 생각해야되는 나이라면 의식적으로 관절을 보호해주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겠다.
자주 묻는 질문
검지 손가락이 아픈 경우
검지 손가락의 경우에는 이나 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스펜션 포크
서스펜션의 강도가 적당한지 확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손가락과 손목 스트레칭을 주기적으로
아울러 손가락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염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