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주택 구입 시 취득세 200만원 면제
최근 부동산 시세가 반등은 하고 있지만 기존대비 떨어져 있는 지역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아파트 매매 기준, 생애최초 주택구입 최득세 감면 조건에 관하여 정리를 해보고 직접 지자체 징수과에 문의하여 답변받은 분양권에 대한 기준도 공유하였으니 더이상 헤매지 마시고 종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첫번째 저희의 경우, 과거 2020년 경에 분양권에 당첨되어 분양권을 갖고 있다가 등기를 치기 전에 분양권 상태로 매도를 완료한 경험이 있습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 취득세 감면 필요조건 대상
개정된 시행령에 의하면 실거래가 기준 12억원 이하 주택을 생애 최초로 구입하는 경우, 주택 취득세를 최대 200만원 한도로 전액 면제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수도권 4억원, 비수도권 3억원 이하를 대상으로 부부합산수입이 7,000만원 이하의 경우에 한해 1.5억원 이하 주택은 100, 1.5억원 초과 주택은 50 감면이었다보니 조건을 충족하기가 실제로 쉽지 않았었죠. 23년 3월 7일 부로는 부부합산소득 필요조건 자체가 없어졌고 12억원 이하 주택으로 통일 및 기준을 완화하였기 때문에 맞벌이를 하는 분들도 혜택받기가 쉬워졌습니다.
해당 구자청 세무과로 문의를 드려봤습니다.
1 잔금일 기준 3개월 내 전입을 완료 2 잔금 기준 3개월 내 추가 주택구입 불가 3 거주 기간 3년 미만 시 매매, 증여, 임대 불가 4 가산세의 요건이 충족되지 않음을 인지한 60일 내에 자진 신고하면 된답니다. 지내면서 주택 매매에는 인생을 통틀어서 제일 큰 금액이 들어갑니다. 신경 쓸 것도 많지만 취득세 및 등등 세금까지 생각해야 합니다. 정부에서는 주거 안정을 위한 생애최초 주택 구입 취득세 감면 혜택을 확대했습니다.
주거 안정을 위한 제도이니 만큼 실거주를 충족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대상에 해당이 되는지 미리 확인 후 신청하기 바랍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유효기간
2023년 3월 14일부터 시행되어 2025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됩니다. 내 집 마련시 잘 활용하셔서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 취득세 감면신청서와 취득세 감면 운영기준 서류도 첨부해 둡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생애최초 주택구입 취득세 감면 필요조건
개정된 시행령에 의하면 실거래가 기준 12억원 이하 주택을 생애 최초로 구입하는 경우, 주택 취득세를 최대 200만원 한도로 전액 면제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해당 구자청 세무과로 문의를
1 잔금일 기준 3개월 내 전입을 완료 2 잔금 기준 3개월 내 추가 주택구입 불가 3 거주 기간 3년 미만 시 매매, 증여, 임대 불가 4 가산세의 요건이 충족되지 않음을 인지한 60일 내에 자진 신고하면 된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2023년 3월 14일부터 시행되어 2025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