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비행기 결항 기준 결항 확인 방법, 취소 수수료 지불 여부

비행기 결항 기준 결항 확인 방법, 취소 수수료 지불 여부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오면,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출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항공편이 느는 만큼 기상악화로 인한 결항도 많은 시기로, 자기가 타고 갈 비행기가 결항되는 게 아닌지 걱정을 하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 항공편이 결항되는지, 결항 후 빠른 대처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태풍, 대설, 강풍 등의 기상현상으로 재해 발생이 예상될 경우 항공기상청은 공항경보를 발표하게 됩니다. 공항 경보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주도의 경우 위의 종류 이외에 윈드시어가 원인이 되어 결항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이 공항경보가 발행된다고 해서 비행기가 결항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항 여부는 각 항공사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어떤 항공사는 지연되더라도 이륙하고, 어떤 항공사는 결항하게 됩니다.


여행자보험으로 보상받기
여행자보험으로 보상받기

여행자보험으로 보상받기

해외여행할 때 거의 대부분 여행자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여행자보험에 가입할 때는 천재지변에 대한 보상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 천재지변에 대한 약관이 없는 경우 비행기가 결행되어도 보상을 받을 수 없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여행자보험 중 일반적인 보험인 마이뱅크 여행자보험은 저렴하면서도 보장내용이 좋아서 많은 여행객들이 선호합니다. 천재지변에 관한 마이뱅크 보상 내용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주도 비행 결항시에 대처방법
제주도 비행 결항시에 대처방법

제주도 비행 결항시에 대처방법

항공사 및 여행사에 전화걸면서 공항으로 가기 항공권 스케줄 변경하기 당일에 꼭 가야 한다면 과거 항공권은 환불하고 네이버항공권 등 예매처를 통해 새로운 항공권을 찾기 만약 다른 비행기가 없어 당일 변경이 되지 않는다면 머물 숙소 예약하기 렌트카를 사용하고 다니신 분들은 렌트카 반납 연장하기 비행기가 결항되고 항공사에 전화를 하면 환불 아니면 변경중 선택하라고 합니다. 천재지변이라서 보상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전액환불 아니면 7일 이내 다른 항공편으로 교환을 해줍니다.

7일은 아시아나 기준이며, 항공사마다.

변화된 점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항공기결항 대처방법

날씨로 인해 항공기가 결항이 되었을때에는 고객은 전액 환불을 받거나 대체 항공편을 제공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물론 지연이나 결항시 보상 범위는 항공사별, 사유별, 노선별, 시간별 등에 조금씩 다릅니다. 국내 항공사의 경우 국내 여객에서는 결항 시 13시간 이내 대체 편을 제공하면 운임의 20를 배상하고, 3시간 이후 대체 편을 제공하면 운임의 30를 배상해야 합니다. 대체 편을 제공하지 못했다면 운임을 돌려주거나 해당 구간 항공권이나 교환권을 제공해야 합니다.

취소지연된 비행편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비행날짜 7일 이내로 항공사 웹사이트나 고객센터를 통해 보상 신청을 해야 합니다.

결항 확인 방법

비행기의 결항 정보는 공항에 있는 경우라면 공항 전광판의 정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통신기능의 발전에 따라 비행기표를 예약해두는 과정에서 입력된 개인정보를 통해 개별 연락처로 문자 문자 안자기가 발송되게 됩니다. 공항 전광판 안내 메세지 항공정보 웹홈페이지 시스템 홈페이지 이외 온라인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직접 확인이 가능한데 언제든 어떤 상황이든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선 항공정보 포털시스템 사이트를 검색해 접속해야 하며 홈페이지에 마련된 정보를 심사숙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환불 보상

항대기 지연, 결항으로 인해 연쇄적으로 발생되는 피해는 각종 예약 상품들입니다. 주로 숙소숙박, 교통편과 같은 예약이 필요한 서비스의 경우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할 있습니다. 만일 지연, 결항으로 손해를 입을 것이 예상된다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예약한 상품들에 대한 예약 변경 가능여부입니다. 변경이 가능하다면 변경해 손해를 최소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후 준비해야 할 것은 손해 보상과 연관된 부분입니다.

처음 예약한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는 것을 시작으로 항공사 홈페이지를 통한 보상책을 확인하고 희망하는 것입니다. 참고해서 대체항공편 예약과 같이 피해자가 직접 희망하는 수고로움이 필요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보상되지 않습니다. 보상하는 내용과 범위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마련된 기준이 적용됩니다. 다만 결항 원인에 따라 보상 내용이 달라질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여행자보험으로 보상받기

해외여행할 때 거의 대부분 여행자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제주도 비행 결항시에

항공사 및 여행사에 전화걸면서 공항으로 가기 항공권 스케줄 변경하기 당일에 꼭 가야 한다면 과거 항공권은 환불하고 네이버항공권 등 예매처를 통해 새로운 항공권을 찾기 만약 다른 비행기가 없어 당일 변경이 되지 않는다면 머물 숙소 예약하기 렌트카를 사용하고 다니신 분들은 렌트카 반납 연장하기 비행기가 결항되고 항공사에 전화를 하면 환불 아니면 변경중 선택하라고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공기결항 대처방법

날씨로 인해 항공기가 결항이 되었을때에는 고객은 전액 환불을 받거나 대체 항공편을 제공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