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어깨통증 어깨 석회성 건염 증상과 치료
고관절 통증 증상 중의 하나인 석회화 건염으로 고생을 하게 되고 고관절 통증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에 에 관하여 학습을 많이 했다. 고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뚝뚝 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 다리를 절뚝거리며 걷게 됩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첫번째 원인은 퇴행성 고관절염입니다. 퇴행성 고관절염이란 한마디로 고관절의 연골이 나이가 들면서 닳아 관절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관절염은 젊은 경우에도 발생하는데, 외상 및 골절 등으로 발생하는 이차성 퇴행성 고관절염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외에도 고관절 통증은 다채로운 경로로 발생하게 되는데, 관절을 감싸주는 관절와순 파열로 고통이 발생하는 경우, 비만 체중과 체형 불균형이 오랜 기간 이룰 경우에도 고관절에 무리가 가게 되어 고관절 고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고관절 석회성 건염이란?
고관절 석회성 건염은 고관절 주위의 인대 부위 혹은 골반 뼈 주위에 석회성 물질이 쌓여 화학적인 염증을 일으켜서 걷거나 앉을 때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할 때는 쉬거나 잠자기 전에도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나는 잠자기 전, 심한 통증까지는 아니고 옆으로 누워 있을 때 고관절 부근이 불편하다는 걸 느낄 정도의 통증이었다. 간혹 바로 눕지 못하고 옆으로 돌아눕기도 했다.
체외충격파 치료
대략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는 함께 진행을 많이 합니다. 충격파는 비수술적 치료로 충격파에너지를 이용하여 염증감소와 석회를 잘게 쪼개주어 석회를 없애줄 수 있는 치료지만 체외충격파를 한다고 해서 모든 석회가 다. 깨지진 않습니다. 대부분의 작은 석회들은 용해가 잘 되고 잘게 부서진 퇴적물들은 다시 혈액으로 흡수되어 사라지게 되지만 사람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 충격파를 했다고 모두가 다. 낫는다고 결정 지어 말할 순 없습니다..
체외충격파는 일주일에 한 번씩 5회 이상 자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석회성 건염에 좋은 운동방법
석회성 건염의 치료를 위해 추천되는 일부 운동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칭: 회전근 개를 스트레칭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전근은 어깨 주위에 위치한 근육으로, 팔을 돌리거나 들어 올리는 움직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저항 운동: 인근 근육을 강화하는 저항 운동은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깨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등의 운동이 그 예입니다. 외회전 운동: 어깨 외부 근육들을 강화하는 외회전 운동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과 인근 근육들이 보다. 강하게 작용하여 회전근 개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무조건적으로 능숙한 의료진과 상담하고, 운동을 시작하거나 변경하기 전에 충분한 동적 스트레칭과 슬로 모션으로 몸체를 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강도나 반복 횟수를 조절하여 근육을 유연하게 강화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석회성건염 예방방법
석회성건염의 예방법으로는 무리한 동작을 피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자주 움직여주면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미 석회성건염이 생겼다면 아프다고 해서 계속 안 움직이게 될 경우 어깨가 굳어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아프다고 고정시켜 두지 대리 따뜻한 온찜질을 통하여 근육을 이완시켜 주고 참을 수 있는 내에서 스트레칭을 통하여 어깨관절이 유연해질 수 있도록 가동범위를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게 나타난 고관절 석회화 건염 증상
6월 30일, 고관절 석회화 건염의 전형적인 증상인, 엉덩이 바깥쪽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들면서 오른쪽 다리가 좀 저리기 시작했다. 하루하루 지나면서 증상이 점차 심해져 변기에 앉아 볼 일을 볼 때 우측이 아파 앉기가 불편했고, 걸을 때는 조금 절뚝거리기까지 했다. 검색을 해 본 결과, 본인이 통증을 느끼는 부위가 고관절이라는 것(고관절 부위가 어디파악 요즘 바르게 알게 되었다)과 이와 같이 아픈 증상이 의료적 소견으로는 고관절 석회화, 혹은 고관절 석회성 건염이라고 부른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퇴행성 요통으로 자주 스트레칭을 하는지라, 허리 통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잠시 오해하기도 했었는데 말입니다. 고관절은 골반과 다리를 연결하는 관절을 일컫는 부위다.
고관절 통증 일반적 예방법
고관절 통증은 발생하다 원인에 따라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어요. 과체중으로 발생한 것이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직빵입니다. 그런데요 이게 말처럼 간단하지 않은 게 문제입니다. 무리한 운동으로 발생한 고관절 통증이라면 운동을 무요건 쉬어주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량을 자체적으로 찾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척추 건강이 그렇듯 고관절 통증 또한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으로 어느 정도는 예방할 수 있어요. 허리는 옆에서 봤을 때 S라인이 살아나도록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허리에도, 고관절에도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S자를 제대로 살리려면 허리를 약 10도 정도 뒤로 기울여 앉는 것이 좋습니다. 걸을 때도 마찬가집니다. 꽤나 거만해 보이는 자세지만 척추 건강에는 그만한 것이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관절 석회성 건염이란?
고관절 석회성 건염은 고관절 주위의 인대 부위 혹은 골반 뼈 주위에 석회성 물질이 쌓여 화학적인 염증을 일으켜서 걷거나 앉을 때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대략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는 함께 진행을 많이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석회성 건염에 좋은
석회성 건염의 치료를 위해 추천되는 일부 운동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