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부소산성 여행 1 낙화암 주차장, 백화정, 고란사

부소산성 여행 1 낙화암 주차장, 백화정, 고란사

삼국사기에 백주 무왕35년 궁의 남쪽에 못을 파 20여 리 밖에서 물을 끌어다가 채우고, 주위에 버드나무를 심었으며, 못 가운데는 섬을 만들었는데 방장선산을 상징한 것이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로 보아 이 연못은 백제 무왕 때 만든 궁의 정원이었음을 알 수 있어요. 궁궐의 남쪽에 연못을 팠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을 근거로 궁남지라 부른다. 사계절이 멋진 관광지로 7월에는 천만송이 연꽃들의 멋진 향연인 서동연꽃축제가 열리고 1011월에는 여러가지 작품으로 꾸며진 굿뜨래 국화전시회가 열립니다.

궁남지 연못 일대로 조성된 공원과 광장으로 규모가 꽤 큽니다. 곳곳에 볼거리와 포토존이 있으니 동선을 잘 짜서 이동하면서 구경하길 추천합니다.


부여군 읍면별 인구수
부여군 읍면별 인구수

부여군 읍면별 인구수

부여군에서 인구수가 1천 명대의 면지역은 양화면, 충화면, 남면, 옥산면, 주로 산지인 내산면으로 그중 인구가 가장 적은 지역은 충화면으로 인구수는 1,103명 정도입니다.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은 부여읍이고, 면지역에서는 부여읍과 붙어있어 같은 생활권이자 인삼박물관과 백제문화단지가 있는 규암면으로 인구수는 11,000여 명입니다. 그다음으로는 규암면과 연결되어 있는 은산면으로 인구수는 대게 3,600여 명입니다.

부여 가림성
부여 가림성

부여 가림성

가림성은 부여에 자리한 고대 요새입니다. 백제 시대 방어 시설로 사용되었습니다. 요새는 화려한 석조물과 언덕 꼭대기의 전략적 위치로 유명합니다. 방문객들은 성벽, 성문, 망루를 둘러보며 유적지의 역사적 중요성과 건축학적 경이로움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가림성의 탁 트인 전망은 부여의 풍부한 유산과 주변 자연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게 해 줍니다.

백제역사문화관
백제역사문화관

백제역사문화관

백제역사문화관은 백제왕국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홍보하는 부여의 일반적인 박물관입니다. 도자기, 보석, 고대 문헌을 포함한 막대한 유물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전시와 좋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센터는 백제 시대의 예술, 건축 및 생활양식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방문객들은 부여의 풍부한 역사를 탐색하고 한국 문명을 형성하는 데 백제 왕국이 수행한 필요한 역할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낙화암은 금강변에 우뚝 솟은 절벽으로 백제의 비극적 사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설에 의하면 왕국이 멸망할 때 충성스러운 백제 관리들과 백성들은 적에게 항복하는 대신 바위에서 뛰어내려 죽었다고 합니다. 낙화암은 충절과 애국의 상징으로 우뚝 서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절벽에서 멋진 전망을 감상하고 왕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단호한 영혼들에게 경의를 표할 수 있습니다.

부여관북리 유적

부여관북리 유적은 백제의 일상생활과 도시계획을 엿볼 수 있는 고고유적입니다. 발굴을 통해 도자기, 가정용품, 시설 등 여러가지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유적지는 백제 문명의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방문객들은 기록된 유적지를 탐험하고 백제 왕국의 수도로서 부여의 중요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 한국 역사의 연구와 감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부여군 가볼만한 곳 알아보기

부소산 낙화암 부여읍 부소산은 부여읍 쌍북리, 구아리, 구교리에 걸쳐 있는 해발 106m 고도를 가진 부여의 진산입니다. 부소의 뜻은 백제시대 언어로 소나무의 뜻이 있어, 부소산을 솔뫼라고 보기도 합니다. 부소산은 평상시에는 기부 구실을 하였으며, 전쟁때에는 사비도성의 최후를 지키는 장소가 되었던 곳입니다. 부소산 내에는 군창지, 낙화암, 백화정, 사자루, 삼충사, 서복사지, 영일루, 고란사 등 여러 유적과 유물들이 산재해 있으며, 역사성과 아름다움으로 잘 보고된 산입니다.

부소산 서쪽 낭떠러지 바위를 가리켜 낙화암이라 부른다. 낙화암은 백제 의자왕재위 641660 때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이 일시에 수륙양면으로 쳐들어와 왕성에 육박하자, 궁녀들이 굴욕을 면하지 못할 것을 알고 이곳에 와서, 치마를 뒤집어쓰고 깊은 물에 몸체를 던져 죽은 장소로 삼국유사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10. 백제왕릉원

부여의 백제왕릉원은 백제의 왕과 왕비의 마지막 안식처입니다. 이 고대 무덤은 필요한 역사적, 고고학적 유적지입니다. 그들은 왕가의 유해와 보물을 포함하는 고분 아니면 큰 고분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 무덤은 백제 시대의 왕실 관습과 매장 관행에 대한 소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방문객들은 고분을 탐험하고 백제의 유산과 왕조의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백제 왕릉원은 백제의 수도로서 부여의 웅장함과 역사적 중요성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우리나라 다른 여행지를 보실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여군 읍면별 인구수

부여군에서 인구수가 1천 명대의 면지역은 양화면, 충화면, 남면, 옥산면, 주로 산지인 내산면으로 그중 인구가 가장 적은 지역은 충화면으로 인구수는 1,103명 정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여 가림성

가림성은 부여에 자리한 고대 요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제역사문화관

백제역사문화관은 백제왕국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홍보하는 부여의 일반적인 박물관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