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부동산 토지 공시지가 뜻과 시세 조회하는 방법(공시지가와 공시가격 차이)

부동산 토지 공시지가 뜻과 시세 조회하는 방법(공시지가와 공시가격 차이)

또한 공시지가란 쉽게 말하면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언급하는 것으로 이 또한 토지에 대한 과세를 정할 때 사용되어집니다. 흔히들 공시지가와 공시가격이라는 용어를 혼동하여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아파트 공시지가라는 표현을 자주 들을 경우가 많은데 엄밀히 따지면 이는 옳지 않은 표현이며 아파트 공시가격 그리고 토지 공시지가가 올바른 표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진중하게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방법에 관하여 공유드립니다. 실상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방법은 빌라 공시가격 조회 및 주택 공시가격 조회 방법과 동일하며 단지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와 토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있어서만 상이합니다.


imgCaption0
공동주책가격 조회 방법

공동주책가격 조회 방법

1. 공식 홈페이지에 메인 화면에서 공동주택을 클릭합니다. 2. 열람 화면에서 텍스트검색 탭 바로 밑에 있는 지번 검색을 선택합니다. 도로명 주소로 해도 상관없지만 찾기가 더 어려워 지번 검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도 선택, 시군구 선택, 읍면동 선택을 하나하나씩 진행한 다음, 하단에 단지명 입력 아니면 지번 입력을 선택합니다. 비슷하게 단지명이 검색이 잘 안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 지번 입력을 추천합니다.

3. 지번을 입력한 후 검색을 누르시면 단지명이 나오는데 해당 단지명을 더블 누르시면 동이 뜹니다. 동을 더블 누르시면 다시 호가 나옵니다. 그 후 열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하단에 해당 건물 동, 호에 대한 정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의 경우에는 국토교통부가 아닌 홈텍스를 통해 가능하며 홈텍스에 접속한 다음 메뉴에서 기타로 이동하신 후 기준시가 조회 rarr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기준시가란 건물과 토지를 합쳐 가격을 결정한 것을 의미하는데 통상 기준시가 아니면 공시가격이라 혼용하여 사용되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제공해 드린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링크를 통하시면 위 그림과 같이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를 원하시는 물건의 주소를 직접 입력해볼 수 있고 이를 통해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구분

공시가격과 공시지가를 구분해서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살펴보고자 하는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공시내용과 확인이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되는 공시가격 및 공시지가 조회 버튼을 캡처한 것인데, 보이는 것처럼 공동주택 공시가격, 단독주택공시가격, 표준지 공시지가 등 각각을 구분해서 따로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공시지가는 표준지 공시지가, 개별 공시지가로 구분되는데, 토지에 대한 가격을 뜻합니다.

표준지, 개별 공시지가 조회방법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첫 화면에서 표준지 공시지가 아니면 개별 공시지가를 선택합니다. 찾고자하는 연도와 지역을 입력 후 해당 지역의 표준지 공시지가 및 개별 공시지가 열람이 가능하며 지번검색을 통해 요구하는 지번의 토지에 대해서도 개별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지도를 통해 지도상 위치한 토지의 공시지가 확인도 가능합니다. 만약 개별지 공시지가 확인을 원한다면 초기 화면에서 개별지 공시지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개별 공시지가는 시, 군, 구 단위로 결정되기 때문에 해당 관할청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지자체별로 부동산정보조회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해서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여 지번입력 후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시가격 설정 기준

공시가격이 설정되는 기준은 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약칭 부동산공시법으로 불리기도 하는 법인데, 법의 이름이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입니다. 부동산공시법에서는 부동산을 주택, 공동주택, 단독주택, 비주거용 부동산으로 분류하고, 공시가격을 적정가격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을 분류한 이유는, 각 부동산의 분류에 따른 공시 내용을 따로 규정하기 위해서인데, 지가의 공시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즉, 지가의 공시와 부동산의 공시를 분류해서 다루고 있다는 말입니다.

공시지가 vs 공시가격

공시지가 국토교통부에서 매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하여 표준지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공시하는 것입니다. 취득세, 양도소득세, 상속세등의 과세 기준이 되며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구분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동주책가격 조회 방법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의 경우에는 국토교통부가 아닌 홈텍스를 통해 가능하며 홈텍스에 접속한 다음 메뉴에서 기타로 이동하신 후 기준시가 조회 rarr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구분

공시가격과 공시지가를 구분해서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살펴보고자 하는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공시내용과 확인이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