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위한 세금계산서 이중발급 했을 때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할까 계산서 재발급, 가산세, 수정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다보시면 착오가 많아서 정정하거나 새로 발급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빈번합니다. 이 경우에 어떠한 방안으로 해야하는지 특히 이중발급에 대하여 다뤄보겠습니다. 재수정, 수정세금계산서 발급방법. 저도 주택, 상가를 갖고 있는 임대사업자라서 매 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주시기 바랍니다야합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도 있어야하고 워낙 월셋날도 제 각각이어서 늦거나 이중발급할 때도 있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를 1번 할 것을 2번 발급했다면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으로 취급됩니다.
세금계산서는 새로운 날짜에 다시 작성한다는 것도 있고 당초 날짜에 것을 수정한다는 것이 있었으나 이중발급의 경우는 수정한다는 경우입니다.
부가가치세 가산세 어떠한 방안으로 되나? 이중발급
착오로 이중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에는, 그 착오를 인지한 날까지 해당 발급을 취소하면 추가로 부과되는 세금이 없습니다. 하지만 편집 계산서를 발급하는 과정에서 세금 납부가 늦어지면, 그로 인한 가산세가 발생합니다. 만약 착오를 느끼고 1년이 지난 후에 세금을 납부하게 된다면, 신고분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가산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경정청구의 경우는 환급이나 공제가 발생하는 경우에서 가산세가 발생하지 않지만, 수정신고의 경우 가산세가 발생하므로 이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볼 때, 경정청구는 세금 납부자에게 이점을 주는 것이고, 수정신고는 추가 납부를 의미하기 때문에 이 둘을 확실히 구분해두면 가산세를 납부해야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가세 이중발급 가산세 어떠한 방안으로 부과되나?
앞서 말한 이중발급은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입니다. 착오에 의한 발급은 그 사실 안날까지 발급기한이므로 바로 취소하시면 가산세가 없습니다. 다만 수정계산서 발급으로 인해서 납부해야 될 세금이 늦어진 경우 납부지연으로 인한 가산세가 생깁니다. 그리고 착오로 이중발급을 했던 사실을 안지 1년 후 세금을 낸다면 신고분을 수정해야하므로 가산세가 생깁니다. 환급이나 공제가 되는 경정청구는 가산세가 생기지 않지만 수정신고는 가산세가 생기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전에 작성해 놓은 수정신고와 경정청구에 대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경정청구는 세금을 내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것환급, 공제이고 수정신고는 긍정적이지 않은 것납부이므로 이것만 기억하시면 가산세를 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수정계산서 발급 방법
전자계산서 발급할 일이 많습니다.면 자동으로 홈택스에 있는 자료를 불러와서 확인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해도 됩니다. 사업자가 휴업했는지 폐업했는지 조회할 수도 있고 가산세에 대한 적용이 잘 되어 있어서 기업간 거래를 많이 하시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신고불성실 가산세는 부가세의 10이고 납부불성실은 부가세 금액의 20이므로 기간에 착오를 안 날로부터 기간에 맞게 수정계산서를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가가치세 가산세 어떠한 방안으로 되나?
착오로 이중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한 경우에는, 그 착오를 인지한 날까지 해당 발급을 취소하면 추가로 부과되는 세금이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가세 이중발급 가산세 어떠한 방안으로
앞서 말한 이중발급은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정계산서 발급 방법
전자계산서 발급할 일이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