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배달라이더 프리랜서 대리기사 간병인 소득세 최대230만원 환급 지급일

배달라이더 프리랜서 대리기사 간병인 소득세 최대230만원 환급 지급일

국세청에서는 올해부터 배달라이더 대리운전기사와 같은 3.3 원천징수하던 직종에 관하여 조금 더 간단하게 세금 신고를 할 수 있게 제도를 개편했습니다. 한시적인지는 아직 모름 플랫폼 노동자의 숫자가 많이 늘어나서 배려의 차원이 아닌가 싶기도 한데, 일각에선 플랫폼 노동자의 지위보다는 개인사업자의 지위로 봤기 때문이라는 시각이 더 지배적입니다. 이 글을 읽으면 종합소득세에 대한 보편적인 개념을 알게되어 최근 시기 환급을 왜 받는지 알게 되며, 홈택스에서 환급 신청하는 방법을 빠르고 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때 업종을 불문하고 소득액이 낮으면 신고서 작성이 쉬웠고 소득액이 높으면 세무사를 통하여 신고복식부기를 했어야 했습니다. 지금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원래 매출이 적었다면 종소세 신고 작성이 쉬웠는데, 더 쉬워졌다는 점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모바일 신고 안내 확대
모바일 신고 안내 확대

모바일 신고 안내 확대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은 현실을 반영하여, 종합소득세 공지 발송 계획을 모바일 중심으로 개편하였습니다. 만 65세 미만의 납세자에게는 모바일 안내문을 발송하고, 만 65세 이상 어르신 및 모바일 발송 실패자에게는 서면 안내문을 발송합니다. 모바일 화면을 항목별 탭TAB 형식으로 구성하여 화면을 아래위로 걸어가는 불편 없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에게는 4.27.목부터 5.8.월까지 카카오톡 아니면 문자 알림으로 안내문을 순차 발송합니다.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세정지원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세정지원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세정지원

국세청은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수출 부진 및 산불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 대한 세정지원을 실시합니다. 수출기업산불 손해 납세자가 유동성을 적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을 8월 31일목까지 직권 연장합니다. 납부기한 직권연장 대상자는 납세담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됩니다.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도 2개월 연장하여 8월 31일목까지 납부기한 직권연장하며, 대상자도 납세자가 요구하는 경우 5월 1일8월 31일 사이에 언제든 납부 가능 합니다.

납부기한이 직권연장 되는 것이므로 신고기한 내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대상자에게는 연장된 납부기한이 적혀있는 안내문을 발송하며, 홈택스・손택스「신고도움 서비스」에서 직권연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채움 서비스
모두채움 서비스

모두채움 서비스

올해부터는 세무서 방문 없이 쉽고 손쉽게 신고 할 수 있도록 모두채움 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는데요. 홈택스 화면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알아보기 편하도록 간결하고 단순하게 개선되었습니다. 모두채움 서비스는 소규모 자영업자, 근로소득 이외에 다른 소득액이 있는 직장인, 주택임대소득자, 연금 생활자, 배달라이더, 대리운전기사, 간병인 등 총 640만 명의 납세자가 모두채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신고 방법은 ARS15449944로 전화하셔서 한 통으로 쉽고 간단하게 신고해볼 수 있습니다.

올해 종합소득세종소세는 아래표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645의 세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율은 누진세율을 적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소득 규모가 커질수록 더욱 높은 세율을 적용되게 됩니다.

복식부기 대상자

가계부처럼 입금과 출금만 기록하는 방식의 단식부기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자산과 부채의 증가 및 감소, 수입과 비용을 차변과 대변으로 상호 대응하도록 장부를 쓰는 계획을 의미합니다. 복식부기 의무자는 각 업종별 3억, 1억 5천, 7천 500만 원 이상 사업자에 해당됩니다. 단, 전문직사업자는 수입금액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됩니다. 복식부기 기장은 직접하기에는 많이 어렵고 복잡해 99 사업주분들이 세무사, 자바스 등에 의뢰를 하여 맡기고 있습니다.

30초 만에 끝낼 수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모두채움 신고서 항목으로 들어가면 총 3단계의 간소화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사항은 이미 로그인이 되었기 때문에 납세자번호 옆에 조회를 누르시면 납세자의 개인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주민등록 번호 옆에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조회를 누르시면 신규 입력하시겠습니까라는 안내 팝업이 뜨는데 이때 확인을 눌러줍니다.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곳에 내용을 적어줍니다. 국세청에서 알아서 과세표준을 세액을 산출했는데, 자기가 생각했던 소득보다.

적거나 많습니다.면 이곳에서 신고를 하지 말고 원래 방식대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면 됩니다. 잠깐 아래 금액에 관하여 언급하면, 종합소득금액이 자기가 생각했던 것과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이미 단순경비율로 처리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2021년도에 2000만 원의 플랫폼 노동 매출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모바일 신고 안내 확대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은 현실을 반영하여, 종합소득세 공지 발송 계획을 모바일 중심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국세청은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수출 부진 및 산불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 대한 세정지원을 실시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모두채움 서비스

올해부터는 세무서 방문 없이 쉽고 손쉽게 신고 할 수 있도록 모두채움 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