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내서읍 중리 코오롱아파트 번호키 도어락 설치 문손잡이 교체
디지털 열쇠 입니다. 현재는 내서읍 코오롱아파트 1차에 번호키와 문 손잡이 현관정 교체를 다녀왔어요. 고장난 뚜껑형 도어락을 탈거한 후 유니코 터치형 도어락을 설치 하였습니다. 2가지 방식의 터치형 번호키로 키패드 화면을 손등으로 누르시면 숫자가 나타납니다. 설정하신 비밀번호를 누르거나 등록된 터치 카드키를 접촉하셔도 문이 열립니다. 잘 작동하지 않는 고장난 도어락을 계속 사용하시다보니 문 손잡이를 힘주어 여는 경우가 매년 발생하였고 그로 인해 현관정 손잡이도 파손되어 있어 도어락 교체후 문 손잡이도 새것으로 교체 설치 완료 하였습니다.
문손잡이 가격
이제 문손잡이의 형태와 색상을 골랐으니 가성비를 따져보겠습니다. 문의 개수와 교체하고자 하는 문손잡이의 수를 파악하신 후 적절한 패키지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거의 모든 1, 2, 4, 6, 8, 10개로 짝수로 판매하는데 구매 개수가 많을수록 보통 개당 가격을 떨어집니다. 아래 있는 물건을 보시면 5개를 살 경우 개당 13.40이지만 에 구매가 가능하십니다. 또한 6개 들어 있는 패키지는 잠금 기능도 있어 가성비가 더 좋네요. 참고해서 시즌 따라 가격도 차이나고 세일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으니 위 링크 확인해 보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홈디포와 로우스에도 세일하는 품목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가격 비교 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문손잡이 교체 방법
문손잡이 교체 방법은 생각했던 것보다. 간단합니다. Youtube에 당장 문손잡이 교체 방법이나 How to replace door knob이라고 검색하시면 친절하게 교체 스텝을 설명해 줍니다. 저도 처음엔 유튜브 영상 보고 교체했지만 2개 정도 하시고 나면 손에 익습니다.
아래 그림 보시면 각 부품에 대한 영어 명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집입니다. 보니 미국 영상을 보게 되어서 명칭을 영어로 소개하여 드리려고 합니다.
플레이트가 더 커서 나무를 파야할 때
간혹 Latch Plate나 Strike Plate가 기존보다. 큰 경우가 있어 문 Edge bore나 벽 나무를 깎아야 할 때 Wood Chisel만 있으면 됩니다. 없으시면 구매 강추합니다
저는 조금만 파면된다고 떠올려서 그냥 대충 커터칼로 파내려고 했는데 10분 넘게 난도질 후 포기하고 해서 나머지 문들은 1분 만에 다. 팠어요. 집 근처에서도 낱개로 5불이면 구매 가능하십니다.
문 손잡이 스타일
손잡이를 바꾸기 위해 여러 개를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모든 무난한 디자인은 의 문손잡이로 나뉘더군요. 저는 새로운 느낌을 원해서 아래 보이시는 각이 있는 레버 형태의 검은색 문손잡이로 골랐습니다.
아시다시피 블랙이나 그레이가 유행인데 색상뿐만 아니라 피니시도 중요하죠. 요새 트렌드는 Satin 혹은 Matte으로 무광이 선호됩니다. 문 색과 가구와 잘 조화로운 색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만약 결정하시기 어려우시면 무난한 그레이를 추천드립니다.
문손잡이 센터가 안 맞을 때
옛날의 문손잡이를 교체하시는 경우 손잡이가 더 크기에 Latch Assembly에 있는 두 개의 구멍이 안 맞을 때가 있어요. 그럴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Latch Assembly를 돌리시거나 당기셔서 더 길게 만드시면 됩니다.
처음에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문손잡이의 센터가 안 맞아서 다시 반품해야 하나 고민했는데 매뉴얼에 보니까 길이 조정 방법이 나와 있었어요. 유튜브 영상에는 설명이 안되어 있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팁으로 공유합니다.
설치상태 체크
문손잡이 설치가 끝났습니다. 문을 연상태에서 손잡이가 위아래로는 잘 움직이는지, 잠그면 밖에서 안 열리는지, 잠금 해제는 잘되는지 확인해 줍니다. 문을 닫으면서 캐치에 레치가 잘 걸리는지도 확인해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문손잡이 가격
이제 문손잡이의 형태와 색상을 골랐으니 가성비를 따져보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손잡이 교체 방법
문손잡이 교체 방법은 생각했던 것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플레이트가 더 커서 나무를 파야할
간혹 Latch Plate나 Strike Plate가 기존보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