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가려움증 원인 7가지, 해결 방법은
두피 가려움증 해결방법 1. 깨끗한 두피 상태 유지 및 적절한 클렌저 사용 2. 두피 마사지 3. 밸런스 잡힌 식습관과 비타민 섭취 4. 두피 보습과 습도유지 5. 걱정 관리 및 함께 충분한 수면 두피 가려움증 원인의 일반적은 예로는 지루성 건선, 두피 알레르기, 피부염, 두피 감염, 두피 건조 등이 있습니다.
두피 각질, 비듬이 없애는 방법
처음 건성두피의 경우 지금 사용하고 있는 헤어제품이 본인 두피에 맞게 사용하고 있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어요. 두피가 민감해 지지 않도록 약산성 클렌저 사용과 함께 수분감이 많은 두피세럼을 함께 사용해주는 것이 좋으며 샴푸의 잔여물이 두피에 남아 있을 경우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샴푸방안으로 꼼꼼하게 감아주는 것이 좋아요. 지성두피는, 자주 기름이 지기 때문에 매일 머리를 감아도 각질, 비듬이 생긴다면 두피 스케일링을 해줄 필요가 있어요. 지성두피의 각질원인은 주로 많은 피지분비와 호르몬 불균형, 남아있는 노폐물로 인해 많이 발생하고, 자칫하면 모공을 막아 염증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두피 스케일링 상품을 통해 각질 제거를 꼼꼼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두피에 생기는 피부 질환
두피도 다른 피부들과 비슷하게 질환이 생길 수 있는 부위입니다. 간지러움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두피 피부 질환으로는 건선, 모낭염, 지루성 두피염, 아토피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두피에 피부 질환이 생길 경우 기름기는 많지만 건조함을 느낄 수 있으며, 두피가 빨갛게 변하거나 염증으로 인한 뾰루지 등의 증상 및 화끈거리는 열감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피 건선 심한 가려움과 함께 피부가 붉어지며 두피 껍질이 각질이 떨어져 나오는 듯한 형태로 떨어져 나오게 됩니다.
피지가 과다. 분비 되어 생기는 지루성 피부염과는 달리 건조함을 인식하고 헤어라인에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모낭염 머리카락이 자라는 모낭에는 피지가 분비되는 피지선이 함께 자리 잡는 있습니다. 피지가 과다.
지루성 두피염
피지선이 많이 분비하는 곳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노란색의 기름진 비듬이 특징입니다. 경증의 경우 살짝 가려운 정도지만, 심한 경우에는 진물을 동반한 붉거나 노란 여드름과 함께 극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귀 주변과 정수리에 잘 생기며, 코 주변과 눈썹 등 피지선이 발달한 부분에 동반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나 면역억제제로 잠시 호전이 되었다가 약을 끊으면 다시 악화되기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재발이 잘되는 만성 질환이니 만큼, 생활 습관을 점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 피로 경우에서 피지 분비량이 증가해 염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두피 가려움증 원인으로 건선도 있습니다.
두피 가려움증 원인 7가지 해결 방법
머리 가려운 이유와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듬은 머리 피부의 각질 세포가 쌀겨 모양으로 심하게 벗겨지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어깨 위에 각질이 쌓이기 때문에 지저분한 인상을 줄 수 있어서 당사자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1020대에서 많이 생기고 1012월에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각질 탈락과 함께 두피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비듬 원인은 말라세지아로도 불리는 피트로스포룸Pityrosporum ovale 곰팡이로, 호르몬, 유전, 날씨, 걱정 등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최대 20배까지 과다하게 증식하면서 여러 증상을 불러온다고 해요. 심하면 이마, 뺨, 코, 바깥귀길까지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재발이 잦기 때문에 평생 관리해야만 되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건성 두피
두피 가려움증 원인으로 건성 두피도 있습니다. 이 타입은 피지와 땀의 분비량이 정상보다. 적어 각질이 생기기가 쉬운데요. 그래서 평소 건조하고 당기는 느낌을 자주 받으며, 특히 머리를 감고 난 직후 가려움을 많이 느낀다고 해요.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보습 샴푸와 헤어팩, 트리트먼트 등으로 수분 유지력을 높여주고, 드라이기를 사용할 때에는 찬 바람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잘 개선되지 않을 때에는 두피용 로션이나 오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헹구고 말리지 않음
머리를 감을 때 활용하는 샴푸와 린스 등의 헤어상품을 충분히 헹구어 내지 않아 두피에 잔여물이 남게 될 경우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대로 말리지 않아서 습한 환경이 지속될 경우, 두피에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머리를 감고 난 뒤 두피를 꼼꼼하게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두피 각질, 비듬이 없애는
처음 건성두피의 경우 지금 사용하고 있는 헤어제품이 본인 두피에 맞게 사용하고 있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두피에 생기는 피부 질환
두피도 다른 피부들과 비슷하게 질환이 생길 수 있는 부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루성 두피염
피지선이 많이 분비하는 곳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노란색의 기름진 비듬이 특징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