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동대구 복합환승센타 시외버스 터미널 시간표(2022년 12월 2일 기준)

동대구 복합환승센타 시외버스 터미널 시간표(2022년 12월 2일 기준)

원문과 설명 계획을 다르게 하겠습니다. 원래 10월 이후에 올리려 했으나 요금 인상, 지나친 네이버 의존도 등으로 인해 지금 올리는 것입니다. 동대구터미널 포스트는 이 블로그에 5번째로 쓰는 것입니다.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집중 호우로 인한 일반열차 및 마산 방면 KTX 열차 중단으로 인해 몇몇 버스 업체들의 배짱 장사가 성취한 것 같습니다. 23년 7월 21일부터 울산 노선 배차가 크게 바뀌는 부분 이틀 전에 미리 반영했습니다.

심야 버스 운행이 중단됩니다. 시간표와 요금 정보를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터미널은 대구 신세계백화점 건물에 입주해 있습니다. 사실 여기는 동대구고속버스터미널 혹은 동대구시외버스터미널로 부르셔도 딱히 상관은 없을 듯 합니다.


5 부산 노포동
5 부산 노포동

5 부산 노포동

부산 노포동 노선은 배차 시간이 날마다. 고정된 점 다행입니다만 업체의 사정에 따라 배차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일반 9회에 우등 15회로 다니는 것 같습니다. 막차는 22시 심야 버스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터미널에서 가장 혼잡한 시간대가 주말 22시 직전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22시에 출발하는 버스들이 많은 상황이라 그렇습니다. 일반과 우등을 합하면 오늘 24회 정도로 꽤 자주 다닙니다. 노포동이 외곽에 있긴 하지만 지하철 연계가 되고 KTX도 울산 쪽으로 돌아서 가는 부분이 있어서 버스가 꽤 많이 다니는 것입니다.

향후 노포양산 경전철 개통 시 수요가 더 늘어 날 듯 합니다. 또한 노포동 노선은 저렴한 요금을 무기로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용계를 경유한 후 고속도로에 진입합니다. 평균 1시간 20분 걸립니다.

해운대, 양산, 경북도청예천, 상주점촌, 동해
해운대, 양산, 경북도청예천, 상주점촌, 동해

해운대, 양산, 경북도청예천, 상주점촌, 동해

군위 노선은 북부정류장 노선을 옮겨 오지 않는 이상 재개가 어려운 것으로 보이며 거창 노선은 그냥 삭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해운대 노선의 경우 대구선, 동해선 복선전철 개통 이후 오히려 수요가 늘어 난 노선인데 왜 이런 지 봤더니 해운대로 바로 가는 열차가 크게 줄어서 태화강역에서 전철로 갈아 타야 하는 환승 저항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첫 차는 8시 20분으로 생각보다. 늦게 있습니다.

막차는 22시 심야 버스입니다. 배차 간격은 40~70분 정도로 괜찮은 편입니다. 15회 모두 우등인데 USB 충전 포트가 없는 차가 많으니 이 부분 유의 바랍니다. 양등산은 오늘 3회만 다닙니다. 향후 물금역에 KTX가 정차하는 시점부터 운행이 중단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7 울산 방면 편집 시간표
7 울산 방면 편집 시간표

7 울산 방면 편집 시간표

울산 노선의 경우 기존보다. 첫 차가 10분 늦춰지고 막차는 무려 50분이나 당겨지기 때문에 막차를 놓친 경우 울산역까지 고속열차 이용 후 리무진 버스로의 환승 이용을 권장합니다. 23년 8월부터 울산 리무진 버스의 경우 심야 요금이 오히려 저렴해진다고 들었습니다. 인구 감소에 따른 심야 이동 수요 감소가 한 원인으로 보입니다. 평균 40분 정도의 간격으로 보입니다. 이 노선은 특이하게도 울산 신복 하차 시 울산 터미널까지의 요금보다.

1800원이나 저렴하므로 신복로터리 쪽 하차 시 이 노선을 타시면 좋습니다. 신복의 경우 향후 회전 교차로가 아닌 일반 신호 교차로 형태로 바뀐다고 들었습니다.

노선별 요금표 2023년 7월 11일 인상분.

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시외, 고속버스의 요금표입니다. 예매 사이트별로 분류했는데 좌측 2줄은 Bustago, 우측 2줄은 Kobus입니다. 경기광주, 하남 요금도 추가해 드렸습니다. 23년 7월 11일자 인상분을 넣은 표입니다. 인천공항 심야 45700원, 김해공항 11100원, 고현 22400원, 구미 6800원, 해운대 우등은 14000원, 상주 우등 11200원, 점촌행 우등 15300원, 영천 4300원, 포항 우등 11000원 등이고 영덕 17600원, 후포 23800원, 울진까지 31300원입니다.

삼척과 동해는 35900원으로 같습니다. 여기서 삼척, 동해, 강릉 지역은 우등 버스긴 하지만 우등 할증을 하지 않아서 국도 구간이지만 요금이 꽤 저렴해 보이긴 합니다. 용인 30600원, 이천 27800원, 울산 13000원, 제천은 22100원, 충주 20600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5 부산 노포동

부산 노포동 노선은 배차 시간이 날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운대 양산, 경북도청예천, 상주점촌,

군위 노선은 북부정류장 노선을 옮겨 오지 않는 이상 재개가 어려운 것으로 보이며 거창 노선은 그냥 삭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7 울산 방면 편집 시간표

울산 노선의 경우 기존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