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비용, 금식은 언제부터 커피, 약 복용해도 될까요
이번에는 생애 첫 대장내시경 생생후기를 알려드릴게요 해야지 해야지 했는데. 엄두가 안 나서 계속 미루다가 앞자리 바뀌기 전 해야겠다.
대장내시경 약 종류
대장내시경은 알약 그리고 물약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저희는 아무것도 몰라서 그냥 저렴한걸로 달라고 했거든요. 그랬더니 물약으로 주시더라구요. 병원에서 받아온 약은 수클리어였습니다. 사진 의약품 사전 대장내시경을 한다고 하면 보통 병원에서 물약은 수클리어, 알약은 오라팡을 많이 처방을 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나는 비위가 약합니다. 하시는 분들은 알약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저희는 처음이기도 하고 수클리어로 처방을 받았는데, 수클리어 후기는 곧 들고 오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을 위한 장 청소 물약장정결제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한 준비과정에서 가장 힘든 것이 장 청소를 위한 물약장정결제의 복용일 것입니다. 이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장 내부에 남겨진 대변으로 인하여 특정한 대장내시경 검사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보편적인 장 정결제는 가루약을 물에 타서 마시는 방식인데 검사 하루전 밤부터 약 4리터 정도를 마시게 됩니다. 짧은 시간에 마셔야 하는 양도 부담스럽지만, 무엇보다. 맛이 너무 역해서 그 고통이 대장내시경 검사를 피하는 주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요즘에는 가루약 형태대신 알약이 개발되어 편의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달 미국에서 출시된 장 정결제의 경우 알약 12개를 두 차례에 걸쳐 약1.4리터의 물과 함께 복용하는 방식인데 가루약과 달리 아무런 맛도 나지 않는 다는 것 자체가 가장 큰 장점이라고 소개될 정도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위 검사에 비해 검사 전 주의해야 할 것이 좀 더 복잡합니다. 육안으로 진행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특정한 검사를 얻기 위해서는 검사 전 지침을 잘 지키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음식을 가려서 먹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3일 전부터 주의해야 하지만 더 분명히 하기 위해서는 5일전부터 조절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씨앗이 많은 과일들 인대요 작은 씨가 장에 붙으면 장세척제를 마셔도 잘 씻겨 내려가지 않고 또한 기계를 막히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검사 53일 전에는 위에 언급된 음식은 피해 주세요 검사 3일전 준비사항 씨 있는 과일이나, 버섯, 깨를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때 피해야 할 음식
잡곡밥, 검은쌀, 콩나물밥, 현미밥, 깨죽, 녹두죽, 잣죽, 고춧가루, 참기름, 들기름, 배추김치, 열무김치, 파김치, 얼갈이, 우거지, 콩나물, 고사리, 도라지, 미나리, 김, 미역, 설렁탕, 곰탕, 삼겹살, 버섯류, 파, 양배추, 양파, 샐러드, 시금치, 고구마, 사과, 씨 있는 과일수박, 참외, 딸기, 포도, 토마토, 키위, 메론 등, 고추씨, 옥수수, 견과류땅콩, 잣, 호두 등
잡곡류 경우 소화시간이 오래걸리며, 색이 검은 잡곡이나 깨일 경우 장 벽에 붙어 내시경 시 검사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먹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은 못먹는다고 생각을 해주세요. 특히 식이섬유가 여러가지 음식들은 못 먹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장내시경 때 먹어도 되는 음식
흰쌀밥, 흰죽, 빵종류아무것도 첨가가 안된반찬으로는 계란, 두부, 생선흰살생선 추천, 국물류첨가물 없이, 음료류탄산음료, 맑은 쥬스, 우유, 커피, 녹차 등, 감자, 바나나
제가 대장내시경을 하기 전에 어떤걸 먹을 수 있을까 생각을 하다보니 첫번째 현미밥은 흰쌀밥으로 바꾸었구요. 먹을 수 있는 것이 한정적이다보니 중간에 허기가 질 것을 생각해 카스테라를 미리 사두어 구비를 해놨어요. 그래서 업무 중간 허기가 질때 혹은 아침 식사 대용으로 카스테라 빵 한조각을 떼어내서 먹었습니다.
그리고 대장내시경을 먼저 받으신 분들의 후기를 읽다보니 참치캔 그리고 스팸은 가능하다고 해서 드시더라구요. 그래서 흰 밥에 마요네즈참치 조합으로 먹기도 했고, 스팸을 두부와 함께 구워 섭취하기도 했습니다. 밥 먹는게 조금 힘들다.
대장내시경 검사 시 용종 발견
대장내시경 검사의 가장 큰 혜택이 검사 도중에 용종이 발견된 경우 그 자리에서 용종 절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당일 용종 절제를 시행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용종의 크기가 지나치게 큰 경우에는 단순 용종 절제술만으로 시술이 힘들기 때문에 조직 일부만 떼어내어 조직검사를 시행한 후, 조직검사 결과를 확인한 후에 제거합니다. 그리고, 용종의 개수가 너무 많은 경우에도 시술 시간이 너무 길어질 수 있어 일부만 제거하고 수개월 후에 나머지 용종들을 제거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장내시경 약 종류
대장내시경은 알약 그리고 물약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을 위한 장 청소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한 준비과정에서 가장 힘든 것이 장 청소를 위한 물약장정결제의 복용일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위 검사에 비해 검사 전 주의해야 할 것이 좀 더 복잡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