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나이 든 호박죽,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달달한 호박죽 끓이러한 법

나이 든 호박죽,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달달한 호박죽 끓이러한 법

오늘 알아볼 겨울 제철인 요리 재료 늙은 호박(Pumpkin) 늙은 호박(Pumpkin)이란 무엇인가 늙은 호박 맛, 늙은 호박 보관법, 늙은 호박 효능과 늙은 호박 부작용까지 한번 알아보는 순간을 가지겠습니다. 늙은 호박(Pimpkin)이란 박과의 한 종류로써 다채로운 크기, 모양, 색상이 있습니다. 늙은 호박은 초가을에서 겨울까지 즉 10~12월까지가 제철이고 북미가 원산지이며 특히 추석 감사절과 할로윈에서 적지않게 사용됩니다.


imgCaption0
국수호박(Spaghetti squash)


국수호박(Spaghetti squash)

호박을 삶으면 속 살이 국수처럼 풀어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스파게티 호박이라고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경기도 가평군의 특산물로 적지않게 재배됩니다. 호박 가닥을 국수처럼 양념장에 말아먹기도 하고 밀가루에 반죽하여 수제비를 끓여먹기도 합니다. 칼로리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 건강식품으로 활용도가 높다.

호박의 효능

호박에는 각종 비타민, 카로틴, 레시틴 등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칼륨 , 아연들의 무기질 함량이 높은 채소입니다. 씨앗, 덩굴과 잎, 열매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버릴 것 없는 아주 훌륭한 식품입니다. 첫, 번째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에 풍부한 카로틴 성분이 항암효과가 뛰어나 연마다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호박씨의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인 리그난과 오메가 3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여성들의 유방암 발병을 낮춰 준다고 합니다.

두, 번째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호박은 신진대사를 원활하도록 도와주고, 혈액순환이 용이하도록 도와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주키니(Zucchini)

애호박보다. 조금 길고 어둡다는 푸른색을 띄고 있으며, 털이 없고 매끈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마디 호박 아니면 돼지 호박이라고도 하며 애호박처럼 찌개, 국, 전, 볶음 등의 요리에 사용합니다. 주키니는 윤기가 나고 빛나면서 녹색 껍질을 가진 것으로 단단하고 무겁다는 것으로 15~20cm 정도의 용량이 좋습니다. 호박이 무르거나 표면에 구멍이 있으면 너무 적지않게 익은 것이며, 끝에 주름이 진 것은 오래된 것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의보감 속 늙은 호박

호박의 약효 : 부종, 중풍 예방, 당뇨병, 빈혈, 저혈압, 시력 감퇴, 안구건조증

호박은 맛이 달고 성질은 따뜻합니다. 호박에는 카로틴 형태로 함유된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 B1·B2·C 및 섬유소와 칼륨, 칼슘, 철분 등도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게다가 암을 억제하는 프로테아제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익은 호박은 노란색이 짙을수록 맛있으며, 호박을 먹을 때는 반드시 익혀 먹어야 비타민을 고스란히 먹을 수 있어요.

호박의 약효는 크게 이뇨 작용, 해독 작용, 간성능 변호 작용과 거풍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거풍 작용(풍기를 몰아내는 작용)으로 중풍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부종을 다스려 산후 부종에 좋고, 니코틴 해독이나 숙취 해소에 좋으며, 간경화증 말기 복수가 찼을 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시력감퇴, 야맹증, 안구건조증, 백내장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애호박효능

애호박은 아직 덜자란 상태의 호박을 일컷는 호박종류라고 합니다. 호박의 종류는 다양한데요 애호박,둥근호박,늙은호박,단호박그 외 여러 종류가 있고 각각 효능과 맛이 다릅니다. 그중에서 애호박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풋호박이라고도 하는 애호박은 여름철 대표 채소이기도 하는데요 봄부터 가을까지 수확할수 있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합니다. 맛도 좋고 찌개나 부침,무침,볶음등 여러 요리에 활용되는 식재료중 하나입니다.

애호박에는 여러 효능들이 있습니다. 애호박 효능 첫번째 심혈관질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애호박 성분중에 레시틴,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었는데 이성분이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서는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경색같은 혈관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항산화 작용과 암을 예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