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기상악화로 제주도 비행기 결항 시 전액 환불받는 방법, 대처방법, 에어비앤비 전액 환불

기상악화로 제주도 비행기 결항 시 전액 환불받는 방법, 대처방법, 에어비앤비 전액 환불

제주도 여행 계획을 잡았는데 비행기가 결항되어 난감한 상황이 있을 겁니다. 그때 가는 편, 오는 편 두 항공편 모두 전액 환불받는 방법 및 대처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에어비앤비를 통해 숙소를 예약했다면 숙소 전액 환불받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가 결항됐을 때 다루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항공편 일정을 균형을 맞추고 숙소도 변화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만 처리하면 일처리가 거의 끝난 것입니다.

꼭 가야 한다면 다른 항공편으로 변경해서 예약하고 숙소도 다른 날짜로 조정해야 합니다. 아예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는 항공편, 오는 항공편 모두 환불받고 숙소도 전액환불이 가능한지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비행기와 숙소 전액환불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결항증명서에 필요한 내용
결항증명서에 필요한 내용

결항증명서에 필요한 내용

이름, 예약번호, 일정이 적힌 결항증명서여러명이 예약한 경우 탑승하는 사람 전체 이름이 적혀야 합니다. 출국 편 비행기가 결항되었을 때 귀국 편 비행기 환불수수료를 면제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가는 편 비행기는 이미 취소한 여건에서 난감한 상황이 생겼습니다. 가는 편 비행기가 없어 다가올 편 비행기도 취소하는 상황인데 가는 편 비행기를 이미 취소해 버렸기 때문에 결항증명서를 발급받을 수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하다가 겨우 찾은 정보는 고객센터를 통해 메일로 보내달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틀 후에 다가올 비행기였는데 기상악화 당일에는 고객센터 통화량이 너무 많아서 거의 마비 수준이었습니다. 당일은 통화를 하지 못하고 다음날 연결을 5번 정도 친구와 돌아가며 시도해 봤고 성공했습니다.

대체 편 확인
대체 편 확인

대체 편 확인

예정된 비행기 결항이 발생되면 이에 대한 대체 편을 항공사에서는 마련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결항 원인에 따라 대체편의 제공하는 시간은 다릅니다. 즉 날씨와 같은 기상악화로 인해 항공편이 결항된 경우는 해당 문제가 해소되는 데까지 시간이 필요함에 즉각적인 대체 편 마련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 항공기 결함-정비와 같은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결항원인 해소가 가능한 경우는 가능한 빨리 대체 편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체 편이란 예약된 항공기가 결항하게 됨에 따라 예약된 탑승객을 재운송하기 위해 새롭게 편성하는 비행 편 혹은 해당 상황을 대비해 다른 편성 편에 비워둔 자리를 열어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계 장치 결함

비행기 결항을 유발하는 기계장치 결함은 단연 항공기 결함입니다. 항공기는 기종에 따라 0만 20만개 이상의 정밀한 부품들로 구성됩니다. 또한 작은 관리 소홀로도 큰 사고로 이어지는 문제가 유발될 수 있음에 충분한 정비가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이를 위해 결항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행기 운항에 연관된 각종 지원기관의 문제로 인해서도 비행기 결항은 발생 될 수 있어요.

비행기, 공항, 승객, 승무원, 관재탑 등 비행기 운항과 연관된 전반의 안전과 연관된 이유로 인해 비해이가 결항되기도 합니다.

이는 탑승객 한 명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만일 이런 사안을 유발한 원인이 개인에 있는 경우 항공법에 의해 지대한 벌급과 형사처벌에 이르는 처벌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에어비앤비 숙소 전액환불

항공편을 취소하기 전에 가장 먼저 했던 일이 숙소 전액환불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것이었습니다. 에어비앤비 환불규정을 읽어보니 당일은 100 돌려받지 못하고 하루전 취소하는 경우 50만 돌려받을 수 있다고 되어있었습니다. 이틀을 예약한 숙소였고 마음이 변해서가 아닌 날씨 탓이었기 때문에 모두 돌려받길 원했습니다. 먼저 집의 주인인 호스트에게 메모를 보냈습니다. 날씨가 안 좋아서 제주도로 가는 비행기가 없어 숙소 전액환불을 원한다고 했습니다.

호스트는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라고 했고 고객센터 전화번호로 전화해 문의하니 호스트가 동의하면 100 환불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호스트와 고객센터가 소통하는 것을 기다린 후 연락이 왔어요. 호스트가 동의해서 전액환불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환불되는 기간은 2주 이내라고 했는데 보통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면 입금된다고 했습니다. 하루가 지나니 바로 통장으로 돈이 들어왔어요.

자주 묻는 질문

결항증명서에 필요한 내용

이름 예약번호, 일정이 적힌 결항증명서여러명이 예약한 경우 탑승하는 사람 전체 이름이 적혀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체 편 확인

예정된 비행기 결항이 발생되면 이에 대한 대체 편을 항공사에서는 마련하게 되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계 장치 결함

비행기 결항을 유발하는 기계장치 결함은 단연 항공기 결함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