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금전수돈나무 키우기 물주기 노란잎 알아보기

금전수돈나무 키우기 물주기 노란잎 알아보기

가지치기 전 이해해야 하는 금전수 독성 금전수 가지치기를 하기 전 이 식물이 인간과 동물에게 유독한 것으로 간주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금전수에는 우리 몸의 연조직인 피부, 입, 눈 등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화합물은 식물의 모든 부분에 존재하지만, 줄기가 부러지거나 잘렸을 때 나오는 수액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액이 피부에 닿으면 가렵고 발진 같은 것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비누와 물로 씻으면 사라질 수 있지만, 눈이나 입 등에 나타나는 증상이 조금 더 심각할 수 있고,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도 예민함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금전수 가지치기를 하실 때는 고무장갑을 끼고 하시는 것이 좋고, 그 손으로 눈이나 얼굴 근처를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imgCaption0
금전수가 좋아하는 흙과 화분

금전수가 좋아하는 흙과 화분

금전수는 배수와 좋고 부석 아니면 나무조각이 들어있는 믹스를 좋아합니다.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화분용 믹스를 사용해도 괜찮은데 여기에 배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자재를 조금 섞어주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금전수는 뿌리가 넓게 퍼지는 편이므로, 넓고 얕은 화분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의 크기는 금전수의 크기보다. 약간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너무 큰 화분을 사용하면 토양이 너무 오래 건조되지 않고,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화분의 바닥에는 물이 빠져나갈 수 있는 배수 구멍이 있어야 합니다. 화분의 바닥에는 돌이나 조약돌과 같은 배수재를 넣어주면 더 좋습니다.

금전수 키우기

금전수는 키우기 쉬운 관엽식물로, 밝은 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잎이 타는 데 주의해야 합니다. 주 1회 정도 물을 주며, 흙이 마르면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료는 봄과 가을에 희석하여 주면 됩니다.

금전수는 수분에 약하여 과도하게 물주기는 피해야 합니다. 뿌리가 썩을 수 있으므로 흙이 마르면 물을 주세요. 또한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전수 분갈이와 가지치기

금전수는 성장이 느린 식물이라서 분갈이를 자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통 2년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한데요, 뿌리가 화분 밑으로 삐져나오면 분갈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분갈이 시기는 5월이 가장 좋으며, 이전 화분보다. 큰 화분에 마사토와 배양토를 섞어서 심어주세요. 분갈이 후에는 바로 물을 주지 말고 2주 정도 지나서 물을 주세요. 가지치기는 시든 가지나 잎이 있다면야 바로 잘라내주면 됩니다.

금전수의 식물학적 특징

금전수는 잎에 광택이 있는 녹색이 특징입니다. 줄기는 통통하고 잎은 두껍습니다. 또한 금전수는 나무가 아니라 다년생 초본입니다. 즉, 여러 해 동안 살 수 있는 풀입니다. 다른 식물과 달리 금전수는 꽃을 피우지 않습니다. 그 대신 뿌리줄기로 번식합니다. 뿌리줄기는 땅속에 뻗어나가 새로운 금전수를 만들어냅니다. 금전수는 보통 습한 곳이나 물가에 자랍니다. 한국에서는 황해도나 경상도 등 서해안 지역에 많이 분포합니다.

금전수 키우기의 기본 지식 금전수는 대한민국에서 돈나무라고도 불리며, 영어권에서는 Zanzibar gem, ZZplant, eternity plant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케냐 남부와 남아프리카 북동부가 원산지이며, 내구성이 뛰어나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금전수 키우기 방법 빛: 금전수는 밝은 간접광을 선호하지만, 약간의 그늘이나 저조도에서도 잘 견딥니다.

금전수 가지치기 하는 시기는?

1년 중 언제 금전수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그리 까다롭지 않은 금전수는 1년 중 언제라도 가지치기를 해도 되겠지만,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는 휴면을 하기에 가급적이면 이 시기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봄부터 가을까지가 성장기이니 성장기에 가지치기를 하시는 것이 회복과 새로운 성장, 조직의 치유 등에 더 유리하겠죠. 자른 잎이나 가지 등을 물에 꽂아두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금전수 개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버리지 마시고, 번식에 사용해서 보세요. 뿌리가 4cm 정도 길이로 자라게 되면 화분에 옮겨 심을 수 있는 시기가 된 것입니다.

금전수 가지치기는 종합적인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아니면 병들어가는 식물을 살리기 위해 시행하게 됩니다. 가지치기 후 원 상태로 성장이 일어나는데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과감한 가지치기로 새로운 모습으로 바꿀 수 있으니 너무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전수가 좋아하는 흙과

금전수는 배수와 좋고 부석 아니면 나무조각이 들어있는 믹스를 좋아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금전수 키우기

금전수는 키우기 쉬운 관엽식물로, 밝은 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금전수 분갈이와 가지치기

금전수는 성장이 느린 식물이라서 분갈이를 자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