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금리 인상시 미치는 영향 (feat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금리 인상시 미치는 영향 (feat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둘째로, 기준금리 동결은 경제 예측과 물가상승 관리를 위한 필요한 도구입니다. 한국은행은 경제 예측을 통해 인플레이션과 경제 성장을 추측하고 이에 맞춰 기준금리를 조정하는데요. 이번 기준금리 동결은 인플레이션과 경제 성장률이 예상보다. 낮은 것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겁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와 미국의 경제 정책 변화로 인해 경제 성장률이 예상보다.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행은 인플레이션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셋째로, 기준금리 동결은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조치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부동산 시장은 주택 가격 상승과 대출 증가 등으로 인한 위험 요소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같이 상태에서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부동산 가격 상승과 대출 증가에 더 큰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7,8월도 여전히 동결할 것
7,8월도 여전히 동결할 것

7,8월도 여전히 동결할 것

5월에 이어 78월에도 한은의 금리 동결 기조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물가 측면에서는 근원 인플레이션의 하락 속도와 함께 여러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미 연준의 긴축 기조 종료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ECB 등 주요국 중앙은행의 인상기조가 아직 끝나지 않았을 가능성과 향후 연준의 결정과 더불어 외국인 투자금 유출입, 경상수지 흑자 지속 여부, 그리고 무엇보다. 환율의 추이가 가장 우려스럽다.

환율 변동성 및 외환부문 리스크 등을 고려할 때 3분기까지는 인하를 바라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금리 동결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리 인상시 환율 하락
금리 인상시 환율 하락

금리 인상시 환율 하락

우리나라 금리가 인상되게 되면 원화 표시 자산의 수익률이 대조적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수익률의 상승은 해외자본의 유입을 일으키고 해외자본의 유입은 곧, 원화를 얻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진다는 뜻으로 원화 중요성의 상승을 야기시켜 환율이 하락하게 됩니다.

환율이 하락하게 되면 수출품의 가격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수입품의 가격 경쟁력을 상승시켜, 우리나라의 수출은 감소하고 수입은 증가하게 됩니다.

이같이 수입물가의 하락은 결국 물가를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

미국도 긴축기조 유지
미국도 긴축기조 유지

미국도 긴축기조 유지

19일 한국은행 금리결정에 이어 우리나라 시간으로 20일, 미국 현지시간으로 19일 뉴욕에서 경제클럽 간담회에서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 의장 파윌이 발언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파윌은 미국 경제가 좀 더 둔화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긴축기조가 유지되야 됨을 시사했다. 뉴욕 경제클럽 간담회 파윌의 발언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으며 지난 몇 달간의 좋은 데이터는 인플레이션이 우리의 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확신을 구축하는 스타트 단계일 뿐입니다.

우리는 아직 이런 낮은 수치가 어떤정도로 지속될지 알 수 없으며, 그 길이 험난하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저와 동료들은 인플레이션을 2로 지속가능하게 낮추기 위한 노력에 있어 의견을 통일한 상태이다위 파윌 의장의 발언을 보시면 미국도 당분간 힘들더라도 긴축기조를 유지해야해야만 되는 의사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상처받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세계 시가총액 1위 넘겨주나?

연초 애플의 주가는 하락하는 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계속 상승을 이어나가면서 장중 한 때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의 시가총액을 역전하는 모습이 나왔어요. 월가의 투자은행들이 애플의 투자등급을 강등하고, 중국을 비롯한 세계적인 시장에서 애플의 물품 판매량이 기대에 못 미친다는 지적이 이어지면서 애플의 주가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Open AI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연관 모멘텀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 흐름이 계속된다면 전 세계 시총 1등 역전이 나올 수도 있다는 전망입니다.

한 줄 코멘트 세계 1위 주식, 안전자산으로 불리던 애플에도 하락기가 오는 것일까. 끝나지않는 1등은 없습니다.는 말처럼 애플이 그 자리를 내어줄지. 반등으로 다시 왕좌를 되찾을지가 궁금해지는 시장입니다.

10월부터는 인하 소수 의견 기대

국내 물가 둔화기조는 2분기 말3분기 초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 대에 진입하며 확인될 것입니다. 이연 된 공공요금 인상과 유류세 인하조치 해제 등이 향후 물가근심 요인으로 잠재되어 있으나, 그러한 상방위험을 고려하더라도 3 중반 이상을 넘어서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지정학적 갈등에 따른 세계경제 분절화 등을 감안하면 중국의 수출이 크게 개선될 여지가 없어 보이며, 이 경우 중국 리오프닝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효과도 기대에 못 미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하반기 세계적인 IT 경기가 개선되더라도 미국과 유럽의 일반인 제재로 중국이 이들 나라에 IT 상품을 수출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이에 따라 IT 경기 회복이 국내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역시 제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통화정책의 시차를 감안하면 주요국의 긴축적 통화정책의 누적효과는 올해 하반기에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78월도 여전히 동결할 것

5월에 이어 78월에도 한은의 금리 동결 기조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리 인상시 환율 하락

우리나라 금리가 인상되게 되면 원화 표시 자산의 수익률이 대조적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도 긴축기조 유지

19일 한국은행 금리결정에 이어 우리나라 시간으로 20일, 미국 현지시간으로 19일 뉴욕에서 경제클럽 간담회에서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 의장 파윌이 발언하는 시간이 있었는데, 파윌은 미국 경제가 좀 더 둔화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긴축기조가 유지되야 됨을 시사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