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교직원공제회 투자(장기저축급여) 장점과 단점

교직원공제회 투자(장기저축급여) 장점과 단점

재테크주식 최근 시기 같이 금리가 높은 시기에 채권투자는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으며, 실제 개인의 채권시장 투자금액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채권투자가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세금, 수익률 관점에서 본인에게 어떤 채권 투자방법이 좋을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금융투자소득세가 도입되기 전 기준으로 세금 측면에서는 개별 채권 투자가 채권 ETF 투자보다. 유리합니다.


3 매매 편의성
3 매매 편의성

3 매매 편의성

채권 ETF가 개별 채권 투자보다. 거래 가격 편리합니다. 채권 ETF는 주식어플로 일반 주식형 ETF를 거래하는 것처럼 쉽게 거래 가격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별 채권은 플랫폼에 따라 회사채처럼 거래단위가 채권 ETF보다. 큰 경우도 있고, 비교적 거래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개별채권은 연금예금 계좌에서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부분을 포함하여 개별 채권알채권 투자와 채권 ETF의 장단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과세이연이 아주 장점입니다. 만약 일반 증권계좌로 주식 투자할 때 해외주식형 및 그 외 ETF에는 매매차익에 대하여 15.4 과세 배당금에 배당소득으로 15.4를 과세하며 국내 주식형 ETF에는 매매차익 세금 미과세 배당금에 배당소득으로 15.4 과세합니다. 하지만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투자할 때는 과세 이연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마다 꼬박제대로 수익의 15.4씩 내기보단 과세이연효과로 세금 내지 않고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투자기간이 길수록 수익이 날 수도 있고 손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연금계좌에서는 손실과 이윤 생기면 손익통산을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55세 이후 연금으로 수령 시 연령별로 연금소득세 3.3 5.5로 저율과세 합니다. 연금 수령 요건은 최초 가입일로부터 5년 경과단, 퇴직급여가 이체되어 있는 연금계좌는 제외 만 55세 이후 연금개시 신청 연금수령한도 내에서 연금으로 수령 위 3조 건을 만족 시 연금으로 수령 가능합니다. 연금저축펀드는 개별 주식 아니면 레버리지 상품은 투자가 불가합니다. 개별주식은 삼성전자, 카카오, 네이버등 직접 투자는 불가하기 때문에 ETF로 투자해야 합니다.

ETF란 삼성전자, 카카오, 네이버를 각각 개별주가 아닌 유일한 장바구니에 담아놓은 상품을 ETF라고 합니다.

일반대여를 활용한 유동성 확보
일반대여를 활용한 유동성 확보

일반대여를 활용한 유동성 확보

장기상품의 단점은 많은 시간 자금이 묶인다는 것입니다. 물론 담보대출의 형태로 대출을 주는 상품들이 있으나 보통 보장 수익률보다. 대출이율이 1p 이상 높은 경우가 많고 생각보다. 담보비율이 높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에 반해 교직원공제회 상품은 매달 원금과 부가금을 재산정하여 총액의 90 이상을 대출해 줍니다. 장기저축급여의 수익률과 렌트 이율의 차이도 크지 않다장기저축급여 수익률 4.6, 일반대여이율 4.99. 은행과 달리 중도상환수수료도 없고 각종 대출 규제도 받지 않으므로 대여와 상환이 굉장히 쉽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연 16.5를 연말정산으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대요 세액공제 한도는 최대 600만 원퇴직연금 DCIRP 포함 최대 900만 원입니다.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 아니면 종합소득금액 4500만 원 이하는 16.5를 공제받아 99만 원퇴직연금 DCIRP 포함 148.5만 원 총 급여 5500만 원 초과 아니면 종합소득금액 4500만 원 초과는 13.2를 공제받아 79.2만 원퇴직연금 DCIRP 포함 118.8만 원 세액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적극 추천하는 채권 ETF 상품

제가 채권 ETF로 적극 추천하는 상품은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입니다. 실제 퇴직연금과 개인연금계좌에서 투자하고 있는 미국 장기채권 ETF으로 간단한 이유는 3가지입니다.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를 포함한 미국 장기채권 ETF 상품과 채권 투자 시 무조건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을 정리하였으니 투자 전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나라의 안정성

대한민국이 망할 일이 없지만 추후 신용위기 등 세계적으로 어려움이 올 때 가장 선호하는 투자처가 미국 국채입니다.

기준금리의 차이에 따른 채권가격 변동미국 채권현재 미국 기준금리가 대한민국보다. 기준금리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추후에 금리인하 시기가 오면 높은 기준금리만큼 더 많은 금리인하에 따라 채권가격 상승으로 매매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3 매매 편의성

채권 ETF가 개별 채권 투자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대여를 활용한 유동성

장기상품의 단점은 많은 시간 자금이 묶인다는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적극 추천하는 채권 ETF

제가 채권 ETF로 적극 추천하는 상품은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