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괴사성 급성췌장염 증상, 원인, 예방 및 건강한 음식 안내

괴사성 급성췌장염 증상, 원인, 예방 및 건강한 음식 안내

췌장염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췌장에 염증이 생긴 상황을 말합니다.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게 되며 급성 췌장염의 경우 급성 염증성 질환으로 상복부에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의 경우 거의 모든 췌장의 구조나 기능적 손상을 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만성의 경우 소화효소가 분비되지 않는다거나 당 조절이 되지 않아 췌장의 불규칙적 확대 및 손상이 발생하여 영구적으로 회복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췌장염의 발생 원인은 일반적으로 음주와 담석증이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은 대부분이 만성적인 음주 환자에게 생겨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귀리에 여러가지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인슐린 분비를 정상적으로 분비되게 조절하여 췌장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베타글루칸 성분도 들어 있어 장 내 숙변을 제거하고 노폐물을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를 비롯하여 십자화과 채소들은 아피제닌, 루테올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은 췌장암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해주며 특히 브로콜리에 함유된 크롬 성분은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주고 설포라판과 인돌 화합물이 항암작용을 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리, 블루베리, 적포도
체리, 블루베리, 적포도

체리, 블루베리, 적포도

췌장이 안 좋으면 혈당 조절 능력에 문제가 생기면서 당뇨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체리와 블루베리는 해당 장기의 기능을 회복해 주는 일반적인 과일에 속하는데요.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제 및 페릴릴 알코올이 암의 위험요소 낮춰줍니다.

또한 적포도 껍질이나 레드와인도 좋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산화 화합물이 해당 장기의 암세포를 사멸시키는데 일조하기 때문으로, 블루베리와 로즈베리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췌장염의 원인과 증상
췌장염의 원인과 증상

췌장염의 원인과 증상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췌장에 급성 염증이 생기지만 회복 후 췌장이 정상 기능으로 돌아올 수 있는 경우입니다. 만성 췌장염은 췌장의 염증이 계속 반복되면서 비가역적으로 췌장의 외분비 및 내분비 기능에 장애가 초래되는 경우입니다. 췌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담석과 알코올입니다. 담석은 담낭, 총담관, 간에 있는 고형물질로서, 담관의 끝부분을 막아서 담즙과 췌장액이 흐르지 못하게 하고, 이것이 역류하여 췌장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알코올은 췌장에서 독성 화학물질로 전환되어 췌장 세포를 손상시키거나, 췌장의 소도관을 막혀서 궁극적으로 급성 아니면 만성 췌장염을 야기합니다. 췌장염의 주 증상은 통증입니다. 통증은 명치나 몸의 왼쪽에서 주로 나타나고, 때로는 등과 가슴, 혹은 옆구리 등으로 통증이 반사되기도 합니다.

브로콜리 등의 십자화과 채소
브로콜리 등의 십자화과 채소

브로콜리 등의 십자화과 채소

췌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십자화과 채소도 해당됩니다. 이는 4개의 꽃잎이 한자로 열십자 모양을 이루고 있는 채소들로, 일반적인 십자화과 채소 종류로는 브로콜리, 케일, 무, 양배추, 콜리플라워가 있습니다. 미국의 일리노이 대학교 내에서 이루어졌던 연구에 의하면 십자화과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피제닌, 루테올린 등의 플라보노이드가 췌장에 암세포가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케일이나 시금치처럼 검은 색의 잎이 많은 채소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자주 식사 메뉴에 올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췌장염 피해야 할 음식

췌장염 식단에서 피해야 할 음식들은 전형적으로 지방, 설탕, 카페인, 그리고 향신료가 높습니다. 이와 유사한 음식들은 소화기관에 자극을 줄 수 있고 췌장에 염증을 증가시켜 췌장염의 증상을 악화시키고 췌장이 치유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췌장염 식단을 따를 때 피해야 할 상세한 음식들입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고지방 음식튀긴 음식, 고지방 유제품, 지방이 많은 고기, 가공 과자와 같이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유사한 음식들은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고 췌장의 염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매운 음식은 소화기관을 자극할 수 있고 췌장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늘뿐 아니라 파와 양파 같은 파에 속하는 식물들에는 아르기닌과 황, 플라보노이드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성분들은 췌장의 조직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 섭취량을 늘리게 되면 췌장암의 발병 위험이 50 정도 낮아졌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우엉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으며 몸속에서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장내 유익균들을 증가시키고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 촉진에 좋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비타민A를 비롯한 철분과 칼륨, 요오드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시금치를 오랜 시간 섭취하면 췌장을 보호할 수 있고 암 발병률을 낮출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체리 블루베리, 적포도

췌장이 안 좋으면 혈당 조절 능력에 문제가 생기면서 당뇨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췌장염의 원인과 증상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브로콜리 등의 십자화과

췌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십자화과 채소도 해당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