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과민성대장 증후군 설사, 방귀, 변비 원인

과민성대장 증후군 설사, 방귀, 변비 원인

과민성대장 증후군 설사, 방귀, 변비 원인 최근 몇일 동안 하루 동안에도 몇 차례씩 화장실을 찾게 된다던가, 방귀, 변비 증상이 보인다면 단순 배탈로 치부하지 말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민감하다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말 그대로 대장이 과민하게 반응하여 나타난 여러 증상을 일컫는 질병입니다. 주로 만성적으로 아랫배가 불안한 증상과 함께 변비 혹은 설사가 지속되거나 변비와 설사가 며칠 간격으로 번갈아 나타나는 증상을 보입니다.

한의학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합니다. 스트레스.스트레스를 받으면 간장의 기운간기이 응결되는데, 이 응결된 간기가 장을 경련을 시킵니다. 그래서 잦은 설사와 방귀 증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imgCaption0
소금물로 장정리하는 방법

소금물로 장정리하는 방법

소금물을 만들 때, 농도는 너무 짜거나 싱겁지 않은 정도로 보통 국의 간 정도로 적당히 하면 되는데, 따듯한 물 2 큰 컵에 소금천일염, 죽염, 히말라야 소금을 2 tsp 정도 넣어서 30분 안에 마시면 될 것 같다. 이렇게 소금물을 마시고 잠시 후면 너무 냉정하게 배변을 할 수 있고, 이것은 평소에 화장실 갈 때와는 다른 느낌입니다. 위장이 청소되는 것입니다. 특히 처음할 때 원치 않는 설사가 갑자기 나올 수도 있으니, 만약 직장인이나 학생이라면 주말 아침에 하기를 권장합니다.

소금물을 먹어야 하는 이유를 다시 정리해 보겠다.

방귀 냄새가 심해 걱정인 사람

방귀 냄새가 심한 경우 대장암에 걸린 것은 아닌지염려하기도 하는데 혈변이나 체중 변화가 동반된 경우가 아니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방귀 냄새는 위와 장 상태보다는 먹는 음식에 따라 좌우됩니다. 방귀 냄새는 지방이나 단백질이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고 생기는 지방산과 유황가스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즉, 황을 많이 만드는 지방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했을 때 방귀가 지독해진다는 것입니다.

방귀 냄새를 지독하게 만드는 일반적인 음식으로는 계란, 우유, 돼지고기, 소고기와 같은 육류가 있으며 브로콜리, 양배추, 채소, 양파, 마늘 등과 같은 황화학물 채소도 해당됩니다. 또 유황이 방부제로 첨가된 맥주, 포도주, 와인 등과 같은 주류도 방귀 냄새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오면 간 기능 저하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방귀를 생각할 때 방귀는 쉽게 소화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의 장은 완전히 소화된 음식만 흡수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충분히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우리 장으로 내려가게 되면 충분히 소화되지 않아 음식물은 소장에 앉아 있는 동안 계속 썩게 됩니다. 이 시점에서 분해되기 시작하는 음식에서 두 가지 가스가 방출됩니다.

하나는 이산화탄소이고 다른 하나는 메탄입니다. 이산화탄소는 가볍기 때문에 위로 증가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위와 식도의 덮개가 약간 열려 있고 때로는 그 아래에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축적되어 동시에 진행하여 배출됩니다. 방귀는 또한 부패에서 무거운 메탄 가스를 방출합니다. 하지만 이 메탄 가스는 너무 무거워서 소장과 대장을 거쳐 방귀로 나옵니다. 소화가 안 될수록 냄새가 더 심해집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

1.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피합니다. 2. 증상을 완화 시키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쌀, 바나나, 토마토, 오렌지 등 3. 규칙적으로 끼니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식생활과 생활습관 변경만으로도 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병원에 가도 선명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어 완치라는 아이디어가 없는데요, 저도 한동안 장 트러블, 즉 과민성대장증후군 의심 질환으로 고생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는 식습관을 개선하려고 노력했고요, 매운 음식을 피하고 끼니 중에는 물도 마시지 않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매실 액기스를 물에 희석시켜 먹는게 좋다고 해서 한동안 많이 먹었구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20~30대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고 특히 여성 환자가 더 많습니다.고 하는데요,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운동으로 증상을 완화하도록 애써 봅시다.

자주 묻는 질문

소금물로 장정리하는 방법

소금물을 만들 때, 농도는 너무 짜거나 싱겁지 않은 정도로 보통 국의 간 정도로 적당히 하면 되는데, 따듯한 물 2 큰 컵에 소금천일염, 죽염, 히말라야 소금을 2 tsp 정도 넣어서 30분 안에 마시면 될 것 같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귀 냄새가 심해 걱정인

방귀 냄새가 심한 경우 대장암에 걸린 것은 아닌지염려하기도 하는데 혈변이나 체중 변화가 동반된 경우가 아니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방귀 냄새는 위와 장 상태보다는 먹는 음식에 따라 좌우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오면 간 기능 저하일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