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 방법 3종 비교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 방법 3종 비교

친구에게 이야기하듯이 작성하였습니다. 반말을 활용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어쩌다. 보니 또 숏폼 리뷰 비축해놓은 건데 오늘에서야 이야기를 풀게 되었어 숏폼 드라마는 이제는 많은 작품들이 나오다.


imgCaption0
그 외에.

그 외에.

비교 실험을 해보니, 더 낮은 온도에서 몇 시간 걸려 만들면 더 좋을 수 있겠다는 생시각 들었다. 드물지만,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의 온도를 100 이하로 해서 4시간 이상을 구워줬다는 레시피들도 가끔 있었어요.

한데 사안은 전기 요금입니다. 식품건조기는 그나마 소비전력이 500W 정도지만,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의 소비전력은 보통 1500W 아니면 그 이상입니다. 몇 시간 사용하면 대충 전기 요금이 300~1,500원 정도 드는 셈입니다.

그나마 오븐이야 한 번에 왕창 넣고 만들 수 있고 맛도 괜찮으니 좀 낫다. 에어프라이어의 경우는 보통 그렇게 많이 넣을 수가 없습니다.. 가성비가 더 떨어진다는 얘기다. 물론 불굴의 의지로 못할 거야 없겠지만, 원가가 그만큼 더 든다는 건 아무튼 감안해야 할 것입니다.

고구마 찌고 자르기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 방법 첫 단계는 좋은 고구마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나는 물론 집에 있던 베니하루카 고구마를 이용했다. 밤고구마는 안 좋고 호박고구마 아니면 숙성된 베니하루카 고구마를 추천합니다. 밤고구마로 못 만들 것은 아니겠지만, 아무래도 자세가 안 나온단다. 베니하루카 고구마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라. 고구마를 섭외했으면, 적당히 큰 놈들로 골라 반을 갈라 줍니다. 먼저 살짝 쪄줘야 하는데, 반을 가르는 것은 잘 익고, 찐 후에 껍질을 벗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반을 가른 고구마를 찜기에 올려 찜 솥에 넣고, 물이 끓어도 고구마에 직접 닿지 않을 만큼만 넣어줍니다. 물 닿으면 삶은 고구마가 됩니다. 주의하시라. 적당히 고구마를 쪄줍니다. 자연건조가 아니라면, 말리며 어느 정도 열을 가하기 때문에 완전히 푹 쪄줄 필요는 없습니다..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 방법 실험 세 번째는 오븐을 이용해봤습니다. 먼저 오븐을 200로 예열했다. 예열하는 동안 스토브 석쇠나 판에 종이 포일을 깔고 고구마 조각들을 겹치지 않게 올려놓는다. 예열된 오븐에 고구마를 넣고 10분간 구워줍니다. 10분 후 고구마를 꺼내 뒤집어줍니다. 스토브 온도를 180로 줄이고 다시 10분간 구워줬다. 이 경우도 애초에는 200로 두 번 구워주려 했었지만, 한 번 구워진 상태를 보니 아무래도 온도가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서 두 번째는 온도를 180로 낮춰줬다. 오븐으로 고구마 말랭이를 만들어보니, 뭣보다. 냄새가 가장 훌륭하더라. 비주얼도 괜찮았지만, 때깔도 쫀쫀함도 에어프라이어에는 밀린다. 아무래도 온도가 좀 높았던지 끝부분은 약간 검어지기까지 했다.

고구마 말랭이 결과 평가

이렇게 해서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 방법 3종을 실험해봤습니다. 막상 해보니, 의외로 과정의 간편함은 셋 다. 비슷했다. 언뜻 전자레인지가 편할 것 같았지만, 몇 번이나 넣었습니다. 뺐다. 하면서 고구마 상태에 신경을 곤두세워야 하니, 그것도 나름대로 꽤나 피곤하더라. 만들어진 고구마 말랭이 품질은 전자레인지가 제일 꽝이었다. 한순간에 거무튀튀하게 변해버리는데, 이걸 적절하게 조절해 끊기가 거의 복불복 수준입니다.

촉감이나 식감도 탱탱함이나 쫀득함과는 거리가 멀었다. 너무 딱딱해 이빨 약한 어르신들은 씹다가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도 있겠더라. 맛도 그닥… 개인적으로 전자레인지 고구마 말랭이는 비추되시겠다. 비주얼만큼은 에어프라이어 고구마 말랭이가 진정한 갑이었다. 때깔 좋지, 탱탱하지, 쫀득하니 휘어짐도 좋고, 대략 바삭한 표면 질감까지 한 마디로 최고였다.

전자레인지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 방법 실험 첫 번째는 가장 간편할 것 같은 전자레인지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잘라놓은 고구마를 서로 닿지 않게 접시에 담는다. 주방용 비닐봉지를 씌우고, 작은 숨구멍을 내줍니다.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린다. 흔히 1분에서 2분 정도를 추천하더라. 나는 2분간 돌려줬다. 2분 후 접시를 꺼내, 비닐을 벗겨내 충분히 식혀줍니다. 접시가 아주 뜨거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충분히 식히는 데 거의 2분 이상은 걸린 듯합니다.

이렇게 가열하고 식히는 과정을 반복하며 고구마 말랭이 상태를 확인합니다. 흔히 45회 정도 반복하라 하는데, 내 경우는 5번 반복했다.

전남 해남군 피낭시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주소 전남 해남군 해남읍 읍내길 8 해남고구마빵 피낭시에 연락처 050713936262 운영시간 매일 09302000 빵이 매진되면 더 일찍 닫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게 안에 들어가자마자 갓 익은 빵들의 고소한 향기가 진동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그 외에.

비교 실험을 해보니, 더 낮은 온도에서 몇 시간 걸려 만들면 더 좋을 수 있겠다는 생시각 들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찌고 자르기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 방법 첫 단계는 좋은 고구마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말랭이 결과 평가

이렇게 해서 고구마 말랭이 만드는 방법 3종을 실험해봤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