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개인사업자 세금 구간에 따른 종합소득세율 계산

개인사업자 세금 구간에 따른 종합소득세율 계산

개인사업자로서 이익이 많을 때 어떻게 하면 소득세를 줄일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서 각자의 방법에 따른 세금의 크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가 이익을 많이 내서 종합소득세가 많이 나올 때 어떻게 하면 세금을 절세할 수 있을까 방법을 찾아보시면 가장 포인트는 비용 처리를 많이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4대 보험 업종 중에 제조업이나 도소매업 똑같은 경우 원가가 있지만 나머지 업종의 경우 거의 모든 인건비가 제일 큰 비용을 차지합니다.


신고 제외 대상
신고 제외 대상

신고 제외 대상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직전 과세 기간의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이고, 다른 수입이 없는 보험모집인방문판매원 및 계약배달 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세금 면제 혹은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00만 원 이하인 기타수입이 있는 자로서 분리과세를 요구하는 경우 등에 해당되면 종합소득세를 확정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의 종류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의 종류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의 종류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은 크게 다음과 같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인적용역무체재산권 사용료임대료이자배당양도소득

인적용역은 사업소득을 지급하는 자가 근로소득자 외의 자를 고용하지 않고 독립된 자격으로 용역을 공급하고 그 대가로 받는 소득입니다. 예를 들어, 변호사, 의사, 회계사, 세무사, 프리랜서 등이 제공되는 용역은 모두 인적용역입니다. 인적용역의 원천징수세율은 3.3입니다. 무체재산권 사용료 무체재산권 사용료는 사업소득을 지급하는 자가 근로소득자 외의 자에게 무체재산권을 사용하게 하고 그 대가로 지급하는 소득입니다.

예를 들어, 저작권, 특허권, 상표권, 영업권 등의 사용료가 무체재산권 사용료에 해당합니다. 무체재산권 사용료의 원천징수세율은 10입니다.

누진공제액으로 계산하는 방법

누진공제액으로 계산하더라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5,000만원 times 24 누진공제액 522만원 678만원

이상 종합소득세 누진세율 계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나온 산출세액에 세액공제까지 적용하게되면 최종 납부 세액까지 계산이 완료됩니다. 하단에는 연말정산과 연관된 정보를 함께 안내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누진공제액

그렇다면 종합소득세 계산 시 누진공제액은 왜 일어나는 걸까요? 누진공제액은 산출세액을 간편하게 계산하기 위해 오차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들어 과세표준이 5,000만원인 인원은 1,200만원까지는 6의 세율을 적용하고, 4,6001,200만원은 15, 나머지 차액은 24로 순차적으로 세율을 적용합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산식으로 만들려면 복잡하기 때문에 누진공제액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2022년도의 종합소득세 과세기준은 20201년도 1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금융, 등등 소득금액을 모두 합해 종합소득금액을 정한 뒤 정해진 종합소득세율 과세표준에 따라 해당되는 것 입니다. 이렇게 모두 합한 종합소득금액을 2022년도는 5월1일 5월31일 사이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단, 신고납부 기한이 공휴일 혹은 토요일 일시 다음날까지 신고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납부하지 못했을 경우 무신고가산세와 무기장가산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 납부하지 않을 경우 추가적으로 납부 불성실가산세 0.025가 추가 부과됩니다. 그래서 종합소득세는 늦지 않게 최대한 빨리 신고 및 납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공제형 채권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소득공제형 채권은 3,000만원까지 100 소득공제가 가능한 최고의 절세상품입니다. 그래서 절세 방법이 많지 않은 사업자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3,000만원까지 100 소득공제를 해주며, 추가 금액에 대해서는 5,000만원까지 70,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30까지 소득공제를 해줍니다. 즉, 5,000만원을 소득공제형 채권에 가입하게 된다면 4,400만원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수입이 1억이신 경우에 5,000만원 가입 시 과세표준 종합수입이 5,600만원으로 측정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과세표준 자체가 낮아지면서 절세할 수 있는 금액이 아주 커지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수입이 클수록 혜택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기현상이 발생합니다. 그야말로 소득공제형 채권에 가입해 절세를 받은 사례입니다. 엄청 많은 금액을 13월의 월급으로 환급 받으셨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고 제외 대상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직전 과세 기간의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이고, 다른 수입이 없는 보험모집인방문판매원 및 계약배달 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세금 면제 혹은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00만 원 이하인 기타수입이 있는 자로서 분리과세를 요구하는 경우 등에 해당되면 종합소득세를 확정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의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은 크게 다음과 같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누진공제액으로 계산하는

누진공제액으로 계산하더라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