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사장님 식사비 식대 비용처리 방법
KCC네트웍스 안양, 서초, 의정부 갤러리 지프공식딜러 박상훈 대리입니다. 1년 절반이 후딱 지나갔습니다. 다음 주면 8월 시작되면서 웃긴 여름휴가 기다리고 있으니 다들 힘내시고 무더위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2023 지프 랭글러 오버랜드 하드탑 블랙 색상 출고기 30대 초기 여성분께서 첫 차량 데일리카로 지프 랭글러 구매하셨는데요. 지금 바로 랭글러 출고기 보시겠습니다. 고객님께서 서초 전시장에서 출고 원하셔서 서초 갤러리 차량 도착했습니다.
업종별 평균 부가율 검토
부가율은 추후 국세청의 세무조사 업체선정 시 필요한 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부가가치세를 줄이기 위해 매입데이터를 과다하게 추가하여 부가율이 낮아져 대상으로 지목되는 경우가 늘 있습니다. 당기의 매입이 많아 소명이 가능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가사비용이나 직원 카드를 부가가치세 공제에 과다하게 추가하거나, 현금판매량 부분을 과도하게 줄이는 경우 부가율이 낮아져 과세당국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1,500만 원은 운행일지를 작성하지 않은 경우 비용처리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입니다. 운행일지는 업무목적으로 운행하였음을 확인하는 서식입니다. 업무목적은 사업장방문, 거래처나 대리점방문, 회의참석, 판촉활동, 출퇴근 등을 의미합니다. 운행일지를 통해 업무사용비율을 산출하게 되고 업무사용비율만큼 비용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운행일지는 1,500만원 이상의 비용처리가 필요할 경우만 실익이 있습니다. 감가상각비 800만 원을 제외한 700만 원은 대부분의 사업자에게 부족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운행일지를 적지 않아도 1,500만 원까지는 가능하므로 사정에 따라 판단하면 됩니다.
반면, 회사에 직원이 있으면 직원들의 식사비는 복리후생비라는 계정과목으로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직원들도 밥은 먹여주고 일은 시켜야 하기 때문에 대표님 개인보다. 보다. 넓게 봐주는 것 같습니다. 통상, 작은 회사의 경우 대표와 직원이 같이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리적으로 한다면 나누어서 결재하고 대표의 식비는 회사의 비용처리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대표의 식비를 나누어서 결제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뿐더러, 직원과의 식사라면 충분히 복리후생비로 비용처리 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염두에 둘 것은, 이렇게 직원 식사비를 복리후생비로 처리할 경우 직원들이 만약 식대 보조금을 받고 있으면 이것은 과세 면제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직원들에 대한 이중 혜택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며, 이렇게 되면 과세 면제 받던 식대보조금에 에 대하여 근로소득세가 추징됩니다.
2 접대비
접대비는 1회 지출한 금액이 3만 원 이하와 3만 원 초과로 분류하여 관리하며, 3만 원 이하의 접대비가 발생된 경우 간이영수증도 가능합니다. 3만 원 초과의 경우 법정지출증빙만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법정증빙으로는 신용카드, 직불카드, 세금계산서, 계산서, 기명식 선불카드,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 등이 있습니다. 접대비의 경우 법정적격증빙만 갖추었다고 전액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매출액 대비 한도액이 존재하며, 한도 초과 시 손금불산입비용 불인정 처리합니다.
임직원전용 자동차보험
임직원전용 자동차보험은 임직원인 경우만 보험처리가 가능한 보험입니다. 즉, 임직원전용 자동차보험 가입을 의무사항으로 함으로써 업무용으로 사용 시에만 1,500만 원의 비용처리 혜택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법인이 업무용승용차 관련비용을 인정받기 위한 첫 번째 요건은 임직원전용 자동차보험의 가입입니다. 개인사업자는 2020년까지는 임직원전용보험 가입의무 없이 비용처리가 가능했다. 2021년부터는 전문직 개인사업자는 임직원전용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비용처리 가능합니다.
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50만 비용처리 가능합니다. 가입대상은 다음과 같다.
10. 해당 사업과 연관된 대출이자비용
사업과 연관된 대출 실행으로 발생된 이자비용은 비용에 산입이 가능합니다. 이자비용에 관련한 비용처리 시 부채증명원과 이자상환내역을 증빙으로 첨부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개인사업자에게 필요한 세무업무 중 하나입니다. 이를 효율적 절세를 하기 위해서는 비용항목을 잘 파악하고, 소득세법의 테두리 안에서 세무전문가와 소통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TOP 10 비용 항목을 꼭 확인하고, 종합소득세 신고 시 만족스러운 성과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업종별 평균 부가율 검토
부가율은 추후 국세청의 세무조사 업체선정 시 필요한 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접대비
접대비는 1회 지출한 금액이 3만 원 이하와 3만 원 초과로 분류하여 관리하며, 3만 원 이하의 접대비가 발생된 경우 간이영수증도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직원전용 자동차보험
임직원전용 자동차보험은 임직원인 경우만 보험처리가 가능한 보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