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의 기능과 대사의 구체적 과정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하듯 웬만큼 나빠지지 않고서야 신호나 아픔을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잦은 술자리 모임이나 누적된 스트레스 등을 잘 회복하지 못하면 간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번에는 간과 간에 좋은 음식들을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포도당, 단백질, 지방 등을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분해하여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간은 콜레스테롤을 합성하고, 지방을 분해하여 담즙을 생성합니다. 간은 음식물, 약물, 독소 등을 분해하고, 무해한 물질로 바꾸어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알부민 하루에 1015g 정도 만들어지는 알부민은 생리적으로 아주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종 대사물질은 혈관을 흘러 몸 구석구석까지 운반되는데, 그 운반되는 물질과 결합하여 수송을 돕는 것이 알부민입니다. 소위 퀵 서비스인 셈입니다.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 속의 알부민 농도가 낮아져 아무리 영양을 섭취해도 효과가 없거나 약을 섭취하여도 듣지 않게 되며, 또 복수와 부종이 원인이 됩니다.
인지질과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지방 대사
음식물 속의 지방은 화재진압기 속에서 효소에 의해 글리세린과 지방산으로 변하여 소화됩니다. 이때 간에서 배설되는 담즙의 주성분인 담즙산이 지방의 소화, 흡수를 돕습니다. 또 지용성 비타민 A, 비타민E, 비타민K와 같은 물질의 흡수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글리세린과 일부 지방산은 문맥을 통해 간으로 운반되지만 간은 지방산을 분해하여 인지질과 콜레스테롤을 합성합니다. 인지질과 콜레스테롤은 뇌의 활동에 불가결한 영양소지만, 지방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중성지방과 인지질이 피하에 쌓여 군살이 되며 혈중의 콜레스테롤 농도도 올라가서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단식과 혈당량
보통 34일 정도 단식하는 것으로는 혈당량이 낮아지지 않습니다. 몸에서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지방과 아미노산 등으로부터 포도당과 글리코겐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간 기능에 장애가 생기면 소화, 흡수된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대사 하는 능력이 떨어져 그대로 혈액 속으로 방출되어 버립니다. 그로 인해 혈당량이 높아지거나 소변 속에서 당이 검출되어 깜짝 놀라는 경우가 생깁니다.
비타민과 간 기능 장애
비타민B1은 당 대사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간 기능이 장애를 입으면 비타민 B1이 충분하게 활동하지 못하여 소변 속으로 그대로 배설되므로 비타민 B1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비슷하게 비타민 B1, 비타민 B12, 비타민 C 등도 간 기능이 정상으로 활동해야 그 효과를 발휘하며, 대사 이상이 되면 여러 가지 몸의 이슈를 일으키게 됩니다. 비타민 B12 결핍증이 생기면 빈혈을 일으킵니다. 담즙 분비량이 줄면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 비타민 K 등 지용성 비타민제의 흡수가 나빠집니다.
비타민 K의 흡수가 나빠지면 프로트롬빈이라는 혈액응고인자가 감소하여 출혈이 있을 때 좀처럼 멈추지 않게 됩니다.
간 해독 작용
몸속에서 필요 없게 된 아미노산을 분해하여 생긴 암모니아는 간에서 요소가 되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되는데, 이것도 해독작용의 하나입니다. 해독작용과 배설작용에 깊이 연관된 담즙은 하루 6001000mL나 배설됩니다. 이양은 하루의 요량과 거의 비슷한데, 대부분이 물 입니다. 주요 성분은 담즙산, 지방산, 콜레스테롤, 인지질, 담즙색소인 빌리루빈입니다. 담즙이 황색을 띠는 것은 이 속에서 포함되어 있는 빌리루빈 때문입니다.
담즙산은 담즙의 성분 중에서 가장 중요한데, 장에서 영양소의 흡수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담즙의 분비가 장애를 입으면 지방의 흡수가 지장을 받는가 하면 지용성 비타민,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K 등의 흡수도 방해받아 비타민 결핍증의 원인이 됩니다. 담즙산은 간세포 속에서 콜레스테롤로 만들어지며 장관 내에서 재차 흡수되어 문맥을 통해 간장에 흡수되는 식으로 순환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지질과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지방
음식물 속의 지방은 화재진압기 속에서 효소에 의해 글리세린과 지방산으로 변하여 소화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단식과 혈당량
보통 34일 정도 단식하는 것으로는 혈당량이 낮아지지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과 간 기능 장애
비타민B1은 당 대사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