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근육강화운동 허리 근육 강화의 이점 및 운동법

허리근육강화운동 허리 근육 강화의 이점 및 운동법

지난해 저는 허리디스크 파열추간판탈출증 진단을 받고 집에서 보존치료 중입니다. 허리디스크 전조증상은 아래에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이번 포스팅은 허리디스크 터지면 어떤 느낌이고 평소에 허리근육 강화를 위해서는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제 허리는 몇 년 동안 지속해서 전조증상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다만 제가 알아채지 못해서 문제였고 알았다고 해도 당장에 큰일이 나지 않았으니 별일 아니라 고민하고 넘겼습니다. 하지만 꼼꼼하게 관찰했다면 디스크가 터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챘을 테고 지금처럼 악화시키진 않았을 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래 내용은 이전에 작성한 디스크 전조증상 연관 포스팅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s
자주 묻는 질문 FAQs

자주 묻는 질문 FAQs

Q1 허리근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주일에 몇 번 운동을 해야 할까요? A1 일주일에 34번의 꾸준한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체력과 상황에 따라 조절이 필요합니다. Q2 허리근력 운동은 다른 근육운동과 어떻게 다를까요? A2 허리근육은 몸의 중심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허리근력 운동은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강화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Q3 무게를 들고 하는 운동이 허리에 안 좋을까요? A3 올바른 기술과 무게 조정 이제부터 데드리프트와 같은 운동은 허리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Q4 허리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나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가요? A4 네, 허리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모든 나이 그룹에게 권장됩니다. 다만, 기존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운동을 선택해야 합니다.

슈퍼맨 Superman
슈퍼맨 Superman

슈퍼맨 Superman

슈퍼맨Superman 운동은 등과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으로서, 상체를 들어 올려 바닥에서 슈퍼맨처럼 날아다니는 모습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이렇게 불립니다. 등에 집중하여 근육을 강화하고, 척추를 안정화하는데 좋은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입니다. 바닥에 엎드려 누워 시작합니다. 팔을 몸 옆으로 스스럼없이 편 상태로 놓고, 얼굴은 바닥을 향하도록 합니다. 발뒤꿈치와 상체를 함께 바닥에서 들어 올려줍니다.

팔과 다리를 조금만 들어 올려도 됩니다. 자세가 슈퍼맨의 날아다니는 모습과 비슷하게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상체와 다리를 들어 올린 상태에서 1~2초 정도 유지한 후, 더디게 원래 자세로 돌아갑니다.

허리디스크 환자 재활운동

이미 디스크가 파열되었다면 필요한 주사, 시술, 수술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꼭 이런 치료가 필요한 건 아닌데요, 저도 신경차단술과 같은 주사치유는 많이 받았고 시술 권유도 받았지만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혼자서 보존치료를 하고 있는 중인데 그 이유는 디스크는 시술이나 수술을 한다고 해도 100 완치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통증이 심하다면 반드시 허리 디스크 주사나 도수치료, 시술 등을 반드시 받아야 하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혼자서 할 수 있는 허리근육강화 운동에 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엉덩이 근육강화운동 6 체중 부하 스트레이트 레그 데드리프트

스쿼트 자세에서 아령이나 바벨 등을 들고 하는 운동입니다. 하체와 몸통 전체에 힘을 주고, 대퇴사두근, 대둔근, 대퇴이두근 등의 근육을 발달시킵니다. 또한 심폐 기능, 신경 조절, 호르몬 분비 등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이 운동은 허벅지 뒤쪽의 근육과 엉덩이 근육을 함께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아령이나 바벨 등을 양손에 들고, 허리를 곧게 펴며, 다리를 살짝 구부린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상체를 앞으로 숙이면서 아령이나 바벨등을 발목 쪽으로 내려줍니다. 이같은 경우애 허리는 곧게 유지하고, 엉덩이는 뒤로 빼줍니다. 다시 상체를 일으키면서 아령이나 바벨등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허리 근육강화 운동 관한 내용을 확인해시기 바랍니다.

걷기는 유산소 운동이면서 전신운동입니다. 곧은 자세로 걷기를 하면 허리디스크 완화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같은 경우애 걷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어깨를 펴고 가슴을 내민 상태에서 허리를 곧게 피고 걸어야 합니다. 초기에는 자세유지가 힘들겠지만 익숙해지면 오히려 구부리고 걷는 게 더 어색해집니다. 단, 무리하게 걷지 말고 통증이 생기면 바로 멈춰야 합니다. 조금씩 늘린다는 생각으로 더디게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수영인데 모든 영법이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허리디스크 환자의 경우 자유형과 배영만 가능하며 허리에 부담을 많이 주는 평형과 접영은 피해야 합니다. 수영도 무리하지 않고 신체를 스트레칭해야만 되는 느낌으로 부담 없이 해야 합니다. 지양해야 하는 운동이라면 요가입니다. 요가는 스트레칭에 놀라운 효과가 있지만 디스크 환자가 구부리는 자세등을 많이 할 경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 FAQs

Q1 허리근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주일에 몇 번 운동을 해야 할까요? A1 일주일에 34번의 꾸준한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슈퍼맨 Superman

슈퍼맨Superman 운동은 등과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으로서, 상체를 들어 올려 바닥에서 슈퍼맨처럼 날아다니는 모습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이렇게 불립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허리디스크 환자 재활운동

이미 디스크가 파열되었다면 필요한 주사, 시술, 수술을 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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