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이수만 카카오얼라인파트너스 SM인수전 총정리

하이브이수만 카카오얼라인파트너스 SM인수전 총정리

빅인기 엔터테인먼트의 바뀐 이름으로 소속사 대표는 방시혁입니다. 최초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에 2005년 설립이 되었고 여러 곳으로 옮기다가 2021년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2 용산트레이드센터로 확장이전을 합니다. 소속 아티스트로는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븐틴, 지코, 뉴진스, 프로미스나인 등이 있습니다. 뉴이스트와 여자친구는 계약 종료되었습니다. 방시혁은 박진영과 함께 JYP 엔터테인먼트 공동 창업주이자 프로듀서였지만 2005년에 독립하였습니다.

2023년 2월 10일 하이브가 SM엔터테인먼트 전 총괄 프로듀서 이수만의 거의 모든 지분을 인수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하이브, 에스엠, 카카오 관련주 주가 전망
하이브, 에스엠, 카카오 관련주 주가 전망

하이브, 에스엠, 카카오 관련주 주가 전망

해당 공시로 인해 2월 10일 오전 SM엔터테인먼트 주가는 17까지 상승했으며, 하이브의 주가도 6까지 올랐다가 오후에는 보합세로 돌아섰습니다. 반면 에스엠 인수 계획을 진행 중이던 카카오는 최근 에스엠의 유상증자 신주와 전환사채 투자를 통해 지분 9.05 취득을 발표하면서 2대 주주가 되었으나, 하이브가 인수 계획을 밝히면서 5 가까운 곳에서 하락한 673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증권사는 하이브의 에스엠 지분 인수소식과 관련해 이수만하이브 연합이 이사회카카오얼라인 연합과의 지분 경쟁을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하이브의 자금 여력을 고려할 때 신주발행 등 추가적인 자금조달이 동반될 것이며, 이로 인해 주식 가치가 희석될 수 있으나 영업이득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에스엠 경영권 분쟁
에스엠 경영권 분쟁

에스엠 경영권 분쟁

하이브가 경영권 분쟁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에 참여한 이유는 이수만 총괄 측이 경영진과 갈등하면서 전격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분 인수에 대한 공시를 통해 공개매수의 목적이 SM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지배력을 확보해 한국의 일반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위상에 맞는 지배구조를 창립하기 위함으로, 대상회사가 보유한 여러가지 지적재산권과 사업적 기회가 이해 관계자들과의 분쟁과 불확실성에 의해 훼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이브는 에스엠과의 사업적 시너지로 케이팝의 세계화라는 목표를 이루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이브의 에스엠 이수만 및 소액주주 지분 인수로 1대 주주
하이브의 에스엠 이수만 및 소액주주 지분 인수로 1대 주주

하이브의 에스엠 이수만 및 소액주주 지분 인수로 1대 주주

방시혁 의장이 이끄는 하이브는 2월 10일 공개매수 공고를 통해 이수만 총괄이 보유한 지분 인수 소식과 함께 3월 1일까지 소액주주 지분 25% 595만 1926주의 지분을 동일한 가격인 12만 원에 확보할 예정으로, 인수가 완료되면 하이브의 에스엠 지분율 39.8%를 7172억 7412만 원이 되어 에스엠 1대 주주가 됩니다.

하이브는 이수만 총괄과 그 특수관계인이 소유하는 계약회사인 드림메이커엔터테인먼트의 지분 및 에스엠 제품명 마케팅 지분을 인수할 예정으로, 취득예정일자는 3월 6일입니다.

또한 하이브는 기업결합승인을 받은 시점 혹은 거래종결일로부터 1년이 되는 시점 중 빨리 도래하는 시점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최대주주였던 이수만 총괄이 에스엠의 잔여 주식에 풋옵션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풋옵션 계약도 함께 맺었습니다.

하이브 공개매수 실패

하지만 하이브의 공개매수가 또 한번의 분기점을 맞이하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하이브는 2월 10일 에스엠 주식 25를 주당 12만원에 공개매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루전 SM 종가는 9만8500원으로 이보다. 20가량 높은 가격이었습니다. 최대주주인 이수만 전 총괄에게서 매입한 주식과 같은 가격이기도 했습니다.

하이브의 희망과 달리 시장에서는 가격이 너무 낮다고 판단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공개매수를 선언한 지 3거래일 만에 에스엠 주가는 12만원 선을 넘어버렸습니다. 이에 하이브는 지분의 단 0.98를 확보하는 데 그치므로 카카오 연합에게 다시 한번 소망의 불씨가 생긴 것입니다.

카카오와 하이브 대결

카카오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상장과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려 했습니다. 카카오는 지난 7일 SM주식의 9.05를 인수하여 이수만 다음으로 2대 주주였습니다. 이수만은 자신의 영향력이 줄어들 것을 예측하고 나갈 수도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수만은 하이브의 방시혁에게 도움을 부탁하고 하이브와 손을 잡은 것입니다. 경영권 분쟁으로 하이브와 카카오의 주식은 떨어지고 있지만 SM의 주가는 점점 오르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하이브 에스엠, 카카오 관련주 주가

해당 공시로 인해 2월 10일 오전 SM엔터테인먼트 주가는 17까지 상승했으며, 하이브의 주가도 6까지 올랐다가 오후에는 보합세로 돌아섰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에스엠 경영권 분쟁

하이브가 경영권 분쟁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에 참여한 이유는 이수만 총괄 측이 경영진과 갈등하면서 전격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분 인수에 대한 공시를 통해 공개매수의 목적이 SM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지배력을 확보해 한국의 일반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위상에 맞는 지배구조를 창립하기 위함으로, 대상회사가 보유한 여러가지 지적재산권과 사업적 기회가 이해 관계자들과의 분쟁과 불확실성에 의해 훼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이브의 에스엠 이수만 및 소액주주 지분 인수로 1대

방시혁 의장이 이끄는 하이브는 2월 10일 공개매수 공고를 통해 이수만 총괄이 보유한 지분 인수 소식과 함께 3월 1일까지 소액주주 지분 25% 595만 1926주의 지분을 동일한 가격인 12만 원에 확보할 예정으로, 인수가 완료되면 하이브의 에스엠 지분율 39.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