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해촉증명서공단 앱 팩스 이용)

프리랜서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해촉증명서공단 앱 팩스 이용)

국민연금 납부 의무자가 실직 및 사업 중단 등으로 수입이 없게 되었을 때에는 납부 예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납부 예외를 신청하면 그 사유가 지속되는 기간 동안 연금 보혐료를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납부 예외 기간은 가입 기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추후 연금액을 산정할 때 가입 기간에서 제외됩니다. 연금 납부 예외가 가능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imgCaption0
납부예외 신청 방법


납부예외 신청 방법

근로자가 휴직, 실직, 폐업등으로 인해 근로수입이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납부예외를 신청하면 됩니다. 납부예외 신청 후 다시 근로수입이 발생하게 되면 지금까지 내지 못한 기간을 충당하기 위해 추후납부제도추납제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연금 수령액을 많이 받는 방법입니다. 납부예외를 신청하면 최대 3년까지 수입이 없는 동안의 보험료 납부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업중단, 실직, 휴직 등 보험료 납부가 어려운 명백한 사유가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입이 다시 발생할 경우 납부재개를 신청해야 추후 연금을 받을 시 불이익이 생기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납부 예외 유예 신청방법

1. 국민연금 납부 예외 아니면 유예 신청은 사유가 생긴 날부터 다음 달 15일까지로 로그인을 마친 뒤, 개인서비스신고 신청 메뉴에서 소득 없는 개인의 납부 예외 신청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분은 관할 지사에 방문 및 우편, 팩스 신청도 가능합니다. 관할 지사를 모를 경우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설치하여, 상단 팩스를 선택 관할지사 조회 후 증빙데이터를 입력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관할 지사마다.

다를 수 있기에 해당 지사에 문의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매달 내는 국민연금이 부담스럽고 대상에 해당된다면 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