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피낭종과 피지낭종 다른점, 여드름으로 오해

표피낭종과 피지낭종 다른점, 여드름으로 오해

블랙핑크 멤버 지수의 목에 혹이 하나 발견되어 누리꾼들에게서 이슈 된 바가 있습니다. 외과 전문의 90 이상이 표피낭종이 의심된다는 진단을 내린 바가 있습니다. 표피낭종은 피지낭종은 같은 말이라고 합니다. 표피낭종은 누구에게나 쉽게 생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평소 증상이 없고 재발이 잦은 표피낭종과 피지 낭종에 관련해서 알아보고, 표피낭종과 여드름과의 차이점은 어떤 것인지 체크해 보겠습니다. 표피낭종 피지낭종 피부의 겉층인 표피에서 생겨나는 양성종양입니다.

모낭염 등에 의한 주머니로 둘러싸인 덩어리를 말합니다. 피부 아래 주머니 형태의 막 안에 각질과 부산물들이 모여 있는 일종의 낭종입니다.


표피낭종과 여드름의 차이점
표피낭종과 여드름의 차이점

표피낭종과 여드름의 차이점

표피낭종은 비교적 말랑말랑하고 고통이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여드름은 만지면 딱딱하고 짜도 피지가 잘 배출되지 않습니다. 또 막힌 모공 안에 세균이 들어가 염증반응을 일으킨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표피낭종은 압출을 시도할 시 연화된 각질과 지방질이 솟아 나오면서 고약한 냄새를 동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드름과 착각하여 표피낭종에 심한 자극을 가할 시 2차 감염. 통증, 부어오름 등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표피 낭종을 여드름으로 착각하여 환자 자체적으로 압출을 시도할 시 잘못된 압출로 인해 2차 감염으로 이어지거나 피부가 검붉은 착색 되거나 재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표피낭종은 무조건적으로 환자 자체적으로 짜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표피낭종이 잘 생기는 부위
표피낭종이 잘 생기는 부위

표피낭종이 잘 생기는 부위

얼굴, 앞가슴, 등 부위와 같이 피지선이 다른 신체 부위보다. 발달한 곳에 잘 생깁니다. 귀를 포함한 얼굴에 가장 많이 발생되며, 등, 목, 팔 차례대로 흔하게 발생됩니다. 귓볼 피지낭종, 얼굴 피지낭종, 겨드랑이 피지낭종, 두피 피지낭종 등이 있습니다. 여러 신체부위에서 생겨나는 다발성 피지낭종 형태도 있습니다. 피지 분비가 열정적인 피부 특성을 갖고 있는 사람의 경우 표피 낭종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피지낭종 치료

만약 크기가 작고 염증도 없고 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면 최대한 건드리지 않고 관리만 잘해주면 저절로 사라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활이 불편하고 신경 쓰여 물리적으로 제거하려고 한다면 며칠 지나 다시 생기기 때문에 소용이 없습니다.고 합니다. 전문병원에 가서 낭종을 피지선째로 들어내는 수술이 가능한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해야 완치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계속 재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과에서는 외과적 수술을 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부과보다는 외과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10. 엉덩이 피지낭종 원인

엉덩이 피지낭종은 엉덩이에 땀이 많이 차고 제대로 안 씻으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엉덩이에 땀이 많이 차는데요. 매일 샤워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피지낭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종기가 생길 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피지낭종 원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피지낭종 제거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표피낭종 주변 피부가 부었을 때 대처방법

1. 손이 닿지 않게 표피낭종 부위를 밴드 등으로 붙입니다. 2. 피부과 혹은 피부외과에 내원하여 표피낭종 부위를 진찰받으시고, 항생제 처방을 받으셔서 5일7일 정도 항생제 복용을 하면서 표피낭종 붓기와 고통이 사라지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보통 수술 전에 항생제를 복용하며 낭종의 크기를 줄이는 단계를 거칩니다. 항생제 7일 처방 후 낭종 크기를 최소로 줄여 최소 절개를 통해 수술로 낭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염증이 호전된 다음 수술을 고려하거나, 만약 염증이 호전되지 않고 더 심한 통증과 붓기 심해진다면 수술 날짜를 앞끌어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4. 종양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외과적인 수술 방법을 통한 완전한 제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주의할 점

표피낭종을 습관적으로 만져보거나 피지 짜듯이 짜내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자극이나 압력을 주면 일시적으로 낭종이 작아지고 없어지는 것처럼 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더욱 악화시켜 만지지 않고 가만히 두면 저절로 가라앉는 증상일 수 있으나, 만지거나 자극을 주었을 때 표피 안에서 염증이 생기면서 수술해야만 상황이 생깁니다. 무조건적으로 손으로 만져서 피부 자극이나 압력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내용물만 짜내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내부에 주머니가 터지거나 유착이 생겨 염증과 그름이 생겨나는 염증성 표피낭종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 염증이 발생 시 표피낭종 주변까지 넓게 고통이 생기거나 부을 수가 있으며, 낭종 말기가 되면 수술 후 봉합이 어려워 치료기간이 많이 증가할 수 있으며, 표피낭종 재발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양성종양 제거 후 수술 부위가 제대로 아물려면 최소 2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표피낭종과 여드름의 차이점

표피낭종은 비교적 말랑말랑하고 고통이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표피낭종이 잘 생기는 부위

얼굴 앞가슴, 등 부위와 같이 피지선이 다른 신체 부위보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지낭종 치료

만약 크기가 작고 염증도 없고 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