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환자에게 좋은 음식 살펴보아요

췌장암 환자에게 좋은 음식 살펴보아요

P는 10월 경 복부 통증이 자주 발생하자 K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고, 11월 25일에도 재차 복부 불편감을 호소하며 내원했다. 당시 K 병원 의료진은 문진과 신체검사를 한 뒤 특정 증상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악화되면 추가 검사를 받으라고 P에게 설명했다. P는 다음 해 1월 27일 K 병원을 다시 방문해 속 쓰림과 복부 통증, 소화 불량을 호소하며 위내시경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지 문의했다. P는 복부 통증이 악화하자 2월 17일 H 병원에서 복부 CT 검사를 받은 결과 췌장 두부에서 암이 의심된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환자는 다음 날 K 병원에서 자기 공명 췌담관 조영술MRCP, 양전자 단층촬영PETCT, 초음파 내시경 검사 등을 받은 결과 췌장암이 있고, 췌장 주변 혈관인 상장간막동맥과 간에 암이 전이된 소견이 있다는 확진을 받고 치료에 들어갔다.


췌장암 4기의 정서적, 심리적 영향
췌장암 4기의 정서적, 심리적 영향


췌장암 4기의 정서적, 심리적 영향

췌장암 말기 4기 마지막 증상 진단을 처리하는 것은 환자의 정서적, 심리적 안녕에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불안과 우울증은 불치병에 직면한 개인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며, 환자가 자신의 감정에 대처하는 데 좋은 심리사회적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는 피로 및 약함을 경험할 수도 있으며, 이는 정서적 고통을 더욱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환자는 자기 관리를 우선시하고 필요할 때 의료 서비스 제공자 및 사랑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구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췌장암 의심 증상이 있다면
췌장암 의심 증상이 있다면

췌장암 의심 증상이 있다면

앞에서 예시한 P는 10월 경부터 복부 통증이 나타나자 K 병원을 방문했고, 11월 25일에도 K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지만 의사는 증상이 악화되면 추가 검사를 받으라고 설명한 뒤 귀가 조치했다. 환자는 다음 해 1월 19일 복통과 구토 증상으로 다른 병원에서 위내시경검사를 받았습니다. 환자는 1월 27일 K 병원에 다시 내원해 복통과 구토 증상을 또다시 호소했다. 이렇게 환자가 10월부터 다음 해 1월까지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복통과 구토 등의 증상을 호소한 상태였기 때문에 K 병원 의료진으로서는 복통이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일 수 있다고 의심스러울 수 있는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K 병원 의료진은 소화기내과에 협진을 의뢰하거나 복부 CT 검사를 하지 않아 췌장암 발견을 지연시켰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