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문 쓰는 법 (뜻,의미,지방,기제사)
한국엔 경조사 시 축하금과 위로금 등 돈을 주고받는 문화가 있죠. 최근 같은 경우는 한문을 잘 사용하진 않지만 과거에는 봉투 윗면에 각 경조삽 별로 간단한 경조문을 한문으로 작성해서 봉투를 전달하였는데요. 각 경조사별 봉투 앞면에 표기하는 경조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의의 하는 하례할 하를 사용하고 의는 거동 의를 사용하는데 의는 법도 법식을 뜻하기도 하여 하의는 축하하는 의식이라는 뜻입니다. 축은 아시다시피 한자의 빌 축을 사용합니다.
기원합니다. 축하한다의 뜻을 갖고 있어요. 축성혼의 성은 성인 성을 사용하고 혼은 혼인할 혼을 사용합니다.
축문의 구성
축문은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축문의 뜻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유 이제라는 예비음 입니다. 세차 해의 차례가 이어 온다는 뜻. 유세차는 축문의 첫머리에 쓰는 문투입니다. 간지 간지는 제사 지내는 해의 태세 그 해의 60 입니다. 년이면 라 씁니다. 모월 제사날을 따라 쓰며 제사달이 정월이면 2월이면 이라 씁니다.
간지삭 제사달의 초하루라는 뜻으로 제사달의 초오늘 일진을 씁니다. 예를 들면 초오늘 일진이 己亥면 己亥朔 이라 씁니다. 모일(某日) : 제사날을 쓰며 제사날이 15일이면 그대로 十五日로 씁니다. 간지(干支) : 그 제사날의 일진을 씁니다.
축문 해설
지금부터 아버지 제사 때의 축문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제라는 입니다. 해의 차례가 이어 온다는 뜻입니다. 는 이해의 차례는으로 축문의 첫머리에 쓰는 입니다. 제사 지내는 해의 입니다. 즉, 의 입니다. 삼월신유삭 제사지내는 달과 제사지내는 달 1일의 입니다. 1월은 정월로 합니다. 일설에 으로 제사지내는 달을 쓰고 그 달의 월건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월건이란 60월에 한번 다가올 그 달의 고유 입니다.
초오일을축 제사지내는 날짜와 제사지내는 날짜의 입니다. 는 에 맏아들이라는 뜻이고 이 는 맏이 효 로 제사를 지낼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뜻입니다.
어버이 첫제사 준비하기 팁과 주의사항
어버이 첫제사 준비를 할 때, 다음과 같은 팁과 주의사항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사 음식은 부모님께서 좋아하셨던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음식을 준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제수는 46개 정도로 준비하고, 과일과 과자는 좋은 양으로 준비합니다. 너무 많은 음식을 준비하면 부모님께서 무거운 마음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제사 도구는 깨끗하고 예쁜 것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화려하거나 비싼 것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부모님께서 겸손한 마음을 가지실 수 있도록 합니다. 제사 종이는 한자로 쓰는 것이 전통적입니다. 하지만, 한글로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필요한 것은 어버이의 이름과 간지를 정확하게 쓰는 것입니다. 만약 한자를 모르거나 힘들다면, 인터넷에서 간지 변환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축문의 구성
축문은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축문 해설
지금부터 아버지 제사 때의 축문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어버이 첫제사 준비하기 팁과
어버이 첫제사 준비를 할 때, 다음과 같은 팁과 주의사항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