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 원인 증상 치료 영양제 간수치 운동 식단 지방간에 좋은 음식 예방

지방간 원인 증상 치료 영양제 간수치 운동 식단 지방간에 좋은 음식 예방

간수치가 높으면 간세포가 손상되고 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간염이나 간암과 같은 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간수치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권장되는데요. 이런 간수치를 낮추는 음식으로는 토마토, 헛개나무, 호두, 레드비트, 부추, 마늘, 구기자, 밀크시슬, 녹황색 채소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수치 낮추는 음식 및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간수치란, 간 기능의 저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혈액검사상의 수치를 말합니다.

간수치는 alt, ast, alp 등 다양한데요. 주로 alt, ast를 말합니다. 간세포가 파괴되면 alt, ast 등이 혈액을 돌아다니는데요. 그래서 이 수치가 높으면 간세포가 손상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수치 정상범위는 alt, ast 각각 040 IUL 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의 중요성
충분한 수분 섭취의 중요성

충분한 수분 섭취의 중요성

수분 섭취는 우리 몸의 많은 기능에 필요하며, 특히 간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간의 해독 기능을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은 우리 몸의 주요 해독기관이므로, 수분 섭취는 이런 해독 과정을 순조롭게 만드는데 필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는 간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간 질환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요 간수치 지표
주요 간수치 지표

주요 간수치 지표

1. AST Aspartate Aminotransferase 간과 근육, 심장 등에서 발견되는 효소로, 간세포 손상 시 증가합니다. 2. ALT Alanine Aminotransferase 주로 간세포에서 발견되는 효소로, 간 손상 여부를 판단하는데 사용됩니다. 3. 알칼리인 증가도 Alkaline Phosphatase 간과 담낭의 기능을 평가하는 지표로, 간질환 및 담낭질환의 여부를 알려줍니다.

4. GTP GammaGlutamyl Transferase 간세포 손상과 연관된 효소로, 알콜 소비나 간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Bilirubin 빌리루빈은 간에서 생성되는 대사산물로, 높은 농도는 간 기능 장애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독시사이클린 Doxycycline
독시사이클린 Doxycycline

독시사이클린 Doxycycline

독시사이클린은 테트라사이클린계열Tetracyclines의 항생제입니다. 사람에게도 많이 쓰이는 항생제인데요. 용량에 따라 약리작용이 달라집니다. 100mg 이상의 고용량을 사용할 때는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여 항균작용을 나타냅니다. 여러 세균황색포도구균, 연쇄구균, 폐렴연쇄구균, 임균, 매독균, 콜레라균, 폐렴간균, 인플루엔자균, 대장균 및 리케치아, 클라미디아 등의 미생물 감염증을 치료하며, 여드름 및 성병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반면 20mg의 저용량은 항균작용이 없고, 치주질환에 사용됩니다.

동물 사용에는 FDA 승인을 받은 독시사이클린은 없어서 주로 오프라벨로 사용합니다. 동물에게도 세균, 미생물 감염 및 심장사상충 치료를 위해 사용됩니다. 주된 부작용은 구토, 설사, 식욕부진이며 음식과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방간 영양제

건강한 식단은 지방간 질환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 질환이 있는 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부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이 필수 지방산은 연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과 아마씨 및 치아씨에서 발견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간의 염증을 줄이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 이 항산화 비타민은 견과류, 씨앗, 잎이 많은 녹색 채소에서 발견됩니다.

일부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 E 보충제는 간 기능을 개선하고 지방간 질환이 있는 개인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 과일, 채소, 통곡물과 같은 섬유질이 여러가지 식품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간의 지방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과의 상호작용

영양제와 알코올을 한꺼번에 진행하여 섭취하면 간에 더 큰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은 간수치를 빠르게 높일 수 있으므로 조심을 필요합니다. 영양제는 적절하게 복용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간과 신장에 이슈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 철분, 허브 기반 영양제는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간수치를 높일 수 있는 영양제도 있습니다. 복용 시에는 의사의 지시를 무조건적으로 따라야 하며, 간수치 검사와 같은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충분한 수분 섭취의 중요성

수분 섭취는 우리 몸의 많은 기능에 필요하며, 특히 간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요 간수치 지표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시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은 테트라사이클린계열Tetracyclines의 항생제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