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임대소득 과세대상 여부 및 주택임대소득세 계산(분리과세), 홈택스 납부(분리과세) 등

주택임대소득 과세대상 여부 및 주택임대소득세 계산(분리과세), 홈택스 납부(분리과세) 등

캐나다. 콘도 소유자의 60 이상이 직접 거주하는 오너가 아닌 투자자라고 합니다. 그만큼 렌트 수요가 지속해서 높일 수 있는 이유인데요. 이번에는 캐나다. 세금보고 시 렌털 인컴은 어떠한 방식으로 보고하는지, 사용할 수 있는 비용은 어떤 것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렌털 인컴의 경우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에 해당하는 렌털 인컴은 모두 캐나다. 인컴보고 시 보고 대상이 됩니다. 임대인랜드로드은 임차인으로부터 받은 렌트비를 보고해야 하며, 렌트비를 지불한 임차인테넌트도 납부한 렌트비를 신고해야 합니다.


imgCaption0
Form T776으로 작성해서 신고하기

Form T776으로 작성해서 신고하기

보통 렌털인컴이 있으신 분들은 전문 회계사에게 인컴 신고를 의뢰하고 계실 텐데요. 혹시라도 셀프로 보고를 원하신다면 활용하는 인컴택스 보고 프로그램에서 꼭 T776 폼을 검색하시어 작성 후 포함해야 합니다. 작성방법은 에서 자세하게 확인해볼 수 있으며, 혹시라도 알고 싶은 점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하시면 아는 선에서 자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2 분리과세, 종합과세 중 선택

주택임대소득 금액이 2천만원2천만 원 초과라면 종합과세 대상이기 때문에 고려사항이 딱히 없지만 2천만 원 이하라 분리과세가 가능하다면 본인의 다른 소득세가 얼마인지를 고민해 보셔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종합과세표준 금액이 1천 4백만원이 초과이면 분리과세 세율인 14보다. 높은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분리과세를 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말씀 드리는 종합소득에는 이자소득, 배당소득, 상가 임대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그 외 소득에서 종합소득공제기본공제 금액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금융, 근로, 연금, 그 외 소득 신고 대상

2022년 과세 기간 중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수익이 있는 경우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2022년 중 두 군데 이상에서 근로수익이 발생하였으나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하지 않은 경우 근로소득자가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여야 해요. 홈택스 전자신고 시 연말정산 불러오기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2022년 연마다 금융소득이자배당수익이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혹은 연마다 2천만원 이하인 원천징수되지 않은 금융소득, 출자공동사업자의 배당수익이 있는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1 부동산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부동산계산기.com라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취득세 등 부동산 연관 모든 과세항목을 확인할 수 있음

2 미등록 임대주택 혹은 등록 임대주택을 선택합니다. 등록 임대주택은 를 등록한 분께서 임대를 할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임대보증금 및 임대료의 증가율이 5를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그만큼 세금 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월세, 보증금, 임대기간을 입력한 후 임대소득세 계산을 선택합니다.

미등록 임대주택자와 등록 임대주택자는 임대기간 항목만 차이가 있을 뿐 월세와 보증금만 입력하면 됩니다. 월세 100만원, 보증금 5천만 원, 임대기간 4년으로 설정하고 분리과세 금액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과세표준 금액은 80만원에 임대주택 세액감면이 적용되어 약 8만 원만 납부하면 됩니다.

주택수에 따른 주택임대소득 과세 정리

1 주택자인데도 과세의 대상이 되는 경우는, 기준시가가 12억 원이 넘는 주택의 월세소득일 때입니다. 하지만 전세를 주었다면 기준시가와 상관없이 세금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2주택자와 3주택이상자는 집 값의 기준시가와 상관없이 월세에 대해서는 무조건적으로 과세됩니다. 단, 2주택자는 1주택자와 동일하게 전세를 주었을 때에는 과세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3주택이상자는 전세를 주는 경우에도 과세됩니다.

내국민연금 수령 부동산 임대소득은 종합과세 대상일까?은퇴하고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는데, 부동산 임대수익이 있다면 무조건적으로 국민연금과 합산하여 종합과세의 대상이 될까요? 표1을 기준으로 자신이 받는 부동산 임대수익이 연 2000만 원 이상의 경우 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만약 연 2000만 원이 되지 않는 다면, 분리과세로 선택해서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세율은 15.4입니다.

렌털인컴의 세율은?

렌털인컴의 세율은 따로 없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계신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에 더해져 총인컴이 상승하여, 택스를 납부하시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약간은 모기지를 가지고 렌털 콘도를 구입하시기 때문에 모기지 이자의 비중이 높아 그야말로 렌트로 얻는 수익이 0에 가까운데요. 설사 렌털 인컴이 0이라고 하더라도 총 인컴과 비용을 넣어서 보고를 꼭 하셔야 합니다. 더 명백한 내용은 전문 회계사와 상담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Form T776으로 작성해서

보통 렌털인컴이 있으신 분들은 전문 회계사에게 인컴 신고를 의뢰하고 계실 텐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분리과세, 종합과세 중

주택임대소득 금액이 2천만원2천만 원 초과라면 종합과세 대상이기 때문에 고려사항이 딱히 없지만 2천만 원 이하라 분리과세가 가능하다면 본인의 다른 소득세가 얼마인지를 고민해 보셔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 근로, 연금, 그 외 소득 신고

2022년 과세 기간 중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수익이 있는 경우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