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긁어서는 안되는 가려움증 10가지

절대 긁어서는 안되는 가려움증 10가지

나들이를 가거나 혹은 묘지정리를 위해 벌초, 풀을 깎다보시면 벌에 쏘일 수 있습니다. 벌에 쏘이거나 물리는 원인, 증상아나필락시스 쇼크에 관해 조회해보고 예방, 치료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또 흔히 민간에서 자주 쓰이는 벌에 쏘였을 때 쓸 수 있는 유용한 민간요법과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연고까지 후기를 바탕으로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벌이 공격하는 이유 1 벌집 보호 자신의 집이나 둥지를 보호하기 위해서 근처에 위협이 되는 것으로 판단되면 공격합니다.

2 먹이 경쟁 꽃의 꿀을 채취할 때 다른 벌이나 곤충이 경쟁자로 인식되면 공격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 내부 질환

. 내부 질환

어떤 경우에는 피부 가려움증이 내부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같이 질환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간 질환간 기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혈류에 빌리루빈이 축적되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신장 기능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혈류에 노폐물이 축적되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갑상선 기능 항진증 혹은 저하증을 가진 사람들은 피부가 건조해져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가 치료 시 주의

자가 치료를 할 때도 주의를 필요합니다. 부위를 자극하거나 무리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무리하게 벌에 쏘인 자리를 압박하게 되면 혈액 순환이 방해되어 부위가 더 부어오를 수 있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쏨 주의: 일부 사람들은 벌에 쏘이면 알레르기 반응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반복적으로 벌에 쏬 수 있는 환경에서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약물은 피부 가려움증을 부작용으로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같이 약물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피오이드모르핀, 코데인과 같은 오피오이드는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페니실린, 술파 약물과 같은 항생제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여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이부프로펜, 나프록센과 같은 NSAID는 피부 자극과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용 붕대로 감싸기

쏜 자리가 부어오르거나 발적이 심하다면, 치료용 붕대로 감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방식으로 붕대를 감싸서 부위를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방법들은 벌에 쏘이면 즉시 시행할 수 있는 응급 처치 방법입니다. 그러나 만약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의심되거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응급 처치 후에도 증상의 변화를 꼼꼼히 관찰하며, 자가 치료가 어려운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벌에 쏘이고 난 후 자가 치료에 이롭게 하는 방법이지만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의심되거나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가 치료 시에도 조심성을 기울이며, 증상의 변화를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 대표 연고 추천

항히스타민 연고 버물리 약 3,000원 5,000원 버래물 약 3,000원 5,000원 써버쿨 약 3,000원 5,000원 메타파손겔 약 10,000원 15,000원 항히스타민 연고는 가려움이나 붓기를 완화 시키는 데에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염증이나 알레르기를 완화 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위의 연고들은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벌에 쏘인 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에피네프린 펜형 주사기 처방받기

과거에도 벌에 쏘여서 의식이 혼미해졌거나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대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추후에 다시 벌에 쏘였을 때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올 확률이 높다. 따라서 벌에 쏘였을 때 같은 증상이 반복되려고 하는 경우 자신이 직접 투여할 수 있는 에피네프린 펜형 주사기를 처방받아 놓는 것이 생존에 아주 도움이 될 것입니다. 증상이 있었던 경우 인근 병원을 찾아 내과 의사와 상의한 후 에피네프린 펜형 주사기를 처방받는 것을 보장하도록 하자. 에피네프린 펜형 주사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에피네프린 펜형 주사기에 뚜껑이 있습니다. 보통 노란색으로 되어 있으며 이 뚜껑을 열고, 펜을 꽉 주먹 쥐듯이 잡은 다음 90도로 외측 허벅지에 빠르고 강하게 찌르면 바늘이 튀어나오면서 약물이 투여됩니다. 이때 10초간 자세를 유지하고 있어야 약물이 투여되며, 이후 15초 정도 주사 부위를 손으로 문질러 근육 안으로 약물이 스며들게 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내부 질환

어떤 경우에는 피부 가려움증이 내부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가 치료 시 주의

자가 치료를 할 때도 주의를 필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료용 붕대로 감싸기

쏜 자리가 부어오르거나 발적이 심하다면, 치료용 붕대로 감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