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세전환율 계산기 사용방법 설명

전월세전환율 계산기 사용방법 설명

한국은행이 분기별로 제시하는 기준금리로 인해 영향을 받는 부분들이 많지만, 부동산 관련해서는 이자율 이 외에도 전월세전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전월세전환율은 전세 보증금 중 일부를 월세로 전환할 때 계산할 때 사용되는 요율입니다. 전월세전환율 기준금리3 시행령으로 정한 이율2 5 예를 들어 기존의 보증금 1억 원을 보증금 5천만 원으로 하고 나머지 보증금 5천만 원을 월세로 전환 해 보겠습니다. 보증금 5천만 원 times 0.05전월세전환율 5 divide 121년, 12개월 208,333원이 월세가 됩니다.

기존의 별도의 월세가 있으면 그 금액에 합한 금액이 최종 월세가 됩니다.


전월세 전환율
전월세 전환율

전월세 전환율

전월세 전환 공식은 위와 같습니다. 여기서 전환율은 한국은행 기준금리에 2를 더하여 산정한다고 앞서 설명드렸습니다. 따라서 오늘 현재 전환율은 1.5 2 3.5 가 됩니다. 그렇다면 그야말로 계산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보증금이 7억 인 서울의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었으나 임대인이 예치금을 9억으로 인상하는 상황에서, 위의 공식에 따라 보증금 증액분 2억 원 x 3.5 12개월을 하면 약 58만 원 수준의 월세가 됩니다.

월세를 전세로 바꿀 경우?
월세를 전세로 바꿀 경우?

월세를 전세로 바꿀 경우?

월세를 전세로 예치금을 느는 경우도 있을 수 있었으나 이 경우에도 위의 공식을 사용할까요? 정답은 No입니다. 전세로의 전환에서는 한국 부동산원에서 제시하는 시장전환율을시장 전환율을 이용하여 보증금 전환을 구하게 되는데, 현재 서울시의 경우 시장 전환율을 4.1 정도로 인지하고 계시면 될 듯합니다. 예를 들어 계산을 해보시면 서울에서 보증금 5000 만원에 월세 100만 원인 아파트에서 거주 중인데, 월세를 모두 보증금으로 전환하려고 합니다.

이 경우 위의 그림의 공식으로 1. 100만원 x 12 개월 1,200만 원. 2. 1200만 원 4.1 29,268 만원 즉 약 전환금 약 3억 원 예전 보증금 5천을 더해 3억 5천으로 전세를 산정하시면 됩니다.

전월세 전환율
전월세 전환율

전월세 전환율

주택임차 보호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증액 청구는 20분의 1, 즉 5를 초과하지 못한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통령령 제9조에서는 위와 같이 월세 전환 산정률에 제한을 두고 있었으나 각각 연 10와 한국은행 기준금리 2 의 기준을 마련해두었습니다. 이 두 기준 중 낮은 기준을 택하게 되어 있다고 해서 현재 시점에서는 기준금리 연 2 를 적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기준금리가 9가 되는 날이 온다면?? 그때는 연 10 상한 제한을 적용하게 될 겁니다.

기본 계산 공식

월세로 전환할 보증금에 전월세 전환율을 곱하고 12개월로 나눕니다. 예를 들어, 전세금 6억인 집을 보증금 3억에 월세를 내는 계약으로 전환할 경우3억 5.5 12 137만 5천원 rarr 보증금 3억 월세 137만 5천원의 월세가 기준금리의 상승으로 인해 전세대출 이자보다. 월세가가 낮아 월세계약의 비율이 높아졌다고 하는데, 지역별 전월세 전환율을 참고하여 전월세 계약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렌트홈을 통해 쉽게 전월세 전환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전월세 전환율을 설명하기 앞서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파악해야 합니다. 연준, 즉 미국의 연방준비은행이 지속해서 금리를 인상하면서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도 급속도로 오르고 있습니다. 작년 초 0.5 였던 기준금리는 오늘 현재 1.5로 가파르게 인상되었습니다. 기준 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시중 은행에서는 기준금리에 여러 가지 항목을 더해 대출 금리나 예금 금리를 산정하기 때문입니다. 연준의 빅 스텝이 예상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한국은행 기준금리 역시 2를 향해 나아가고 있음은 자명합니다.

요새 전세보다. 월세가 많은 이유

보통 많은 임대인은 세입자에게 받은 예치금을 은행에 예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차피 2년 아니면 4년이 지나 만기가 되면 돌려줘야 할 돈이기 때문에, 이를 가지고 주식이나 암호화폐 같은 위험자산에 투자할 간 큰 임대인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교적 전월세 전환율과 금리가 모두 낮을 때는 은행의 예금이자가 월세 수입보다. 높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럴때 임대인은 월세보다는 전세로 돌리는 것이 이득입니다.

그러나 금리와 전월세 전환율이 모두 올라갈 때는 은행의 예금이자보다. 월세 수입이 더 높아지므로 집주인은 전세보다는 월세로 돌리는 것이 더 유리해지는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월세 전환율

전월세 전환 공식은 위와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월세를 전세로 바꿀 경우?

월세를 전세로 예치금을 느는 경우도 있을 수 있었으나 이 경우에도 위의 공식을 사용할까요? 정답은 No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월세 전환율

주택임차 보호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