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원인 증상 및 대처방법 정리 알아봅니다

저혈당 원인 증상 및 대처방법 정리 알아봅니다

당뇨인들은 고혈당 및 혈당관리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저혈당 증상도 간과해서는 안 되는데요. 고혈당은 신체에 천천히 대미지를 주는 반면 저혈당은 한 번에 많은 대미지를 가져옵니다. 최근 시기 기업 동료분이 갑자기 주저 않는 것을 보고 너무 놀람과 함께 걱정됐는데요. 철저히 여쭤보니 인슐린 조절을 잘 못한 것 같다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갑자기 찾아오는 저혈당의 원인을 찾아보고, 전조 증상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혈당 증상
저혈당 증상

저혈당 증상

저혈당증 증상 초기증상 저혈당의 초기증상으로 기운이 없고, 식은땀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 에도 현기증, 불안감, 가슴 두근거림, 두통, 몸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지속되면 발작, 경련 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쇼크 상태가 되어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꼭 저혈당 쇼크 초기증상을 잘 확인 후 적절한 휴식과 당분을 섭취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를 앓고 있는 경우 혈당 조절 능력이 좋지 않아 혈당이 떨어질때 정상보다.

높은 농도에서 신경당 결핍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실제 혈당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저혈당 증상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주의 사항

주의 사항

저혈당을 경험하는 인원은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혈당 모니터링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변동을 감시합니다. 규칙적인 끼니 규칙적인 식사를 유지하여 혈당 수치를 안정시킵니다. 의사와 상담 혈당 조절에 관한 소개를 의사와 시행합니다. 긴급 상황 대비 긴급 상황에서는 적절한 응급 처치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급성 저혈당 해결을 위한 식품

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식품과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식품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편의점 사탕 약국의 포도당 정제 사탕 포도당 사탕슈멜츠 포도당 캔디, 뉴트리크라프트 포도당 캔디 등 콜라제로콜라 제외 운동 음료포카리, 게토레이 등 의외로 도움이 안 되는 식품 의외로 급성 저혈당에 효과가 없는 식품들이 있는데요.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급성 저혈당이 오면 빠르게 당을 올려야 하는데 초콜릿, 아이스크림은 지방을 포함하고 있다고 해서 흡수를 지연시킵니다.

다만 근처에 단당류 식품이 없을 경우 초콜릿, 아이스크림이라도 사용해야 합니다.

저혈당 증상 피로감과 무기력함

저혈당은 혈당이 너무 낮아져서 생겨나는 상태로, 여러가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피로감과 무기력함은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저혈당으로 인해 식이가 풍족하지 않거나 인슐린의 과도하게 투여로 혈당이 급격하게 낮아지면, 신체의 에너지 공급이 부족해지고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이럴때 피로감은 일상 생활에서의 활동 능력을 감소시키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무기력함도 저혈당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혈당이 낮아지면 뇌에 에너지 공급이 풍족하지 않아, 기분이 불안하고 우울해지며 심리적으로 무기력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같이 무기력함은 일상 생활에서의 업무 수행이 어려워지며, 의욕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혈당 증상 중 피로감과 무기력함은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한 증상이므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혈당 관리

저혈당이 의심되는 경우 다음과 같이 빠르게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의식이 분명하지 않은 중증 저혈당의 경우 환자 본인의 의식이 없어 직접 포도당을 삼키기 어려운 경우입니다. 이경우 무리하게 포도당을 섭취하게 되면 질식의 원인 될 수 있으니 특히 조심을 필요한 부분입니다. 환자 본인 외 주위인원은 포도당이나 사탕을 녹여 입술과 잇몸 사이에 바르고 곧바로 구급차를 불러 의료기관에 이송해야 합니다.

의식이 뚜렷하지 않은 상태의 심각한 저혈당은, 일시적으로 혈당치를 올려도 그 후 또 혈당이 내려가 같은 증상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 반드시 의료기관에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당뇨와 저혈당은 깊은 상관관계가 있는데요. 갑자기 주저 않거나 의식이 희미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포도당 사탕과 같은 단당류를 미리 구비해 두고 본인 혹은 주변에서 이같이 상황이 생긴다면 빠르게 대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글을 통해 저혈당이 왔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았으니까요 세상사람들 건강해지는 그날까지 옆에서 서포트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은여우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혈당 증상

저혈당증 증상 초기증상 저혈당의 초기증상으로 기운이 없고, 식은땀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의 사항

저혈당을 경험하는 인원은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급성 저혈당 해결을 위한

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식품과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식품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