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인대 증후군, 통증의 원인을 바로 알자

장경인대 증후군, 통증의 원인을 바로 알자

무릎 바깥쪽 통증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경인대증후군이 있습니다. 특히 달리기나 등산, 라이딩 같은 운동을 즐기신다면 발병률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릎 옆쪽 고통이 있으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장경인대증후군의 증상 부위와 치료, 원인 및 자연치유를 취한 개선습관에 관하여 제대로 소개하여 드리겠습니다. 골반 바깥쪽에서 무릎 외측으로 쫙 연결되어 있어요 장경인대는 골반에서부터 허벅지 외측과 무릎 바깥쪽에 위치한 인대입니다.

이는 하나하나씩 종이라 외측뼈비골 상부, 무릎 바깥쪽 뼈슬개골 종아리뼈경골뼈 상부에 붙어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두 무릎 외측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발생 위험이 높은 경우
발생 위험이 높은 경우

발생 위험이 높은 경우

남들하고 똑같이 운동하고 쉬었는데도 유난히 나에게만 장경인대 증후군이 발생했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골판의 틀어짐 근력 약화 스트레칭 부족 다리의 휨오다리, x다리 요족과 평발 먼저 장경인대는 발을 디딜 때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받아주는 허벅지 앞이나 뒤, 옆쪽 근육, 엉덩이 근육이 약화된 경우 충격이 오롯이 장경인대에 집중되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족과 평발의 경우, 발바닥의 충격흡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장경인대에 가해지는 부담이 더 클 수 있습니다.

통증의 주요 부위
통증의 주요 부위

통증의 주요 부위

무릎 바깥쪽, 엉덩이 외측 통증 장경인대의 통증부위를 이해하려면 허벅지 뼈대퇴골에 관하여 살펴봐야 합니다. 허벅지뼈 위로는 엉덩이가고관절 붙어있고, 허벅지뼈 아래로는 무릎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요 이 허벅지뼈의 위, 아래 형태를 살펴보시면 바깥쪽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하필이면 그 바깥쪽 위로 장경인대가 지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허벅지뼈의 위, 아래로 마찰이 더 심하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장경인대증후군의 통증부위와 일치합니다.

장경인대증후군이 발생하면 무릎 바깥쪽외측과, 고관절 바깥쪽에서 고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무릎 통증의 경우 무릎 접힘 선 기준 12cm 올라간 지점에서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러너 무릎Runners kne

마라톤과 같은 달리기를 오래 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장경인대는 무릎이 30도 굽혀진 상태에서 대퇴뼈(Femur)의 가쪽위관절융기(외측상과, Lateral epicondyle)를 지나게 되지만 하지만 장경인대가 짧아지면 가쪽위관절융기(외측상과)와 장경인대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마찰을 일으켜 마찰음, 통증, 염증을 나타내는 형태입니다.

장경인대증후군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골반이나 다리가 비정상적으로 휘어져 있는지 체크해 보고 이를 공정하게 교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 및 다리 교정 협소한 보폭 사용 폼롤러 및 스트레칭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 강화 참고해서 골반이 틀어져 있으면 재미없는 바닥에 공정하게 누웠을 때 발이 돌아가는 각도가 좌우 다를 수 있으며, 다리길이에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발 뒷굽 닳는 속도가 다릅니다. 또한 걷거나 뛸 때 되도록 협소한 보폭을 사용하여 무릎이 과도하게 굽혀지지 않도록 신경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과 스트레칭입니다. 무릎 움직임을 자제하여 장경인대의 사용을 줄이고, 폼롤러나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인대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경인대 증후군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장경인대 증후군 뿐 아니라 모든 운동의 통증과 염증에는 당연히 가중 중요한것은 충분한 휴식과 관리입니다. 그것 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속해서 고통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체계적인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초기에 발견했다면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같은 보존적 치료로도 충분히 회복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미 만성화되었다면 체외충격파 치료나 프롤로테라피 주사요법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장경인대 증후군으로 인한 무릎 옆쪽 고통이 당장 나아졌다고 해서 곧바로 무리한 운동을 한다면 또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이후에는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강화시켜 주면서 장경인대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도록 합시다. 또한 운동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부상을 방지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앞서 소개하여 드린 개선 습관을 참고하여 무릎건강 지키실 수 있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발생 위험이 높은 경우

남들하고 똑같이 운동하고 쉬었는데도 유난히 나에게만 장경인대 증후군이 발생했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통증의 주요 부위

무릎 바깥쪽, 엉덩이 외측 통증 장경인대의 통증부위를 이해하려면 허벅지 뼈대퇴골에 관하여 살펴봐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러너 무릎Runners

마라톤과 같은 달리기를 오래 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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