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원인 증상 진단과 치료 방법

이석증 원인 증상 진단과 치료 방법

피자, 치킨과 같은 패스트 푸드의 섭취가 증가함에 따라 여러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아토피 피부염인데요. 오늘은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란 재발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보통 유아기에서 소아기 사이에 시작되며 성인이 되면 자연스레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 쪽에 주로 습진이 생기며 성장하면서 팔이 굽혀지는 부분, 다리가 접히는 부분에 나타납니다.

이 후 성인이 되며 습진은 자연히 호전되는데요. 매년 습진이 오래 지속된 경우 성인이 된 후 피부가 두꺼워져 해당 부위에 태선화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imgCaption0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

아토피 피부염의 첫차례 원인은 환경적인 요인입니다. 과거에 있을 때는 아토피가 아이들에게 자주보이는 질병은 아니였습니다. 하지만 산업화로 인해 매연이 증가해 공기가 더러워지면서 아토피 발병률이 높아졌습니다. 더불어 카페트, 침대 등 천 가구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요인들이 증가한 것도 한 요인입니다. 또한 실내에서 애완동물을 키움에 따라 알러지 원인 물질에 노출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이란?

원인 진단 의사와 상담하여 이석증의 증상이 맞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찰을 통해 중이염의 소견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신경 기능과 균형을 잡는 기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석증을 진단하는 데 딕스홀파이크 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이 검사는 이석증 환자에게 어지럼을 느끼는 분명한 자세를 취하게 하여 어지럼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때 의사는 어지럼의 유발 여부와 함께 이석증 때문에 생겨나는 눈의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이같이 검사를 위해 눈의 움직임을 기록물을 작성하는 특수한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병원을 방문했을 때 이미 이석이 반고리관에서 빠져나와서 어지럼이 유발되지 않는 경우도 매년 있습니다. 진단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청력 검사, 평형 기능 검사, MRI 등의 영상의학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이 처음 발생하면 극심한 어지럼증과 당황이 동반됩니다. 이때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료진의 평가를 받고, 초기에 체계적인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후, 병원에서 제시한 정보를 기반으로 애플리 수기와 같은 자가치료 방법을 재발 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자가치료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도 이제부터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애플리 수기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깨 높이 등에 베개를 두고 머리가 눕혀진 상태에서 고개를 45도 돌려 눕습니다. 어지럼증이 30초에서 길면 1분 정도 유지 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이 완전히 사라지면 고개를 반대로 45도 돌려 어지럼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반대쪽에도 어지럼증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석증 증상

어지럼은 경미한 정도부터 공포를 일으킬 정도까지 다양합니다. 어지럼의 특징은 회전하는 느낌입니다. 코끼리 코 돌기를 한 뒤의 느낌이나, 놀이공원에서 빙글빙글 돌아가는 놀이 기구 안에 앉아 있는 느낌과 비슷합니다. 증상이 심하더라도 보통 1분 이내에 멈춥니다.

어지럼은 보통 갑자기 발생합니다. 머리의 움직임과 큰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서거나 돌아누울 때 잘 발생합니다.

또한 하늘이나 천장을 바라보거나 고개를 돌릴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이 있는 동안에는 균형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거나 쓰러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지러움을 느끼는 동안 속이 메스꺼운 느낌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 구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지럼이 멈춘 이후에도 머리가 무겁거나 메스꺼운 느낌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치료와 예방

이석증은 일반적으로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다만 빨리 진단받고 치료가 성공하면 어지럼 증상이 즉시 좋아지므로, 적절한 시기에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석증의 치료법으로 이석 치환술이 있습니다. 고개의 위치를 바꿔가며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원래의 위치전정 기관로 이동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증상을 일으키는 반고리관의 과정에서 따라 이석 치환술의 방법이 달라지므로, 자가로 치료하기보다는 경험이 많은 이비인후과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심각한 질병으로 인해 어지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어지럼이 심하게 계속된다면 진찰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은 이석증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증상이 심하면 증상 경감을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환경적 요인

아토피 피부염의 첫차례 원인은 환경적인 요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이석증이란

원인 진단 의사와 상담하여 이석증의 증상이 맞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이 처음 발생하면 극심한 어지럼증과 당황이 동반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