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항암치료중 좋은음식, 암환자 식단

유방암 항암치료중 좋은음식, 암환자 식단

암치료 STORY 유선과 유관, 지방조직으로 이루어진 유방에 생긴 악성종양인 유방암은 주로 유관이나 소엽의 실질부에 발생하며 주변의 조직으로 얼만큼 퍼졌는지에 따라 침윤성 유방암과 비침윤성 유방암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여성과 남성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남성의 비율은 적은 편이기 때문에 여성암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서초암재활병원과 알아보는 유방암 증상 1. 멍울 단단하면서 아프지 않은 혹이 만져집니다. 2. 분비물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된 물질이 나옵니다.

3. 습진 유두 근처에 습진이 생기고 잘 낫지 않습니다. 4. 함몰유두 유두가 안쪽으로 말려들어갑니다.


탈모 증상
탈모 증상

탈모 증상

머리카락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안타깝게도 유방암 치료에 사용하는 대부분의 항암치료는 머리카락 세포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항암제를 맡기 시작한 날로부터 23주 정도가 지나면 거의 모든 환자분들은 머리카락이 다. 빠져버립니다. 항암치료를 받은 이후 하나씩 하나씩 빠지는 것이 아니라, 어느 날 자고 일어나면 수두룩하게 빠져버립니다. 이같이 탈모 부작용이 너무 충격적으로 다가와 암 환자분들이 우울해지고, 심리적으로 압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유방암 환자분들의 경우 항암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보통 머리를 전부 깎고 시작을 합니다. 이같이 탈모 부작용 나타나는 것은 항암치료를 받은 순간과 동시에 진행하여 모근이 항암제로 인하여 손상을 받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항암치료가 끝나게 되면 빠진 머리는 거의 모든 다시 자라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세포독성 항암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 3가지
세포독성 항암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 3가지

세포독성 항암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 3가지

정상적이지만 분열이 급속도로 생겨나는 일반적인 3가지가 세포가 바로 머리카락 세포, 위장의 점막세포, 조혈세포입니다. 조혈세포 적혈구, 혈소판, 백혈구와 같이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혈액세포를 만들어내 세포입니다. 이 3가지 세포는 굉장히 급속도로 만들어지고 급속도로 없어지기 때문에 분열이 자주 일어납니다. 그래서 세포독성 항암제에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세포들에게 항암제가 영향을 미칠 경우 어떠한 부작용이 일어나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시 메뉴

유방암 항암치료 중에는 적절한 영양소를 취식할 수 있는 예시 메뉴를 소개합니다. 아침 식사로는 닭가슴살 샐러드와 녹차를 취식할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체중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며, 녹차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점심 식사로는 연어 구이와 시금치 샐러드를 먹을 수 있습니다.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며, 시금치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유방암 세포독성 항암치료 후유증 및 부작용 원인

세포독성 항암치료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세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러면 독약과 마찬가지일 텐데, 아직까지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포독성 항암치료는 저희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정상세포를 무작위로 파괴하고 다. 죽일 만큼 많은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세포독성 항암치료의 메커니즘은 세포분열이 굉장히 급속도로 생겨나는 조직을 찾아서 망가뜨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아나 청소년처럼 성장기에는 세포분열이 급속도로 일어나지만, 정상적인 성인들의 경우 세포분열이 굉장히 적게 일어납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성인들이 가지고 있는 정상세포에는 항암제의 효과가 미미하게 작용합니다. 하지만 성인이더라도 분열이 급속도로 생겨나는 세포가 특정 신체 부위에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쪽에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비용 절감 방법

유방암 치료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지원 프로그램과 보험 혜택을 최대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에서는 여러가지 국가 및 민간 프로그램을 통해 환자들이 치료 비용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같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치료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국가 암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조기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 진단은 유방암을 초기 단계에서 발견하여 치료 비용을 줄이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가에서는 만 40세 이상의 여성들에게 2년에 한 번 무료 유방암 검진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기에 유방암을 발견하면 치료가 더 쉽고, 비사용 목적 비교적 낮아질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의료비 지원 제도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저소득층 환자들을 위해 여러가지 의료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급여 대상자에게는 암 치료 비용의 상당 부분이 지원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탈모 증상

머리카락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포독성 항암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

정상적이지만 분열이 급속도로 생겨나는 일반적인 3가지가 세포가 바로 머리카락 세포, 위장의 점막세포, 조혈세포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메뉴

유방암 항암치료 중에는 적절한 영양소를 취식할 수 있는 예시 메뉴를 소개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