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 위안화 약세 속을 통하여 108원 올라, 달러 상승으로 인한 영향은

원달러 환율, 위안화 약세 속을 통해 108원 올라, 달러 상승으로 인한 영향은

우리는 대한민국에 지내며 애플의 스마트 폰, 테슬라의 전기차, 아프리카 아니면 남미의 커피 등 여러가지 물건들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 등 여러가지 나라들과 금융거래를 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나라마다. 사용하고 있는 화폐가 있고 그 화폐마다. 가치가 다. 다를 것입니다. 그러면 이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환율이란 한마디로 우리들이 상대국 통화와 교환을 할 때 기준이 되는 교환비율입니다. 환율은 수출과 물가 등 거시경제 변수에 필요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2. 원달러 환율 활용하는 통화달러, 유로, 위안, 엔화마다. 비율이 있지만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통화도 대부분 미 달러 기준으로 표시를 합니다.


경제적 요인
경제적 요인

경제적 요인

한국 경제의 전반적인 건전성은 원달러 환율을 결심하는 필요한 요소입니다. 국내총생산GDP, 물가상승률, 고용률 등이 원달러 수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원화의 원칙은 곧 한국 경제력에 대한 가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경제가 약해지면 그만큼 원화의 가치도 떨어지고원화 검증 절하, 이는 환율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지난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 2022년 코로나우크라이나 위기 등의 위기에 환율이 급등했었습니다.

반대로 한국의 경제가 튼튼해질수록 원화의 가치도 상승하겠죠.양국 중앙은행이 정한 금리도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높은 금리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끌어들여 원화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달러 대비 원화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한국은 지금껏 미국보다.

환율이 낮을수록 일반 국민에게 유리
환율이 낮을수록 일반 국민에게 유리

환율이 낮을수록 일반 국민에게 유리

환율은 두 화폐간의 상대적 교환가치를 표시하기 때문에 무요건 높거나 무요건 낮다고 해서 좋거나 나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환율 계산 기준으로 환율이 높으면자국의 통화 가치가 낮으면 수출기업에게 유리하고 환율이 낮으면자국의 통화 가치가 높으면 수입기업과 일반 국민에게 유리합니다. 국민의 입장에서는 환율이 낮을수록 수입하는 제품의 가격이 낮아지고 해외여행을 할 때도 더 유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미국달러선물지수와 원달러환율의 관계

그렇다면 미국달러선물지수가 하락해야 이 ETF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인데, 미국달러선물지수는 어떤 경우에서 하락할까요? 여기에서 주요하게 보셔야 할 것이 원달러 환율입니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경우 미국달러선물지수는 상승하여 이 ETF는 손실을 보게 되고, 원달러 환율이 하락할 경우 미국달러선물지수는 하락혀여 이 ETF는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앞으로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것 같다.

하시면 그냥 미국달러선물 ETF에, 하락할 것 같다. 하시면 미국달러선물인버스 ETF에 투자하시면 수익을 보실 수 있습니다.

1985년 플라자합의 이후 일본 엔화 절상

일본은 1985년 플라자합의 이후 엔화 절상자국 화폐가치 상승되어 1980년대 중반 이후 일정한 엔달러 환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플라자합의의 실상은 당시 미국 정부가 대일본 무역적자를 만회하기 위한 견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일본은 미국의 부동산이나 기업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해외에 투자를 많이 하게 됩니다.

2000년 들어 김대중, 노무현 정부기간 동안 원화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900원대까지 가다가 20072008년 금융위기로 크게 출렁이고 이어서 1,000원1,200원 수준에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원달러 환율은 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환율 상승 달러 강세는 외국인 구매자들이 한국산 물건을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므로 한국 수출업자들에게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꺼번에 한국 소비자들에게는 수입품 값이 더 비싸지고, 결과적으로 인플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환율 하락 원화 강세는 수입품의 가격을 저렴하게 만들고 국내 소비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수출에 믿는 한국 기업들에게 타격을 줄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미국 주식에 투자하거나, 환 투자에 재미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환율의 흐름에 사랑을 갖기는 어려울 수도 있겠죠? 하지만 환율은 정말 여러가지 방식으로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환율의 상승 하락은 한가지 원인이 아니라 여러가지 변수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경제적 요인

한국 경제의 전반적인 건전성은 원달러 환율을 결심하는 필요한 요소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율이 낮을수록 일반 국민에게

환율은 두 화폐간의 상대적 교환가치를 표시하기 때문에 무요건 높거나 무요건 낮다고 해서 좋거나 나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미국달러선물지수와 원달러환율의

그렇다면 미국달러선물지수가 하락해야 이 ETF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인데, 미국달러선물지수는 어떤 경우에서 하락할까요? 여기에서 주요하게 보셔야 할 것이 원달러 환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