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산 수치가 높으면 몸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세요

요산 수치가 높으면 몸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세요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최근 시기 많으시죠. 여러가지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어서 관리 또한 많이 하실 텐데, 혈액 검사로 요산이 높게 측정되면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요산수치가 높으면 어떤 증상이 있고 질환은 무엇들이 있는지 여러가지 정보에 대하여 같이 알아보시죠. 먼저 요산이라는 것은 체내에서 단백질 그리고 지방, 탄수화물 등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입니다. 이는 퓨린이라는 화합물을 분해하면서 생기는데, 콩팥을 통해 체외로 배출이 되죠.하지만 생성 및 배출의 균형이 무너지면 혈중 요산수치는 높아지게 되고 이는 고요산혈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통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죠. 정상범위의 경우 남자는 3.57.2mgdl이며 여자의 경우 2.56.0mgdl로 알려져 있습니다.


imgCaption0
만성 염증

만성 염증

만성염증은 혈액 속의 유해물질을 없애는 과정에서 염증물질이 분비되어 생깁니다. 혈액 속의 유해 물질은 미세먼지, 환경호르몬, 당분, 지방 등 이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면역체계는 지속적으로 염증물질을 방출합니다. 염증물질에 장기간 공격을 받은 혈관은 제기능을 못하고 탄력을 잃게 되며,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증, 심뇌혈관질환, 암 등을 발병케 합니다.

크레아티닌 정상 수치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크레아티닌 수치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는 혈액 검사를 통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의 경우 0.71.4mgdL, 성인 여성의 경우 0.61.1mgdL의 수치가 정상으로 간주됩니다.

체중 감량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

체중 감량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중요합니다. 몸무게가 과도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고, 요산의 생성과 배설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체중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는 요산의 용해도를 높이고, 요산의 배설을 촉진합니다.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단, 커피나 차 등은 카페인이 요산의 배설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반신욕이나 족욕으로 혈액 순환 개선과 걱정 관리반신욕이나 족욕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 요산의 배설이 원활해지고, 스트레스가 감소하면 요산의 생성이 억제됩니다. 반신욕이나 족욕을 할 때에는 물의 온도가 너무 높지 않도록 주의하고, 15~20분 정도의 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 요법

칼륨 수치가 높은 경우, 칼륨 함량이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함량이 높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나나, 오렌지, 키위, 멜론, 건포도, 자두, 복숭아, 아보카도 등의 과일 감자, 고구마, 호박, 토마토, 콩나물,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버섯 등의 채소 콩류, 견과류, 씨앗류, 초콜릿, 코코아,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물품 소금, 소다, 간장, 된장, 고추장, 식초 등의 양념 칼륨 함량이 낮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칼륨 함량이 낮은 음식을 섭취하실 때에는 다음의 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요산혈증이란 혈액 속에 요산이 과다하게 쌓이는 상태

고요산혈증은 혈액 속에 요산이 과다하게 쌓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요산은 정상적인 범위 내에서는 몸에 해롭지 않지만, 과다하게 쌓이면 요산 결정이 형성되어 관절이나 신장에 침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요산 결정이 침착되면 통풍성 관절염이나 신장 결석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요산혈증은 남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며, 특히 중년 이후에 더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치가 너무 낮아도 안 좋은가?

이는 반대로 저요산혈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요 딱히 이 부분이 문제는 아닙니다. 다른 질환이 있어서 해당 수치가 낮게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콩팥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너무 많은 요산을 배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일 수 있어서 해당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갑상선 항진증이나 혈액 질환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죠.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그 원인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만성 염증

만성염증은 혈액 속의 유해물질을 없애는 과정에서 염증물질이 분비되어 생깁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크레아티닌 정상 수치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체중 감량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체중 감량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중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