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세금감면 항목 교육비 기부금 월세액 계산방법 알아보기

연말정산 세금감면 항목 교육비 기부금 월세액 계산방법 알아보기

후후애비입니다. 늦게 연말정산 시점이 다가오고 있죠? 저도 유용하게 사용하는 항목 중 하나인데 오늘은 기부금 영수증에 관하여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연말정산을 할때 꼭 신경써서 등록해야하는 항목 중에 하나가 기부금공제인데요, 연말정산시 기부금공제는 공제율도 높고 금액도 커서 세금을 많이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악용될 소지가 높아 제한을 두고 있는 점이 많습니다. 이를 잘 알지 못해 어긴다면 기부금공제를 받지못해 손해를 볼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부금공제를 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연말정산 기부금공제에 관하여 잘 숙지하고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합니다.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마지막으로 우리사주조합 조합원이 아닌 사람이 우리사주조합에 기부한 기부금이 있었으나 역시 세금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금 세액공제는 본인이나 배우자, 부모님, 조부모, 자녀 등 기본공제 대상자가 기부한 금액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양가족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부양가족의 기부금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치자금 기부금과 우리사주조합 기부금은 근로자 자신이 낸 기부금만 세금감면 대상이라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세금감면 항목 2 기부금
연말정산 세금감면 항목 2 기부금

연말정산 세금감면 항목 2 기부금

기부금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항목으로는 정치자금 기부금, 법정기부금,우리사주조합기부금,지정기부금으로 총 4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정치자금 기부금은 정치자금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당, 후원회 및 선거관리위원회에 기부한 정치 자금으로 본인의 근로소득만큼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부 금액에 따라 세액공제율은 다르게 적용되지만 10만원 이하의 에는 100110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되고 1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5, 30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25가 적용됩니다.

다음으로 법정기부금의 경우에도 본인의 근로소득만큼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1000만원 이하 기부금액에 대해서는 20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되고 10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35 세액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율

기부금 세액공제율도 기부금 유형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됩니다. 정치자금 기부금은 10만원 이하는 기부금의 약 90를 세금감면 받을 수 있고 3천만원까지는 15, 3천만원 초과 기부금은 25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됩니다. 다만, 2021년과 2022년에 기부한 기부금은 특례를 적용해서 5 더 인정해서 1천만원 이하는 20, 1천만원 초과 기부금은 35 세액공제율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세금감면 항목 3 월세액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이거나 근로소득을 포함한 종합소득금액이 6천만원 이하이이면서 월세에 임차 중인 무주택 세대주라면 한 해 동안 납입한 총 월세 금액에 관련해서 최대 750만원 한도로 15 혹은 17 공제율로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임차하고 있는 월세 주택이 전용면적 85m2 이하이거나 주거용 오피스텔 혹은 고시텔 포함하여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인 주택이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총 급여 수준에 따라 공제율은 차이가 있습니다. 총급여가 5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17의 공제율로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5500만원 초과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의 경우에는 15의 공제율로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우리사주조합 기부금

마지막으로 우리사주조합 조합원이 아닌 사람이 우리사주조합에 기부한 기부금이 있었으나 역시 세금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세금감면 항목 2

기부금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항목으로는 정치자금 기부금, 법정기부금,우리사주조합기부금,지정기부금으로 총 4가지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율

기부금 세액공제율도 기부금 유형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