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교복 구매 비용 연말정산 받기 금액한도와 공제율

아이들 교복 구매 비용 연말정산 받기 금액한도와 공제율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오면서 거의 모든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거의 모든 공제 항목이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는데 하지만 몇 가지 특정 항목은 조회가 되지 않아 직접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공제 항목과 필요 서류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은 거의 모든 홈택스에서 제공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동으로 정리되어 조회할 수 있지만 미제공되는 항목도 있습니다.

이런 미제공되는 항목은 따로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 제출해야 합니다.


imgCaption0
단체 기부금 증명서

단체 기부금 증명서

기부금은 특별세액감면 항목으로 근로소득금액의 1030 한도 내에서 15 세액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3000만원 초과분은 25 공제받을 수 있고 인적공제에 해당하는 본인과 부양가족이 기부한 금액이 모두 해당합니다.

기부금 내역서가 있으면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만, 누락된 경우 종교단체 기부금 증명서 영수증을 청구해 회사에 제출하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안경, 콘택트렌즈 구매 비용

안경과 콘택트렌즈 구매 비용은 의료비 세액감면 항목으로 1명당 연 50만원 한도로 15 공제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의료비가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금액이 세액감면 대상이기 때문에 3를 초과하지 않으면 공제받지 못합니다.

안경과 콘택트렌즈는 시력 보정용만 공제받을 수 있다고 해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안경원에서 꼭 시력 보정용이라는 서류를 발급해 제출해야 합니다. 안경원에서 안경 구입비를 자료로 제시한 경우 간소화 서비스 의료비 항목에 이미 반영될 수 있으니 확인해 보고 서류를 제출하길 바랍니다.

취학 전 아동 학원비

취학 전 아동입학 전 1,2월 포함은 주 1회 이상 월 단위로 다니는 학원, 체육시설 등의 학원비를 교육비 세액공제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학원비를 포함해 어린이집, 유치원, 급식비, 방과 후 과정 수업료를 특별 교육비 세액공제로 1명당 연 300만원까지 15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한 학원비는 교육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소득공제 중복으로 공제받을 수 있다고 해서 꼭 공제받길 바랍니다.

증빙 서류는 학원에서 교육비 납입 증명서를 받아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1월 중순 2월 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서류나 영수증 등 누락된 자료가 있으면 근로자가 직접 찾아 제출해야 합니다. 영수증의 경우 발급 요청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 그 항목으로는 암, 치매, 난치성질환 등 중증환자 장애인 증명서, 병원에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지 않은 신생아 의료비, 월세 세액공제, 안경, 콘택트렌즈 구매비용, 보청기, 휠체어 등 장애인보장구 구매임차비용, 종교단체 기부금, 취학 전 아동 학원비, 중고생 교복 구매비용, 사회복지단체나 시민단체 등 지정기부금 등이 있습니다.

근로자가 이런 서류들을 모두 준비하여 회사에 제출하면 회사는 소득세액감면 신고서와 여러 증명서류, 공제요건 등을 검토하여 근로자이 최종세액을 계산합니다.

IRP, 연금예금 가입

연금저축의 경우 매년 400만원400만 원 한도로 납입액의 최대 16.5까지 세액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00만 원 한도를 채워 납입했다면 최대 66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특히 월, 분기별 납입액 한도가 없기 때문에 올해 안에만 가입하면 400만 원을 한 번에 납입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과거 가입자도 올해 공제한도를 채우지 못했다면 연말까지 추가납입 시 세액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IRP에 별도로 추가 불입 시 연금저축과 합쳐서 최대 700만 원까지 공제대상이 확대되는데요. 예를 들어 총 급여 5500만 원의 근로자라면 최대 115만 5000원의 절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암 아니면 치매, 난치성 질환, 중증 질환 장애인 확인서

본인 아니면 부양가족이 장애인은 아니지만 암 아니면 치매, 난치성 질환, 중증 질환으로 항시 치료해야 하는 환자는 의료기관에서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세법에 의거하여 장애인에 해당하여 연 200만원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에서 장애인증명서를 발급해 회사에 제출하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홈택스에서 제공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조회되지 않거나 누락될 확률이 높은 공제 항목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르고 공제받지 못한 항목은 5년 내 경정청구로 다시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해서 꼭 확인하고 받지 못한 환급금 챙기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단체 기부금 증명서

기부금은 특별세액감면 항목으로 근로소득금액의 1030 한도 내에서 15 세액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안경 콘택트렌즈 구매 비용

안경과 콘택트렌즈 구매 비용은 의료비 세액감면 항목으로 1명당 연 50만원 한도로 15 공제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취학 전 아동 학원비

취학 전 아동입학 전 1,2월 포함은 주 1회 이상 월 단위로 다니는 학원, 체육시설 등의 학원비를 교육비 세액공제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