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증손떨림 병원 가야할까 수전증의 원인과 종류

수전증손떨림 병원 가야할까 수전증의 원인과 종류

손떨림 증상은 일상 생활을 하는데 있어 큰 불편을 초래합니다. 때문에 손떨림의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이행해야 합니다. 오늘은 손떨림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손떨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손떨림 증상의 원인 손떨림 증상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손떨림 증상 원인1. 카페인 섭취2. 과다한 알코올 섭취3. 저혈당4. 갑상선 기능 항진증5. 스트레스6. 파킨슨병7. 뇌졸중 첫번째 손떨림 원인은 카페인 섭취입니다. 카페인이 과다하게 함유된 커피를 마실 경우 손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카페인을 과잉 섭취할경우 교감신경에 자극받게 되어 손떨림과 함께 두통, 불면증 증세가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네번째 손떨림 증상의 원인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난 번 포스팅했던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는 상반되는 질병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식욕이 왕성함에도 몸무게가 감소함 맥박이 빨라짐 대변 횟수 증가 근육 마비 위 증상이 반복될 경우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억제하는 방안으로 진행됩니다.

보통 항갑상선제를 사용한 약물치료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등등 원인에 의한 떨림
등등 원인에 의한 떨림

등등 원인에 의한 떨림

알코올 중독도 떨림 증상을 유발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든 술이 본태성 떨림을 줄여주기도 하지만 그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말초 신경병증에서 근육에 분포하는 신경이 손상될 경우 떨림이 생길 있습니다. 말초 신경병증은 전신 아니면 특정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점차 범위가 확대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담배 금단증상에 의한 떨림, 극심한 공포나 공황상황에 의한 떨림 등이 있습니다.

파킨슨병 떨림
파킨슨병 떨림

파킨슨병 떨림

수전증이 안정을 취했는데도 계속 나타나면 파킨슨병에 의한 떨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가만히 있어도 떨림 증상이 나타나며, 엄지 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비비는 움직임이 특징입니다. 처음에는 팔다리의 끝에서 시작되는데 하지만 점점 팔다리 전체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의 떨림은 의도적으로 신체를 움직일 경우 일시적으로 사라지고, 안정을 취하면 다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잠을 잘 때에는 사라지고 흥분할 때 심해지지만, 병이 오래된 경우 떨림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에 의한 떨림은 본태 떨림과 다르게 움직임이 느려짐, 발을 땅에 끌면서 걷기, 자세 불안정, 얼굴 표정 사라짐, 글씨를 작게 씀, 근육 긴장에 의한 발작 등 신경학적 이상 증상을 동반합니다.

세번째 손떨림 원인은 저혈당입니다. 저혈당증이란 혈당이 일반인보다. 낮은 상황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혈당이 50mgdl이하일 경우를 말합니다. 흔히 저혈당은 음식 섭취량이 과도하게 적거나 활동량과 운동량이 과할 경우 생깁니다. 저혈당증의 증상은 손떨림 등 여러 개가 있습니다. 저혈당증의 증상 기운 없음 가슴 두근거림 만약 위 증상이 반복될 경우 병원에 내원하셔서 혈당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혈당증이 발생하면 빠른 시간 안에 당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주스, 사탕 등을 추천드립니다.

과다한 알코올 섭취

두번째 손떨림 증상의 원인은 과다한 알코올 섭취입니다. 흔히 드라마에서 알코올 중독 증세를 보이는 분들이 손을 떠는 것을 보셨을텐데요. 실제로 술을 많이 마실 경우 신경계 손상이 일어나 손과 얼굴에 떨림 증상이 생깁니다. 많은 알코올 섭취로 인해 손떨림이 발생하시는 분들에게 적절한 치료법은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알코올 섭취를 줄인 초반에는 금단 증상이 생겨 손떨림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 한 달정도 알코올 섭취를 줄인다면 손떨림 증상 역시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수전증 치료

수전증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본태성 진전에는 교감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베타차단제나 몇가지 형태의 항경련제를 사용합니다. 똑 갑상선에 이상이 생겨 발생한 떨림은 치료하는 과정에서 대증요법으로 베타차단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알코올 중독에 의한 떨림 역시 베타차단제인 프로프라놀롤이 사용됩니다. 말초신경질환에 의한 떨림도 약물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중풍이나 뇌출혈로 인한 떨림이라면 재활치료로 방향을 전환합니다.

한 번 손상된 중추신경계는 완전히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증상 완화를 위한 재활치료를 시행합니다. 증상이 너무 심하거나 약물에 반응이 없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고주파 응고술 방사선 수술 초음파 수술 심부뇌 자극술 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갑상선 기능 항진증

네번째 손떨림 증상의 원인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등등 원인에 의한 떨림

알코올 중독도 떨림 증상을 유발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킨슨병 떨림

수전증이 안정을 취했는데도 계속 나타나면 파킨슨병에 의한 떨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