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 인사동 쌈지길 거리 걷기 여행

서울 종로 인사동 쌈지길 거리 걷기 여행

신세계백화점에 갈일이 있어서 생애 처음으로 신세계백화점 본점에 가봐야겠다. 싶어서 신세계백화점에 가서 쌤쏘나이트 백팩 가방을 주문했습니다. 쌤쏘나이트를 가기 전에도 혼자서 종로에는 자주 갔었습니다. 단순히 종로를 걷고 싶어서, 지인을 만나기 위해서, 학업을 위해서 자주 찾은 곳이 바로 종로입니다. 그리고 종로에는 우리나라의 역사와도 깊은 장소입니다. 바로 조선시대의 수도가 있던 곳이 종로입니다. 동대문,남대문, 서대문, 북대문이라는 한양도성안에는 지금의 종로가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북대문은 정말 있던 성문인지는 의문입니다. 사실 서대문,남대문, 동대문은 지하철과 버스를 사용해서 서울 시내를 다녀봤다면 많이 들어봤지요. 조선시대부터 한양도성의 필요한 역할을 해오던 종로이기 때문에 조선의 역사와 일제강점기 시대의 분위기를 모두 느낄 수 있었습니다.


imgCaption0
인사동 쌈지길 정보 알려드려요.

인사동 쌈지길 정보 알려드려요.

인사동에 오면 쌈지길은 꼭 와봐야할 만큼 건물도 전통문화와는 다른 분위기를 갖고 있습니다. 종각역에서 나와 쌈지길을 찾지않더라도 사람이 많이 다니는 인사동 거리를 계속 걷다보시면 저절로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인사동 주변에는 북촌 한옥마을과 삼천동 카페마을까지 즐길 요소가 많습니다. 조선의 궁궐로 유명한 경복궁, 창경궁, 창덕궁, 종묘까지 있어서 서울 방문하면 하루에 다. 보기 힘들정도로 볼거리가 많습니다.

인사동 쌈지길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44 쌈지길에 위치해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2가와 송현동 및 안국동 사이를 잇는 길이라고 해요. 길의 이름은 이 도로가 지나가는 인사동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는 서울의 대표적 거리라고 합니다.

인사동 거리 영상으로 살펴보기

인사동 쌈지길에서 얼마 가지 않으면 마루 아트센터라는 곳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 방문했을 때는 2024년 4월 3일부터 4월 8일까지 제1회 그린캔버스 조직 전시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인사동은 정말 여러가지 문화공연과 한국의 전통문화까지 눈길로 보고 손으로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많았습니다. 외국인이라면 꼭 가보므로서 한국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기회이면서 국내 내국인들에게는 연인들에게는 데이트코스로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인 것 같습니다.

인사동 거리는 대체적으로 명동거리와는 다르게 풍습 문화를 느낄 수 있는 함께 낡은 건물들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종각 근처에 가게되면 높은 건물들이 보입니다. 한편으로는 옛날의 건물도 보이면서 한국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거리 가운데 높은 건물이 들어오려는 모습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서울이라는 도시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서울 종로에 자리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서울 종로는 조선의 역사부터 일제강점기 역사까지 볼 수 있는데요. 일제강점기의 역사는 서울뿐만 아니라 전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서울 종로에서는 일제강점기의 아픔을 더욱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몇십년만해도 우리나라는 전쟁과 민주화운동으로 인해 어수선했고 경제성장도 지금처럼은 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때는 일제의 잔재라고 할 수 있는 일제 건물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경제성장을 통해 김영상정부에는 조선총독부 건물을 철거하면서 이제 서울 종로에는 일제강점기 건물들은 대부분 박물관의 용도나 그 역할이 많이 줄었들었습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도 예전에는 우리나라의 중앙은해이었지만 지금은 새로운 건물안에서 일을 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에는 3.1 독립운동기념터라는 현장을 알리는 기념비도 있었습니다. 3.1 독립만세 시위대가 일제 헌병경찰과 격돌하여 200여명의 부상자를 냈다고 합니다.

우미관 터

이상으로 조선의 역사와 일제강점기의 아픔을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성장을 이룬 인사동 걷기 여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여행을 통해 서울 종로에 대하여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조선시대의 수도였던 한양의 궁궐이 있던 도시였습니다. 일제강점기를 거쳐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룬 뒤에도 인사동과 일부 공간은 아직까지 한국의 전통거리가 존재했습니다. 비록 프랜차이즈가 입점하면서 전통거리의 의미가 조금씩 사라지고 있는데요. 한편으로는 앞으로 한국의 전통공예와 음식에 대해 우리 후손들이 잘 지켜낼지도 걱정도 들었습니다.

서울이라는 도시는 지속해서 도시의 발전과 지하철등으로 생겨나는데 그런 발전속에서 우리의 전통이 잘 지켜질지 궁금합니다.

우미관은 우리 나라에 영화문화가 들어온 초창기인 1912년에 개관되어 단성사 조선극장과 더불어 사랑받던 영화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사동 쌈지길 정보

인사동에 오면 쌈지길은 꼭 와봐야할 만큼 건물도 전통문화와는 다른 분위기를 갖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사동 거리 영상으로

인사동 쌈지길에서 얼마 가지 않으면 마루 아트센터라는 곳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서울 종로에 자리한 한국은행

서울 종로는 조선의 역사부터 일제강점기 역사까지 볼 수 있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