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부모급여 2024, 인상 0세 100만원,1세 50만원 신청까지 안내

부모급여 2024, 인상 0세 100만원,1세 50만원 신청까지 안내

오늘은 출산 지원금의 모든것을 알려 드리려고 해요 아기와의 첫만남이 설레이고 걱정도 되시죠. 정부에서 출산에 지원이 늘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것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확대
아이돌봄 서비스 확대

아이돌봄 서비스 확대

0세 부모수당 증가 인상 지급뿐 아니라 아이돌봄 서비스도 내년부터 제공 시간일 3시간 30분에서 4시간으로과 대상7만 5천 가구에서 8만 5천 가구로을 확대합니다. 어린이집,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맞춤형 양육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며, 영유아의 발달 지연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할 수 있도록 기관 간 연계체계도 마련합니다. 정부는 또 어린이집 평가제도를 정부 주도의 일률적 평가에서 부모와 교육 교직원이 참여해 뛰어난 컨설팅을 받는 보육과정 위주 평가로 2024년부터 전환합니다.

현재 AsimD 등급으로만 공개되던 검증 결과를 지표별로 세분화해 공개합니다.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증진과 힘 강화를 위해 보육교원 양성체계에 학숙제 방법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조부모돌봄수당
조부모돌봄수당

조부모돌봄수당

서울시는 외조부모님 및 친인척이 육아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지요구하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일을 10월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사업은 서울시에 거주 하면서 외조부모님 뿐만 아니라 삼촌, 이모, 고모 등 4촌 이내의 친인척만 19살 이상이 한 달에 40시간 이상 돌보는 경우 지요구하는 제도입니다. 이 조부모돌봄수당은 서울시에만 해당하며 대상은 현재 23.10만 24개월 만 36개월 사이의 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입니다.

중위소득 150이하인 가정만 신청 가능합니다. 육아에 도움을 주고 있는 양육자가 타지역에 거주해도 지원을 받습니다. 다만 타지역일 경우에는 외조부모님 계좌로 지급이 되는것이 아니라 양육자 계좌로 지급신청해야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은 22년에 생긴 정책입니다. 단태아 다태아 누구나 아동 1인 200만원 바우처를 정부에서 도와주는 제도에요 출산용품부터 산후조리원까지 출산에 필요한 비용을 도와주는 바우처 입니다. 대형마트, 온라인, 주유소, 산후조리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원칙적으로는 국민행복카드 이용권포인트으로 지급되나, 특수한 경우에는 현금으로 지급될 수 있습니다.

지급 시기

매월 25일 지급 토 일 공휴일인 경우 그 전일에 지급 신청 시 지정한 계좌가 존재하지 않거나 타인 명의로 확인되는 등 입금되지 않을 시, 계좌를 다시 지정받아 급여 담당자가 급여 추가 생성 및 다음달 지급일에 함께 입금 가능 복지로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신청 혹은 읍면동 행복복지센터 방문신청 복지로와 정부 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전국 읍면동 행복복지센터 방문을 통해 부모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향후 인상 계획

부모급여는 내후년부터는 만 0세 월 100만 원, 1세 50만 원으로 오릅니다. 출산과 양육 초기 가정의 소득 손실을 보전함과 함께 가정 이용과 어린이집 이용 시에 동일한 급여를 지급해 부모의 양육 선호를 반영해야만 되는 취지입니다. 전체 예산 규모 부모급여 지급을 위해 국고와 지방비를 합쳐 내년에 2조 3천6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됩니다. 이번 계획안에는 아울러 일시적으로 아동을 맡기는 시간제 보육을 어린이집 과거 반에 통합쳐서 운영하고 있는 신규 모형을 도입하는 등 서비스 이용률을 현재 5에서 5년 후 10 수준으로 느는 방안도 담겼습니다.

24개월이 되기 이전의 영유아를 집에서 돌볼때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육아휴직과 퇴직시에 줄어든 소득을 보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된 제도로 판단됩니다 어린이집 이용시 어린이집 바우처 제공을 합니다. 차액 발생시 차액은 현금으로 비용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어린이집에 맡겨야 한다고 하더라도 손해를 본다는 느낌이 없어 좋죠 신청은 출생 후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해당 달 부터 받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출생일을 포함해 계산합니다.

60일이 넘어갈 경우 신청한 달부터 적용되며 소급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출생신고를 하면서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시상으로 0세 부모수당 증가 인상 지급 안내드렸습니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앞으로 해마다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해 기본계획의 과제들을 이행할 계획입니다. 잘 시행되어 국민 복지와 출산율 제고에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이돌봄 서비스 확대

0세 부모수당 증가 인상 지급뿐 아니라 아이돌봄 서비스도 내년부터 제공 시간일 3시간 30분에서 4시간으로과 대상7만 5천 가구에서 8만 5천 가구로을 확대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조부모돌봄수당

서울시는 외조부모님 및 친인척이 육아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지요구하는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일을 10월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은 22년에 생긴 정책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