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양도소득세 정리 , 1가구 1주택비과세,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부동산 양도소득세 정리 , 1가구 1주택비과세,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지난 글에서는 1세대 1 주택의 양도세 세금 미과세 요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세금 미과세 요건을 갖춘 1세대 1 주택자가 갈아타기를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주택의 특성상 보유하고 있는 종전주택의 매도와 새로 취득한 주택의 매입이 함께 이루어질 수는 없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기간은 다르겠지만 종전주택과 새로운 주택 모두를 보유하고 있는 기간이 반드시 발생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세법에서는 이를 다주택자로 보지 않고 일시적 1 가구 2 주택자로 보고 1세대 1 주택의 혜택을 적용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세금 미과세 조건과 양도세, 취득세, 종부세의 적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양도소득세는 소득금액에 따라 세율이 상이합니다. 만약 수입이 적다면 낮은 세율을 만약 수입이 많습니다.면 높은 세율을 적용합니다. 이것을 누진세율이라고 합니다. 우상향 하는 세율을 갖고 있습니다. 과세표준금액이 1200만 원 이하는 6 세율이 1200만원 초과 4600만 원 이하는 15 세율이 4600만원 초과 8800만 원 이하는 24 세율이 8800만원 초과 1.5억 원 이하는 35 세율이 1.5억 원 초과 3억원 이하는 38 세율이 3억원 초과 5억원 이하는 40 세율이 5억원 초과 10억 원 이하는 42 세율이 10억원 초과는 45 최고 세율이 적용됩니다.


imgCaption0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양도세양도소득세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양도세양도소득세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경우 1 주택자와 비슷하게 양도세 세금 미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일시적 1 가구 2 주택에 해당되려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신규주택의 취득은 종전주택 취득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한 후여야 합니다. 종전주택은 2년 이상 보유조정지역의 경우 2년 거주 추가 해야 합니다. 종전주택의 양도는 신규주택 취득일로부터 3년 이내여야 합니다.

단, 1 가구 1 주택의 양도세 세금 미과세 조건과 같이 양도 당시 실거래가액이 12억을 초과하는 고가주택은 제외됩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한가구에서 2채 이상의 집을 소유하게 되면 그만큼 세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하지만 세금이 부과되지않은 세금 미과세 대상에 해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를 세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 미과세 기준 이사, 결혼, 합가, 상속 등으로 집이 생겨 기존의 집을 처분하는 기간내에 양도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에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1가구 2주택자의 요건으로 보유하고 있는 기간이 2년 이상일 것 현실 거주한 기간이 2년 이상일 것 주택 현실 거래한 가액이 12억 원을 초과하지 않을 것 2023년부터 개정안이 발표되어 바뀐부분이 있으니 그 내용은 지금부터 세세하게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오피스텔의 1가구 2주택 양도세 세금 미과세 요건

오피스텔의 경우도 1가구 2주택의 대상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오피스텔의 용도가 주거용인지 업무용인지에 따라 1가구 2주택 요건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을 보유한 경우에도 1가구 2주택의 세금 미과세 요건을 충족하지 않을 시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주의깊게 오피스텔의 용도를 확인하고 양도세 세금 미과세 요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피스텔은 주택이기 때문에 양도세 세금 미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오피스텔의 용도가 주거용이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에도 일시적 1가구 2주택 세금 미과세 요건을 충족하지 않을 시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오피스텔을 주거용으로 사용하는지 업무용으로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양도세 세금 미과세 요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종부세종합부동산세

종전주택을 신규주택 획득 후 처분기한인 3년 이내에 처분한다면 1세대 1 주택으로 적용됩니다. 12억 원까지 공제가 가능하고, 고령자, 장기보유자 세액공제최대 80까지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종부세의 경우 과세 기준일이 6월 1일이므로 6월 1일에 2채를 소유하게 된다면 해당 연도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1세대 1 주택자 판단 시 주택 수 산정 제외 신청서”를 관할 세무서장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오늘은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세금 미과세 조건, 양도세, 취득세, 종부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비과세만 한 절세전술은 없습니다.고 생각합니다.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조건을 잘 활용하여 갈아타기에도, 절세 전략도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일시적 1 가구 2 주택의 경우 1 주택자와 비슷하게 양도세 세금 미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가구 2주택 양도세

한가구에서 2채 이상의 집을 소유하게 되면 그만큼 세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오피스텔의 1가구 2주택 양도세 세금 미과세

오피스텔의 경우도 1가구 2주택의 대상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